3,4학년수학동화3권-오일러와 피노키오는 도형 춤 대회 1등을 했어(개정2판)

이안 | 도서출판 뭉치 | 2020년 04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로 2015년 개정 수학 교과서를 대비하세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순차적으로 초등학교 교과서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었습니다. 개정된 수학교과서는 형식은 스토리텔링 수학을, 내용에서는 실생활 연계 통합교과형(STEAM) 수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이러한 수학 교육의 변화에 맞춰 기획되었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명작동화나 전래동화의 주인공들과 저명한 수학자의 이름을 가진 주인공들이 동화나라를 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모험을 펼치는 이야기로, 주인공들을 따라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수학적 개념을 깨닫고 수학에 흥미를 가지도록 구성되었다.

명작동화보다 더 재밌는 수학동화!
「오일러와 피노키오는 도형춤 대회 1등을 했어」는 평면도형과 원, 평면도형의 이동에 관련된 학습 내용을 동화에 담았다. 이 동화의 주인공 오일러는 수학을 좋아해서 항상 자, 컴퍼스, 각도기 등 수학과 관련된 물건들을 넣은 수학가방을 메고 다니는 아이이다. 그 외에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피노키오』, 『빨간 구두』,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의 주인공들이 나온다.
오일러는 현실세계에서 도형이 사라지는 것이 동화 나라의 수학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동화 나라로 가서, 그곳에서 수학을 잊고 어려워하는 주인공들을 만나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간다. 삼각형과 사각형을 구분하지 못해 춤을 출 때마다 코가 길어지는 피노키오에게 평면도형을 알려주고, 멋지게 빙글빙글 돌며 춤을 추고 싶어 하는 빨간 구두 카렌에게 원과 직선을 알려준다. 이상한 나라로 들어가는 문을 지키는 문지기 토끼에게 제대로 된 예각 삼각형 문을 알려주고, 뒤죽박죽 도형으로 무너진 무대를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해 고쳐 준다.
동화 속 주인공들에게 닥친 여러 사건들은 ‘평면도형과 원’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직접 ‘평면도형의 이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자연스럽게 맞닿아 있어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학습 내용을 익힐 수 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주요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정리 페이지가 따로 마련하여 다시 한 번 그 장의 주요 학습 내용을 체크할 수 있다.

명작동화 속 주인공이 와글와글!
「오일러와 피노키오는 도형춤 대회 1등을 했어」에서 오일러는 매씨를 따라 동화 나라로 오게 된다. 그리고 이상한 나라의 도형춤 대회에서 피노키오와 카렌 외에도 이상한 나라의 여왕과 문지기 토끼, 피리 부는 사나이, 신데렐라와 왕자님, 백설공주 등 도형춤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온 여러 동화 주인공들을 만난다. 우리 아이들에게 친근한 캐릭터와 동화 나라의 도형을 뒤죽박죽으로 만들어 동화 나라를 모두 이상한 나라로 만들겠다는 여왕의 음모를 파헤치고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흥미진진한 모험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또한 어릴 적 읽었던 동화책의 제목을 알아맞히고 그 내용을 다시 생각해 보는 것도 새로운 재미가 될 것이다. 동화책을 이용해 수학을 익히는 것은 아이들이 수학을 좀 더 친근하고 재미나게 느끼게 하는 효과까지 있다.

다양한 읽을거리가 가득, 책 속 부록!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풍성한 수학적 읽을거리가 들어 있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내용 속에 나온 수학 개념을 정리해 주고, 본문 중간 중간에 간단한 수학 팁이 나온다, 게다가 책 속 부록으로 ‘역사에서 수학읽기’, ‘생활 속에서 수학읽기’, ‘체육에서 수학읽기’ 등 실생활 연계 통합교과형(steam) 읽을거리가 실려 있다.


『오일러와 피노키오는 도형춤 대회 1등을 했어』 줄거리 소개
절대수학사전에서 도형 편이 사라진 것이 동화 나라의 수학에 문제가 생겨서란 것을 알게 된 오일러는 수학탐지견 매씨와 함께 동화 나라로 간다. 그곳에서 춤만 추었을 뿐인데 자꾸 코가 길어져 울고 있는 피노키오를 만나, 이상한 나라에서 도형춤 대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대회 안내문의 도형 정보가 뒤죽박죽으로 되어 있다. 도형춤 대회가 이상하다는 것을 알게 된 오일러는 피노키오와 함께 대회에 참가하기로 하고 여행을 떠난다. 이상한 나라로 가는 길에 빨간 구두 카렌과 문지기 토끼를 만나 이상한 나라에 도착한 오일러는 도형춤 대회가 동화 나라를 전부 이상한 나라로 만들기 위해 분노여왕이 꾸민 음모라는 것을 알게 된다. 오일러와 매씨는 분노여왕의 계략을 막고 무사히 도형춤 대회에서 1등을 할 수 있을까?

추천사
우리 자녀가 수학도 잘하고, 언어도 잘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지름길이 있어요! 바로 수학을 동화 속에서 만나는 것이지요. 수리적인 우뇌와 언어영역인 좌뇌의 성장을 골고루 촉진하는 방법은 바로 스토리텔링으로 하는 수학, 수학동화니까요.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초등 3?4학년 학생이 읽으면 5?6학년 수학 내용까지 쉽고도 재미있게 터득하도록 기획하였어요. 부디 이 시리즈가 자녀와 학부모에게 수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가교의 역할을 하길 기대합니다.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전 한국수학사학회 부회장 계영희

저자소개

글쓴이 이안
대학에서 국문학을 공부하고 2000년 MBC 연속극 기획안 공모에 당선, 2001년 SBS TV 문학상을 수상하며 작가가 되었다. 지금은 동화 쓰는 일에 폭 빠져서 지내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떡장수 할머니와 호랑이는 구구단을 몰라』, 『광모 짝 되기』, 『누가 처음 시작했을까?』, 『팥쥐 일기』, 『우리나라 대표 전래동화 50』, 『너굴할매의 특별한 요리 수업』 등이 있다.

그린이 한수언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의상 디자인을 공부했고 지금은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와 그림책 작가로 일하고 있다. 긍정 마인드를 담아 즐겁고 실험적인 작업으로 오랫동안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 한다. 그린 책으로는 《마법 인형 마트료시카》가 있다.

목차소개

추천의 글 4
작가의 말 6
수학 교과서에 맞는 활용법 8
친구들을 소개할게요

이야기 하나. 이상한 나라의 도형춤 대회
평면도형
이야기 둘. 피노키오의 뒤죽박죽 삼각형 춤
각도와 삼각형 / 다각형
이야기 셋. 빨간 구두 카렌의 엉터리 원 춤

이야기 넷. 분노여왕의 음모
각도와 삼각형
이야기 다섯. 춤추는 동화 나라
평면도형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