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수학동화1권-가우스, 동화 나라의 사라진 0을 찾아라(개정2판)

김정 | 도서출판 뭉치 | 2020년 04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로 2015년 개정 수학 교과서를 대비하세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순차적으로 초등학교 교과서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었습니다. 개정된 수학교과서는 형식은 스토리텔링 수학을, 내용에서는 실생활 연계 통합교과형(STEAM) 수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초등 3, 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이러한 수학 교육의 변화에 맞춰 기획되었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명작동화나 전래동화의 주인공들과 저명한 수학자의 이름을 가진 주인공들이 동화나라를 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모험을 펼치는 이야기로, 주인공들을 따라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수학적 개념을 깨닫고 수학에 흥미를 가지도록 구성되었다.

명작동화보다 더 재밌는 수학동화!
「가우스, 동화 나라의 사라진 0을 찾아라」는 0의 발견과 큰 수에 관련된 학습 내용을 동화에 담았다. 이 동화의 주인공은 가우스로 위대한 수학자와 이름이 같아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하고, 수학을 어려워하는 평범한 소년이다. 그 외에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별주부전』, 『크리스마스 캐럴』, 『신데렐라』의 주인공들이 나온다.
가우스는 동화 나라를 여행하며 수학을 잊고 어려워하는 주인공들을 만나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간다. 0이 사라져 달리기를 시작하지 못하는 토끼와 거북이에게 시작점으로 쓰이는 0을 알려주고, 영하의 개념을 잊어 눈을 만들지 못하는 눈의 여왕에게는 영상과 영하의 온도를 나누는 기준선이 되는 0에 대해 알려 준다. 큰 수를 세지 못해 책상 위에 돈을 가득 쌓아놓고 괴로워하는 스크루지를 도와 큰 수를 세는 법을 알려준다. 또한 통장 잔고를 확인하기 위해 덧셈과 뺄셈도 함께 배울 수 있다. 또 그릇과 접시 등이 마구 흩어져 있는 부엌을 정리해야 하는 신데렐라에게는 곱셈을 이용해 개수를 쉽게 세어 정리하는 법을 알려준다.
동화 속 주인공들에게 닥친 여러 사건들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하나하나 익혀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자연스럽게 맞닿아 있어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학습 내용을 익힐 수 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주요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정리 페이지가 따로 마련하여 다시 한 번 그 장의 주요 학습 내용을 체크할 수 있다.

명작동화 속 주인공이 와글와글!
「가우스, 동화 나라의 사라진 0을 찾아라」에서 가우스는 별주부를 따라 동화 나라로 오게 된다. 그곳에서 동화 나라 대신인 아기돼지 삼 형제와 개미와 배짱이 등 여러 동화 주인공들을 만난다. 그리고 각각의 동화 주인공들이 모여사는 마을을 여행하며 여러 동화 주인공들을 만난다. 구두쇠들만 모여 사는 한푼이아까워 마을에서 스크루지를 만나고, 온갖 구박을 이겨내며 성실하게 살아가는 주인공이 모여 사는 굳세어라 마을에서는 신데렐라를 만나게 된다. 그 외에도 동물마을, 모험마을, 어둠마을 등 상상력 넘치는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또한 어릴 적 읽었던 친근한 캐릭터가 나오는 동화책의 제목을 알아맞히고 그 내용을 다시 생각해 보는 것도 새로운 재미가 될 것이다.
이렇게 어릴 적 읽었던 동화책을 이용해 수학을 익히는 것은 아이들이 수학을 좀 더 친근하고 재미나게 느끼게 하는 효과까지 있다.

다양한 읽을거리가 가득, 책 속 부록!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풍성한 수학적 읽을거리가 들어 있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내용 속에 나온 수학 개념을 정리해 주고, 본문 중간 중간에 간단한 수학 팁이 나온다, 게다가 책 속 부록으로 ‘역사에서 수학읽기’, ‘생활 속에서 수학읽기’, ‘체육에서 수학읽기’ 등 실생활 연계 통합교과형(steam) 읽을거리가 실려 있다.


『가우스, 동화 나라의 사라진 0을 찾아라』 줄거리 소개
어느 날 동화 나라의 수 체계가 무너져 용왕님이 병이 난다. 병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은 인간 세상에 사는 가우스가 동화 세상의 수학을 바로잡는 것뿐이다. 가우스는 위대한 수학자와 이름이 같아 수학시간마다 선생님께서 문제 풀이를 시켜 오히려 수학을 싫어하는 평범한 소년이다. 동화 나라로 오게 된 가우스는 0이 사라지고 동화 주인공들이 수학을 못하게 되는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수학 대신 매씨와 함께 모험을 떠난다. 한푼이아까워 마을에 간 가우스는 돈을 세지 못하게 된 스크루지 할아버지를 도와 큰 수를 읽는 법과 덧셈과 뺄셈을 알려주고, 그 보답으로 X라는 수상한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다.
X를 따라 굳세어라 마을에 간 가우스는 갑자기 곱셈을 잊어버려 새엄마가 시킨 일을 할 수가 없게 된 신데렐라를 도와주고, X가 나누기왕 선발대회에 참가하려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X의 음모를 밝히기 위해 가우스도 나누기왕 선발대회에 나가고 극적으로 우승을 차지한다. 가우스의 활약으로 X가 잡히고, 용왕님의 병도 낫는다.

추천사
우리 자녀가 수학도 잘하고, 언어도 잘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지름길이 있어요! 바로 수학을 동화 속에서 만나는 것이지요. 수리적인 우뇌와 언어영역인 좌뇌의 성장을 골고루 촉진하는 방법은 바로 스토리텔링으로 하는 수학, 수학동화니까요.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초등 3?4학년 학생이 읽으면 5?6학년 수학 내용까지 쉽고도 재미있게 터득하도록 기획하였어요. 부디 이 시리즈가 자녀와 학부모에게 수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가교의 역할을 하길 기대합니다.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전 한국수학사학회 부회장 계영희

저자소개

글쓴이 김정
《과학소년》, 《수학동아》를 거쳐, 현재 《어린이과학동아》 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10년 차 과학기자다. 대한민국의 수포자가 모두 없어지는 그날을 꿈꾸며 생활 속 즐거운 수학을 맹렬히 탐색하고 있으며, 신기한 과학을 널리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린이 최정인
홍익대학교에서 판화를 공부했다. 어린 시절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고, 지금도 변함없이 그림을 그릴 때 가장 행복하다. 그린 책으로는 『미움 일기장』, 『싫어요 몰라요 그냥요』, 『그림 도둑 준모』, 『교환 일기』, 『울어도 괜찮아』, 『바리공주』 등이 있다.

목차소개

추천의 글 4
작가의 말 6
수학 교과서에 맞는 활용법 8
친구들을 소개할게요

이야기 하나. 동화 나라를 구할 영웅을 찾아라
시간과 길이
이야기 둘. 용왕님의 특명을 받은 가우스
큰 수
이야기 셋. 스크루지 할아버지가 큰 수를 못 센대
덧셈과 뺄셈 / 큰 수
이야기 넷. 신데렐라는 곱셈을 잊어버렸어
곱셈
이야기 다섯. 나누기왕 선발 대회에서 마법 주판을 지켜라
나눗셈 / 곱셈과 나눗셈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