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왕9권-세계를 담은 한글

이현정 | 도서출판 뭉치 | 2012년 09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7,700원

판매가 7,700원

도서소개

교양은 필수, 통합적 사고는 덤!
토론하며 생각을 키워 주는 통합 교과서

유행어 사용이 한글을 해치는 일일까?
한글 세계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한글날을 왜 공휴일이 아닐까?

★ 교과서보다 더욱 풍부한 내용 - 올리브(인터넷 서점 예스24)
★ 앞으로도 계속 만나고 싶은 시리즈 - 아콤(인터파크)
★ 아이의 시야를 넓혀 주는 책 - ranlee74(인터넷 서점 알라딘)

? 교과서를 달달 외우는 아이가 수업 시간에는 왜 한마디도 하지 못할까?
최근 교육현장에서 토론과 발표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학부모의 걱정도 커졌다. 수업 시간에 배운 것, 문제집으로 익힌 것은 잘 아는 아이가 발표하거나 토론할 때는 체계적으로 제 생각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고교 및 대학 입시에서 학생의 리더십을 높게 평가하는 자기 주도 학습 전형이 확대되면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도 이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호소하고 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동아사이언스의 출판 브랜드 과학동아북스에서는 토론에 적합한 구성을 한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를 기획하였다.
이 책은 학부모나 친구와 함께 토론할 수 있는 다양한 토론 주제를 제시하고, 효과적인 토론을 위한 가이드까지 제공하여 학생들의 토론 지식을 구조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과학, 사회, 국어, 예술 등 다양한 교과 과정으로 접근함으로써 균형 있는 안목을 갖춰 문제 해결을 돕고 자신감을 갖게 해 준다.

<토론 가이드>

? 한글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풀어낸 새로운 통합 교과서
한류 열풍을 힘입어 한글도 세계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생겨난 신조어와 줄임말, 외국어의 과도한 사용이 순우리말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 신하들의 훈민정음 반포 반대와 연산군의 언문(한글) 사용 금지령, 일제 강점기 때의 일본식 이름 강요 등 한글이 사라질 뻔한 위기를 여러 번 겪으면서도 조상이 끝까지 지켜낸 우리의 한글을 어떻게 가꾸어야 하고 보존해야 할까?
『세계를 담은 한글』은 과학 전문 잡지 《과학동아》의 과학 정보를 바탕으로 전문 작가가 학생들의 발달 상황에 맞게 과학, 사회, 시사, 이슈 등을 반영하여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그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유교 전통이 자리 잡은 조선(5학년 1학기), 국권 상실과 민족의 수난(5학년 2학기), 전통과 세계의 만남(6학년 2학기) 등과 연계된 과학 정보를 연결해 구체적으로 쉽게 풀어 준다. 이를 통해 어린 독자들은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까지 폭넓게 키울 수 있다.

<본문 이미지>

? 생생한 인포그래픽과 재미있는 퀴즈까지!
이 책은 한글(훈민정음)에 관한 다양한 생각과 논란거리, 그에 따른 배경지식을 ‘토론왕 되기’라는 코너를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본문 내용과는 별도로 장마다 노트 형식의 과학 정보를 꾸준히 보여 주었다. 또한, 다양한 정보를 새로운 방식으로 엮은 인포그래픽은 생생한 사진과 함께 현장감과 생동감을 높이고, 장이 끝날 때마다 만나는 퍼즐과 퀴즈는 재미를 덧붙인 또 한 번의 복습 기회를 갖게 해 준다.
마지막에 있는 ‘용어 해설’은 어려운 용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어휘력도 높일 수 있도록 마련되었고, 본문 내용과 관련된 참고 사이트는 학생이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고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인포그래픽> <퀴즈>
? 줄거리 ?

”헬로우, 인다우미안노찌아찌아!“
이게 무슨 말이게요? 분명히 글자는 한글인데 뜻을 도통 모르겠다고요? 이 뜻을 알려면 한글 속에 담긴 비밀을 알아내야 한답니다. 이 책 속에는 훈민정음(한글)의 창제 과정부터 원리, 특징, 발전 가능성 등 한글에 관한 모든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1장> 찌아찌아족 소녀에게서 온 편지
인도네시아 부퉁 섬에 살고 있는 찌아찌아 족 사람들은 목소리로 낼 수 있는 말은 있지만 이를 표기할 마땅한 문자가 없어 로마자 알파벳으로 발음을 표현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찌아찌아 말에 딱 맞는 문자가 선정되었대요. 그 문자는 다름 아닌 바로 한글! 왜 한글이 다른 나라 문자로 수출이 되었을까요? 세계로 뻗어 나가는 한글을 만나 봐요!

<2장> 600년 전 조선에서 온 편지
훈민정음(한글)을 창제하는 일은 절대 쉽지 않았어요. 다양한 나라의 언어 연구를 바탕으로 전국의 말소리를 분석하고 발성 기관도 살펴봐야 했거든요. 게다가 명나라의 눈치를 살피는 수많은 신하의 반대에 부딪혀야 했지요. 세종 대왕이 어떤 이유로 훈민정음(한글)을 창제하였고 어떤 원리로 만들어 반포했는지 조선 시대로 날아가 봐요.

<3장> 100여 년 전 대한 제국에서 온 편지
세종 대왕이 백성을 위해 만든 한글은 조선의 26번째 왕 고종에 이르러야 우리나라 글자(국문)으로 인정을 받아요. 하지만 기쁨도 잠시 일본 제국주의에게 주권을 빼앗기고 한글은 다시 한 번 사라질 위기에 처하지요. 하지만 주시경 선생을 비롯한 조선어학회 회원들은 일제 강점기 때에도 우리말을 연구하고 정리해 끝까지 한글을 지켜냈어요.

<4장> 폴란드 바르샤바 대학교에서 온 편지
외국에서는 한류 열풍이 한창이에요. 이에 따라 한글을 배우려는 외국인도 늘고 있지요. 세계 곳곳에서 우리나라의 대중 가요가 흘러나오고 우리나라의 드라마나 영화도 불티나게 수출된답니다. 전 세계인을 사로잡은 한글의 매력에 퐁당 빠져 봐요!

<5장> 가까운 미래, 파리에서 온 편지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기록물들이 아직 외국에서 보관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400~500년 전 조상이 쓴 고서가 다시 조국의 품으로 돌아오는 모습을 상상해 봐요.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을 대하는 우리들의 자세는 어떠해야 할까요?

저자소개

글 이현정 경상북도 김천에서 태어나 산과 들에서 뛰놀며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작가가 되기 위해 동국대학교 문예창작과에서 공부한 후, 지금은 꿈꾸는 꼬리연에서 어린이를 위한 책을 쓰고 있지요. 지은 책으로는 『공주에게 비밀이 생겼어요』, 『훈민정음의 비밀』 등이 있습니다.

그림 임성훈 1994년 《소년 챔프》 만화 공모전에 입상하였고, LG·동아 국제만화공모전에서 극화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어린이과학동아》에 「황금 돼지의 영재 퍼즐」을, 이외에도 여러 잡지와 신문에 「백박사의 통일 이야기」, 「환혼탕」 등의 작품들을 연재했어요. 단행본으로는 「마법 천자문을 찾아라」 시리즈, 『번개 기동대』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펴내는 글
외계인도 반한 한글

<1장> 찌아 찌아족 소녀에게서 온 편지
부퉁 섬의 한글 대소동
세종 대왕이 발명한 세계 최고의 글자
한글에 푹 빠지다
토론왕 되기 위기의 빠진 언어를 구하라!

<2장> 600년 전 조선에서 온 편지
한자는 어렵고 불편해!
우주의 원리를 담은 글자
태산 같은 반대도 이겨 낸 백성에 대한 사랑
훈민정음이 바꾼 백성들의 삶
토론왕 되기 훈민정음 해례본은 어디에?


<3장> 100여 년 전 대 제국에서 온 편지
말과 글 담 우리 얼 (정신)
토론왕 되기 말과 글은 우리의 얼굴이에요!

<4장> 폴란드 바르샤바 대학교에서 온 편지
폴란드에서 만난 세종 대왕
배우기 참 쉬운 글자, 한글
한글을 배우면 한국이 보여!
토론왕 되기 세계가 존경하는 우리나라의 세종 대왕

<5장> 가까운 미래, 파리에서 온 편지
한글을 되돌려드립니다!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한글에 관해 더 많이 알고 싶을 땐 여기를 가 봐!
신 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