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잎의 개수에 담긴 수열의 비밀 (자연)

계영희 | 도서출판 뭉치 | 2020년 02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창의·융합 역량을 키워 주는 수학
<2015 개정 교육과정>이 2019년부터 초등학교 수학에 완전히 적용되었다. ‘창의·융합’은 여섯 가지 수학 교과 역량 중 하나로서,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을 수학과 연결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실생활 속 숨어 있는 수학의 재발견> 시리즈는 학생들의 실생활과 연계된 통합 교과형으로 재미있는 수학으로 바뀐 추세에 맞춰 기획된 도서이다. 초등학생 독자 또래의 주인공이 현실 세계에서 겪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활 곳곳에 숨어 있는 수학 문제를 발견하는 습관을 갖게 될 것이다.


실생활과 밀접한 소재로 융합된 수학!
우리의 주변에서 수학과 융합할 수 있는 소재는 너무도 많다. 그중에서 초등학생과 친밀한 것들을 골라 생활 속의 수학으로 발전시켰다는 것이 <실생활 속 숨어 있는 수학의 재발견>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꽃잎의 개수에 담긴 수열의 비밀」은 해외 여행지를 정하는 과정에서 식물과 동물 속에 스며 있는 수학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날짜 변경선을 통해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공부한다. 또한 오늘날 대두되고 있는 환경 문제인 미세 먼지를 통하여 큰 수와 작은 수, 소수 등을 공부한다.






다양한 읽을거리가 가득, 책 속 부록!
<실생활 속 숨어 있는 수학의 재발견> 시리즈는 수학적 읽을거리가 풍성하다. 해당 주제에 대해 보충하는 ‘한 걸음 더’ 코너도 있고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내용 속에 나온 수학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간단한 퀴즈도 있으며, 끝부분에는 실생활 연계 통합 교과형(steam) 읽을거리 ‘수학 읽기’가 실려 있다.
「꽃잎의 개수에 담긴 수열의 비밀」에서는 식물과 동물, 그리고 날짜 변경선과 미세 먼지에 숨어 있는 여러 가지 수학 개념을 익힐 수 있다.





『꽃잎의 개수에 담긴 수열의 비밀』 줄거리 소개
하준이는 수학적 사고력이 높지만 공부를 잘하는 형과 누나 때문에 다소 주눅이 들어 있는 초등학교 4학년 남학생이에요. 이번에 하준이네 가족이 해외여행을 가기로 했어요. 형 하철이와 누나 하영이는 자신이 가고 싶은 여행지에 대해 각각 발표합니다. 하철이는 꽃잎의 개수가 담긴 피보나치 수열에 대해, 하영이는 침팬지가 사람과 어떤 점이 닮았는지 수학을 이용하여 설명하지요. 하준이는 꿈속에서 인공지능 로봇 지니를 만나 날짜 변경선과 미세 먼지에 대해 공부해요. 하준이도 지니와 공부했던 내용을 가족들 앞에서 발표할 계획이랍니다. 자연 속 수학을 멋지게 발표하는 하준이의 모습에 모두 깜짝 놀랄 준비가 되었겠죠?


추천사
수학은 생활 속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다양한 숫자 표현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생활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수학이지만 많은 사람은 특별한 기호와 수식 때문에 수학을 어렵다고 느낍니다. 기계적인 문제 풀이 위주로 수학을 암기하듯 공부한 탓도 크지요.
격변하는 시대와 상관없이 늘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교육과정이 어떻게 바뀌더라도 수학을 잘합니다. 이러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서 말한 문제 풀이 위주의 암기식 수학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개념을 확실히 이해했는지 알기 위해서 우리는 보통 문제를 풉니다. 그러나 많은 학생이 개념보다 문제 풀이를 외웁니다. 당장 한 문제는 더 풀 수 있을지는 몰라도, 이렇게 암기하는 방식은 수학을 재미없게 하고 어렵게 하여 결국은 수학을 포기하게 합니다.
개념이 자기 것이 되면 어떠한 수학 문제도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풀 수 있습니다. 개념을 익히는 과정이 실생활과 연관된다면 더욱 쉬워지겠죠?
<실생활 속 숨어 있는 수학의 재발견> 시리즈는 교통, 스포츠, 음식과 패션, 자연, 건축과 같은 실생활 주제를 수학과 융합하여 실질적인 개념을 잡아 주고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사고력을 길러 줍니다. 주인공을 따라 생활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을 찾아내며 여행하다 보면 어느덧 여러 가지 호기심이 생기고, 멋진 것을 자유롭게 상상하게 하여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자라게 될 것입니다.
<실생활 속 숨어 있는 수학의 재발견> 시리즈가 어떠한 수학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도 자녀와 학부모가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하기를 기대하면서 이 책을 추천합니다.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과 명예교수, ICME-12조직위원장 신현용

저자소개

글쓴이 계영희 이화여대 수학과와 교육대학원(수학교육)을 졸업 후, 이학석사(한양대 대학원), 이학박사(홍익대)를 취득하면서 계성여중, 보성여고에서 수학 선생님을 하셨다. 그 후 수학 선생님을 천직으로 삼아, 수학 대중화를 위해 애쓰고 있다. 한국수학교육학회 이사, 한국여성수리과학회 부회장, 한국수학사학회 부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로 정년 퇴임을 한 후 현재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명예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명화와 함께 떠나는 수학사 여행(교육과학기술부 우수도서)』, 『우리아이 수학 가르치기』, 『스토리텔링 중학교수학 1, 2, 3』 등 많은 책을 썼다. 2012년 EBS에서 스토리텔링으로 풀어 나간 「이야기 수학사」 10강은 지금도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심의위원, 초등수학 심의위원 그리고 대한수학회 수학교육분과 위원장을 역임했다.

그린이 황하석 경희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였고, 출판미술대전에서 여러 차례 수상했어요. 지금은 경희대 시각디자인과 겸임교수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어요. 그린 책으로는 개념 수학 5권 『알쏭달쏭 알라딘은 단위가 헷갈려』, 『지켜 줘요 완전 소중한 인권』, 개념 수학 15권 『아르키는 어림하기로 걸리버 아저씨를 구했어』 등이 있어요.

목차소개

추천의 글 4
작가의 말 6
실생활과 수학을 연결하는 마법 같은 책 8
등장인물 소개

이야기 하나, 식물에 스며 있는 수학의 원리
막대그래프 / 꺾은선그래프 /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비와 비율

이야기 둘, 동물에 스며 있는 수학의 원리
자료의 정리 / 비례식과 비례배분

이야기 셋, 비행기가 지나가는 날짜 변경선
길이와 시간

이야기 넷, 지니와 함께 탐구하는 미세 먼지
들이와 무게 / 큰 수와 작은 수 / 소수의 덧셈과 뺄셈 /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