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테크놀러지 용어사전

와타나베 이타루 | 전파 과학사 | 2017년 05월 23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8,000원

판매가 18,000원

도서소개

바이오테크놀러지 용어를 한 눈에 파악한다

이 책은 『바이오테크놀러지 사전』이라고 하였으나, 바이오테크놀러지 영역에만 한정하지 않고 그 기초가 되는 분자 생물학?생명 과학 분야의 중요한 용어를 상당히 많이 다루었다. 오늘의 생물 공학이 최근 십수 년간의 분자생물학이나 생명 과학의 비약적인 발달을 배경으로 하여 거기에서 새롭게 태어난 여러 가지 생명 조작 기술이나 실험 방법을 응용함으로써 성립되고 있는 사실을 고려할 때 그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여겨진다.
여기에 필자들이 이 책의 편집을 계획하게 된 이유를 간단하게 기술하고자 한다. 자연 과학 또는 과학 기술 분야에서 사용하는 학술?전문 용어를 이해하는 것은 그 분야의 연구 성과나 기술 개발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과 관련됨은 말할 나위도 없다. 그 뜻의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 학술 용어는 대단히 편리하며 서로간의 정보 전달 수단으로서도 지극히 유용하다. 그러나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는 이 이상 다루기 어려운 것은 없다.
오늘날 여러 사람들은 과학 기술 관계의 정보는 역시 신문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된다고 여겨진다. 최근의 신문 과학란에는 바이오테크놀러지나 생명 과학의 기사가 자주 다루어진다. 다른 과학 기술 분야는 어쨌든 간에 이 분야의 과학 기사에 한해 말한다면 어려운 전문 용어를 피하려고 하는 바람에 말을 너무 풀어서 도리어 사실의 정확한 이해를 방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나 않은지 필자들은 생각하게 된다. 적절한 비유나 표현으로 어려운 내용을 될 수 있는 한 쉽게 쓰는 것이 과학 기사의 ABC란 것은 필자들도 충분히 알고 있기는 하나 그것이 지나치면 초점이 흐려지고, 뜻이 분명치 않게 되어 결국은 참뜻이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전문 용어는 전문 용어로서 나름대로 바르게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적어도 필자들은 그러한 마음가짐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는 것을 새삼스럽게 얘기하려고 한다.
집필 방침으로는 될 수 있는 한 각 항목의 처음에는 그 용어의 뜻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그 다음에 용어의 유래나 연구 개요를 해설하도록 하였다. 이 분야의 진전은 그야말로 일진월보의 추세에 있으므로 같은 용어라도 연구의 진보, 새로운 사실의 발견 또는 기술상의 진보 동에 의해 그 내용이 변화되는 예가 적지 않다. 또한 새로운 용어도 차례로 생겨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것을 될 수 있는 한 포함시키도록 노력하였다.

저자소개

도쿄제국대학(東京帝國大學) 이학부 화학과 졸업. 의학박사·이학박사. 분자생물학 전공. 게이오(慶應)대학 명예교수. 일본학술회의 부회장
DNA 연구소 대표 저서로 『생명과학의 세계』, 『생명의 나선계단」 등 다수

목차소개

-1항목(약 960)은 가나다순으로 배열하였다.
(2) 항목은 한글 다음에 해당 한자, 대응하는 영어명, 약어 순으로 배열하였다.
(3) 항목 다음에 있는 화살표는 관련 항목을 나타낸다.
(4) 각 항목의 해설문 중의 고딕체는 항목으로 게재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5) 해설문 중의 인명은 존칭을 생략했다.
(6) 외국인명은 모두 한글로 표시하고 괄호 안에 일본인은 한자, 구미인은 영어로 각각 표기하였다.
(7) 균종명이나 속명(屬名)은 이탤릭체로 나타내었다.
(8) 권말에 구문의 찾아보기를 알파벳 순으로 보였다.
(9) 권말에 구문 약어표를 첨가하였다.
(10) 이 책을 한국어로 번역하는데 다음 문헌을 참고하였다.
岩波生物學難典 제3판 (1983), 岩波書店, 東京.
岩波理化學難典 제3판 (1973), 岩波書店, 東京.
醫學{大難典(1990, 李宇柱, 도서출판 아카데미서적, 서울.
과학기술용어집 제1집(1977)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