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자본

아나냐 로이 | 여문책 | 2020년 06월 1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3,000원

전자책 정가 16,100원

판매가 16,100원

도서소개

자본주의의 출현 이래로 가장 중요한 경제현상이 된 소액금융,
그 세계와 개발의 민주화를 둘러싼 글로벌 지식-권력의 정치학
『빈곤자본』의 저자 아나냐 로이는 글로벌 빈곤연구의 선두적인 학자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4년 동안 그라민은행을 비롯해 CGAP(빈곤층을 위한 금융자문그룹)·도이치뱅크·USAID(미국 국제개발처)·헤즈볼라 같은 기관과 다양한 개발단체, NGO, 재단, 기업, 로비단체, 대학, 사회운동단체, 의회기구의 소액금융 분야에서 활동하는 광범위한 관계자들 중 신중하게 선별한 인물을 대상으로 120차례 넘는 인터뷰와 다섯 건의 생활사 연구를 수행해 2010년에 이 책을 출간했으며, 2011년에 사회정의를 앞당기는 도시계획 연구에 수여하는 폴 다비도프상을 받았다.
아나냐 로이는 이 책에서 소액금융을 ‘빈곤자본’이라고 개념화한다. 빈곤자본은 단순히 돈을 빌려서 부를 생산하는 일이 아니다. 그것은 또한 지식을 생산하는 일이기도 하다. 소액금융의 세계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을 로이는 ‘빈곤지식poverty knowledge’이라고 명명하는데, 이는 빈곤자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소액금융은 모든 개발의 만병통치약이다. 소액금융이 어디든 있다는 이런 생각은 수많은 개발기구와 이론가가 그들이 지향하는 다양한 이념과 무관하게 모두 빈곤문제를 풀 수 있는 중요한 해법의 하나로 소액금융을 칭송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세계적 거부 빌 게이츠로 대표되는 ‘창조적 자본주의’의 지지자들은 소액금융이 ‘영리를 통해 빈곤을 근절하는’ 시장의 글로벌 정치경제학이라고 주장한다.

저자소개

저 : 아나냐 로이 (Ananya Roy)
UCLA 러스킨스쿨의 불평등과 민주주의 연구소 초대 연구소장으로 도시계획·사회복지와 지리를 가르치고 있으며, 러스킨스쿨의 불평등과 민주주의 학과장을 맡고 있다. 이전에는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캠퍼스 교수로 있으면서 도시학·글로벌 대도시학·국제지역학·블럼 개발도상경제센터·글로벌 빈곤과 실천과정을 포함해 여러 학문 프로그램과 센터, 학부를 만들고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며, 글로벌 빈곤과 실천 학과장을 맡아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비판적 빈곤연구의 주요 학자로 손꼽히는 아나냐의 학문 연구는 남반구 국가들의 도시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세계적인’ 도시의 형성과정, 그에 따른 강제퇴출과 이동문제에 주목해왔다. 개발문제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이 분야는 빈곤의 비상 상황을 세계적 문제·다양한 프로그램·합리성·기술·정서의 문제로 검토한다. 앞으로 이 문제는 전 세계에 걸쳐 주요 쟁점이 될 것이다.
2011년 사회정의를 앞당기는 도시계획 연구에 수여하는 폴 다비도프상Paul Davidoff Award 수상작인 『빈곤자본』을 비롯해 『도시 진혼곡, 캘커타: 젠더와 빈곤의 정치학City Requiem, Calcutta: Gender and the Politics of Poverty』, 『세계적인 도시: 아시아의 경험과 세계화하는 기술Worlding Cities and the Art of Being Global』, 『빈곤의 영토: 남반구와 북반구에 대한 재고Territories of Poverty: Rethinking North and South』, 『빈곤과 만나다: 불평등한 세상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기Encountering Poverty: Thinking and Acting in an Unequal World』 등을 펴냈다.
한편 지금까지 UCLA 교수진이 가장 잘 가르친 교수에게 수여하는 최고 교수상과 대학원생을 가장 잘 지도한 교수에게 주는 최고 멘토상, 학부 재학생들이 뽑는 유일한 교수상인 골든애플상, 카네기재단과 교육발전지원협의회가 수여하는 ‘올해의 캘리포니아 교수상’, 캘리포니아 대학 동창회가 대학과 공론형성에 기여한 부분을 기려 수여하는 공로상인 최우수 공로상 등을 받았다(웹사이트: http://ananyaroy.org/).

역 : 김병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며 다양한 분야의 책을 우리말로 옮기고 있다. 『불로소득 자본주의』,
『빈곤자본』, 『21세기 시민혁명』, 『귀환』, 『젓가락』, 『커피, 만인을 위한 철학』, 『달팽이 안단테』, 『세계문제와 자본주의 문화』, 『제자 간디, 스승으로 죽다』, 『인재 쇼크』, 『양심 경제』, 『자본주의의 기원과 서양의 발흥』, 『왜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를 위해 투표하는가』, 『성장의 한계』, 『탐욕의 종말』, 『월드체인징』(공역), 『그라민은행 이야기』, 『선을 위한 힘』, 『경제인류학으로 본 세계 무역의 역사』, 『인간의 얼굴을 한 시장 경제, 공정무역』, 『과학자의 관찰 노트』, 『디데이』, 『산티아고, 거룩한 바보들의 길』, 『여우처럼 걸어라』, 『사회·법체계로 본 근대과학사』, 『생명은 끝이 없는 길을 간다』 등 다수의 책을 번역했다.

목차소개

추천의 말 | 송제숙(토론토 대학 인류학과 교수)
해제 | 조문영(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서문

1장 작은 세상: 자본과 개발의 민주화
어느 식료품점과 교실에서의 우연한 만남
새천년 개발
역사의 종말에서 빈곤의 종말로
소액금융과 새천년 개발의 신개척지
중심성과 다양성
밀레니엄 세대와 지식의 정치학

2장 글로벌 질서: 자본과 사실의 유통
룩아웃 산맥의 소액금융 전도사들
글로벌 질서
정치경제학의 종말
더 친절하고 너그러운 세계은행
윤리적 자본주의

3장 주변부의 반대: 개발과 방글라데시 역설
신뢰 추락?
방글라데시 컨센서스
빈곤에 대한 사실
방글라데시 컨센서스의 세계화
독특한 역사
반대 퍼포먼스

4장 공짜 돈의 오염: 중동에서의 부채와 규율, 의존성
제국의 신개척지에서의 소액금융
‘대량구제무기’
규율과 부채
자애로운 대출
난민촌

5장 비우량시장: 빈곤자본의 형성
죽은 원조
이중행위자
금융 카트리나
비우량 신개척지

옮긴이의 말 |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