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목수다

김집 | 책만드는토우 | 2020년 06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필자에게 오는 메일 대부분은 집에 관한 것이다. 그러던 것이 언제부턴가 메일을 보내는 연령층이 젊어지면서 메일의 상당수가 <목수가 되고 싶다>는 내용이다.
호주는 목수가 1등 신랑감이다. 필자가 미국과 캐나다 목조주택 현장을 둘러보고 왔는데, 이 일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남미에서 온 사람들이지만 미국 사회에서 주류는 아니어도 기술만 있으면 살아가는데 부족함이 없어보였다. 또 미국과 같은 사회에서 사람 손으로 하는 일은 임금이 높다.
우리나라의 사정은 어떤가? 대한민국은 지금도 여전히 <아파트공화국>이다. 전국민의 절반 이상이 아파트에 사는 그야말로 이상한 나라다. 그 끝날 것 같지 않는 아파트 신화가 조금씩 힘을 잃어가고 있다. 그 얼어붙은 동토의 땅 속 깊은 곳에 봄을 알리는 전령이 흐르는 것처럼 아파트 공화국인 대한민국에도 전원주택이나 단독주택이 지금은 미약하지만 서서히 기지개를 펴고 있다.
목수의 길은 서럽다. 지속가능한 일이 없기 때문에 미래가 불확실하다. 4대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 보상보험)도 극소수 업체를 제외하고는 보장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2020년 현재에도 목수라는 직업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이게 무슨 근거로 그렇게 보는 걸까?
그 이유는 우리나라 목조주택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도 일 년에 100채 이상을 짓는 시공회사가 여럿 생겼고, 그 이하 50~60채를 짓는 회사는 많이 있다. 아무리 경기가 어렵다고 해도 일을 쌓아놓고 하는 회사는 여전히 있다.
대한민국에서 아직도 목수의 삶은 서럽지만 결국은 우리 사회 전문직으로 대접받게 될 것이다. 뭐~ 그냥 목수의 삶으로 산다고 해서 다 그리 되는 것은 아니고 목수로서의 삶을 천직으로 알고 실력은 물론 인성까지 갖춘 목수만이 그에 합당한 대우를 받게 될 것이다. 지금도 구멍가게와 같은 회사지만 사장이 현장에서 공구주머니 허리에 두르고 현장을 지휘하며 일을 하는 현장 목수사장은 일 년 내내 일이 끊이지 않는다.
세상 모든 일이 그냥 이루어지는 것이 없다. 하물며 목수일이겠는가. 자신이 좋아하는 나무를 만지며 산다면 얼마나 행복할까마는 문제는 그것이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목수의 길로 들어섰다면 그 일을 <손이 베일만큼 해야 한다.> 손이 베일 만큼이라는 말은 자신이 사용하는 각종 연장으로부터도 손을 베이지만 그것보다는 목수의 길로 처음 가고자 했던 그 마음을 가슴 깊은 곳에 시퍼렇게 살아있는 자신의 꿈이라는 칼에 베일만큼 하라는 것이다. 목수는 세상에서 가장 영리하고 가장 인내심 있으며 가장 강하니까. 그럼 처음 자신이 꿈꾸었던 그 꿈으로부터 시작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자신이 얼마나 큰일을 해 냈는지, 자신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지금의 고단함을 잠시의 어려움이고 이 순간이 지나면 찬란한 햇살이 자신을 비출 것이고 몇 년 후 근사해진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며 게을러지거나 나태해진 자신을 채찍질 하고 지금 나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내가 어떤 부분을 더 보완해야 하는지 걸으면서 끊임없이 자신에게 물으라는 것이다.

저자소개

김집의 저서

종이책: 『목조주택으로 내집 짓기』 『작은집이 더 아름답다』 『이것이 통나무집이다』 『한권으로 읽는 집이야기』 『목수에서 마스터빌더까지』 『나는 100㎡다』『서울여자, 40일만에 뚝딱 집짓기』 『스틸하우스에서 저(低)에너지하우스까지』 『이것이 스틸하우스다』『이것이 목조주택이다-골조편』 『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 『청소년을 위한 한옥감상법』 『세상에서 가장 영리하고 가장 인내심 있으며 가장 강한 그 이름, 목수』 『내집 100배 잘 짓는 법』 『예수, 옷자락을 잡다』 『살면서 길을 잃었거든 산티아고에 가라』

전자책: 『예수, 옷자락을 잡다』 『누가 네 이웃이냐』 『사람의 아들』 『성서 속 기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새벽, 닭이 울다』 『예수의 여인들』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바울이 죽어야 교회가 산다』 『스페인 이야기Ⅰ』 『스페인 이야기Ⅱ』 『예수, 부활의 진실Ⅰ』 『예수, 부활의 진실Ⅱ』 『대한민국은 왜 산티아고에 열광하는가』 『카미노 데 산티아고』 『살면서 길을 잃었거든 산티아고에 가라』 『한국남자 일본여자』 『100세 시대, 축복인가 재앙인가』 『도시, 남을 것인가 떠날 것인가Ⅰ』 『도시, 남을 것인가 떠날 것인가Ⅱ』 『누구나 비밀의 방이 있다』 『싸고 좋은 집도 있다』 『어떤 집에서 살 것인가』 『어떤 집을 지을 것인가Ⅰ』 『어떤 집을 지을 것인가Ⅱ』 『이것이 스틸하우스다』 『이것이 패시브하우스다』 『청소년을 위한 한옥감상법』 『한옥감상』 『한옥탐방 서백당』 『한옥, 살림집을 짓다』 『이것이 한옥이다』 『한옥건축용어사전』『이것이 펜션이다』 『이것이 게스트하우스다』 『알쓸신잡 한옥』 『내집 100배 잘 짓는 법』 『서울여자, 시골에 40일만에 뚝딱 집짓기』 『나는 집이다』 『한권으로 읽는 집이야기』 『나는 목수다』

목차소개

목수는 누구인가?
목수의 분류
목수는 가장 영리하고 가장 인내심 있으면 가장 강하다
젊은 목수를 기다리며
공부하는 목수가 되라
모든 것은 목수인 당신 손에 달려있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목조주택 빌더
목조주택 빌더는 누구인가?
목조주택학교를 통해 빌더가 되는 길
현장을 통해 빌더가 되는 길
발품을 팔아야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나무집 짓는 배움터
우드유니버시티
헤비타트 목조건축학교
팀버프레임은 무엇인가?
팀버프레임 빌더의 길
도제제도
팀버프레임 교육기관
목조주택에 사용되는 공구들
목조주택 빌더에게 필요한 컴퓨터디자인 프로그램
목조주택 관련 책들


통나무 빌더
통나무집 유래
우리나라 통나무집의 현황
한국통나무학교
통나무집 짓기에 사용되는 공구들
통나무집 짓는 현장을 통해 빌더가 되는 길
통나무집 빌더의 길

한옥목수
한옥, 대목은 누구인가?
한옥학교를 통해 목수가 되는 길
현장에서 도제를 통해 목수가 되는 길
경주전통한옥학교
단양한옥학교
락고재 부설 안동한옥학교
지용한옥학교
청도한옥아카데미
화천한옥학교
한옥, 소목은 누구인가?
소목이 되는 길
북촌 소목장의 집
소목의 길
목수의 아내는 죽어서 옹이가 된다

내장목수
내장목수와 인테리어목수
내장목수의 길은 여전히 블루오션이다
내장목수가 되는 가장 좋은 길은 현장에 있다
내장목수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어느 내장목수의 이야기

인생 3막, 공방
은퇴는 끝이 아니라 또다른 시작
공방창업의 제1의 조건은 나무가 좋아야 한다
천호진의 생활목공 DIY
대한민국 대표 DIY학교
한국가구학교
헤펠레
공방은 사랑방이어야 한다

목수가 다루어야 할 컴퓨터 프로그램
목수와 컴퓨터
Chief Architect
도면그리기
물량산출하기
외부마감
내부마감
Skech Up
외부그리기
내부그리기
완성된 주택이미지
스케치업 관련 도서들

주택건축용어해설

책을 마치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