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 한일사 - 분노하기 전에 알아야 할

이경훈 | 북 멘토 | 2019년 08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000원

전자책 정가 13,600원

판매가 13,600원

도서소개

수시로 터져 나오는 일본 우익 정치인들의 망언에 우리는 분노한다. 해마다 삼일절과 광복절이 되면 텔레비전과 인터넷은 일제강점기의 가혹한 식민통치와 피해자들에 관한 뉴스로 뜨겁게 달궈지고 우리는 분노한다. 하지만 우리를 분노하게 만드는 '그것들'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한일 간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는 9가지 쟁점에 대해 원인과 배경, 해방 이후 처리 과정과 문제점, 해결 방향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읽기 쉽게 서술하였다. 일본의 망언과 역사왜곡, 우리 정부의 빗나간 대응에 분노하면서도 실제로는 잘 몰랐던 9가지 쟁점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알고, 문제를 제대로 바라보자는 제안이다.

저자소개

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친다.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청소년의 생각과 활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동아시아 청소년들이 국경을 넘어 함께 이야기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꿈을 꾼다. 현재 한중일3국공동역사편찬위원회 한국 위원, 동아시아청소년역사체험캠프 실행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프롤로그: 잘못끼운 첫 단추,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 졸속으로 체결된 어설픈 매듭, 한일협정 ? 문제 해결의 걸림돌, 과거에 대한 서로 다른 기억과 ‘과거의 정치화’ ? 역사 갈등 해소와 역사화해는 가능할까?

쟁점1: 일본군위안부 -성폭력 피해자에서 인권지킴이로 24
마사코라고 불렸던 할머니 ? 어떤 여성들이 어떻게 끌려갔을까 ? 일본군위안부는 위안소에서 어떻게 생활하였을까 ? 전쟁이 끝난 후 피해자 할머니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일본은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을까 ?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단체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정부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 국제사회가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 ? 우리는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쟁점2: 강제동원 -전쟁, 총동원, 강제로 끌려간 사람들 58
기술자의 꿈을 안고 일본에 간 조선 청년 ? 얼마나 많은 조선인들이 강제로 끌려갔을까 ? 강제동원 된 조선인 노동자들은 어떻게 생활하였을까 ? 어떤 기업들이 조선인을 동원하였을까 ? 강제동원 된 노동자들이 받지 못한 임금은 어떻게 되었을까 ?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을까 ? 남은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쟁점3: 사할린 한인 - 일본이 가르고 소련이 묶어놓은 이중징용자들 90
“사과라도 해야지 않습니까!” ? 어떻게 두 번이나 강제징용을 당할 수 있을까 ? 해방 이후 가족이 다시 만날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 사할린에 버려진 조선인들은 해방 뒤에 어떻게 살았을까 ? 사할린 한인들은 고향으로 돌아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을까 ? 사할린 한인은 고향으로 돌아왔을까 ? 남아 있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쟁점4: B·C급 전범 - 가해자로 몰린 피해자 120
“교수형 Death by hanging!” ? 어떻게 조선인이 연합군포로감시원이 될 수 있었을까 ? 조선인 포로감시원들은 어떤 일을 하였을까 ? 일본군 포로수용소의 연합군포로들은 어떻게 생활하였을까 ? 한국인이 어떻게 B·C급 전범이 되어 처벌을 받았을까 ? 출소 후 한국인 B·C급 전범자들은 어떻게 생활하였을까 ? 이들은 명예회복과 보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을까 ? 남아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

쟁점5: 야스쿠니 신사 - 전쟁에 대한 서로 다른 기억 150
내 아버지를 돌려달라! ? 야스쿠니 신사는 어떤 곳일까 ?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문제 삼는 이유는 ? 한국이 야스쿠니 신사에 분노하는 또 다른 이유는 ? 일본 정부는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을까 ? 야스쿠니 신사는 침략전쟁 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 같은 침략 국가였던 독일은 제2차세계대전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 야스쿠니 신사에 대해 일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 야스쿠니 신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쟁점6: 재일한국인 - 경계에 서 있는 동아시아인 180
나의 모국은 자이니치, ‘재일’입니다 ? 재일한국인의 국적이 복잡하게 전개된 이유는 ? 재일한국인은 어떻게 일본에 살게 되었을까 ? 해방 이후 재일한국인들은 어떻게 생활하였을까 ? 일본에 있는 조선학교와 한국학교는 뭐가 다를까 ? 재일한국인은 민족차별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 재일한국인이 지문날인등록제도 폐지와 지방참정권을 요구한 이유는 ? 헤이트 스피치, 혐한시위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쟁점7: 문화재 환수 - 식민지 역사극복을 위한 또 하나의 과제 214
쓰시마 불상은 돌려주어야 할까 ? 일본에 있는 한국문화재는 얼마나 될까 ? 일본이 한국의 문화재 약탈에 열을 올린 이유는 ? 국제사회는 문화재 환수를 위해 어떻게 협력하고 있을까 ? 1965년 한일협정은 문화재 반환 문제를 어떻게 다루었을까 ? 한일협정 이후 한일 간 문화재 인도 사례가 있을까 ? 일본 소재 한국문화재 환수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 문화재를 환수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

쟁점8: 독도 - 독도와 다케시마 248
대나무도 없는 독도가 왜 다케시마(?島)일까 ? 독도는 언제부터 한일 간 역사 갈등의 중심에 놓이게 되었을까 ? 한일협정 체결 당시 독도 문제는 어떻게 처리하였을까 ? 독도가 다시 논란이 된 이유는 ? 일본 교과서에서는 독도를 어떻게 기술하고 있을까 ? 독도에 대 해서 양국 국민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쟁점9: 역사교과서 - 왜곡된 역사교과서로 강요하는 애국심 282
알고 있나요 ? 일본의 ‘교과서 공격’은 어떻게 진행되었을까 ?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란 ? ‘새로운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제작되었을까 ? 새역모 계열 교과서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 새역모 계열 이외의 역사교과서는 괜찮을까 ? 잘못된 교과서 확산을 막 기 위해 일본 시민들은 어떤 노력을 하였을까 ?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과 일본은 어떻게 연 대하였을까 ?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참고도서 318 / 찾아보기 322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