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수학 질문사전

이동흔 외 8명 | 북 멘토 | 2017년 06월 1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0원

전자책 정가 16,000원

판매가 16,000원

도서소개

101가지 질문사전 시리즈. 어떤 질문들은 수학사와 연결되고 어떤 질문은 사회 속의 문제와 연결되며, 어떤 질문은 우리의 과학 문명과 연결되어 있다. 이런 질문들에 대한 선생님들의 대답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수학사, 생활 속 수학이야기, 또는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여러 다른 지식들과 만나게 되어 수학을 통한 통합적 시각을 이룰 수 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수학적 개념을 최대한 풀어쓰고 정말 어려운 용어는 그 자리에서 보충 설명을 달기도 했으며, 답변의 끝에는 그래도 더 궁금한 것들을 담기 위해 보조 질문을 두기도 했다. 전혀 다르게 보이던 문제들이 하나의 원리로 통합되어 보일 때 독자들은 수학에 대한 새로운 쾌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강소영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수학활동을 통해 친숙하고 즐거운 수학문화가 확산되는 것을 바라는 교사이다. ‘사단법인 전국수학교사모임’에서 각종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금은 서울에 있는 성서중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저자 : 김남준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어린이를 위한 수학체험교실, 학부모 강좌를 여는 등 수학교육의 대중화에 힘써 왔다. '수학은 노래나 시처럼 자유롭다’는 믿음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교육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사단법인 전국수학교사모임’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서울불암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저자 : 박문환

대학 졸업 후 현장 교사로서 ?수학에 의해 소외되는 학생들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간직하며 학생들과 함께 지내고 있다. ‘사단법인 전국수학교사모임’에서 발행하는 저널 『수학사랑』(현 『수학과 교육』) 편집장을 역임했으며 수학교육 과정에 신선한 변화를 바라는 마음으로 교사 연구팀인 ‘교육과정 연구팀’에서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현재 인천 인제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저자 : 박상의

웃음이 가득한 교실, 나눔이 있는 학교, 행복한 사회를 꿈꾸며 2002년부터 ‘사단법인 전국수학교사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다. 서울시 강사, 과학전시관 영재원 강사, 동작영재원 강사, 독서토론논술 지원단원으로 활동하였다. 『25 예제로 끝내는 수능수학 기초』(공저), 『한 권으로 끝내는 수리논술』(공저), 『EBS 수능특강 고득점 300제』(공저) 등을 집필하였으며, 현재 장충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저자 : 송윤호

수학이라는 창을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의 질서를 바라보는 수학교사 .백암고등학교에서 14년간 재직하고 있으며, 수학이 단순한 계산이 아니라 세상 속에 숨어 있는 질서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창이라는 것을 아이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는 교사입니다.

저자 : 이동흔

‘수학은 우리의 힘’이라는 믿음 아래 우리의 삶이 수학으로 윤택해지는 그날을 기다리며 교육 현장을 발로 뛰고 있다. 2010년부터는 ‘사단법인 전국수학교사모임’ 회장을 맡아 일하고 있으며, 세계수학교육자대회 대한민국 조직위원,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수학대중화 사업단 조직위원, 수학문화축전 기획 및 준비위원 등의 활동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현재 하나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저자 : 전철

‘교사는 지도하는 자가 아니라 안내하는 자’라는 생각으로 교육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꾸는 꿈을 가장 아름다운 꿈이라 여기고 있다. 2009년도에 공시하여 2011년도부터 시행되고 있는 ‘2009개정 교육과정’의 연구위원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틀을 만드는 작업에 참여하였으며, 2010학년도 대입수능 출제위원,
2011- 2012학년도 대입수능 모의고사 출제위원, 경기도 전국연합모의고사 출제위원, 경기도 서술형평가 출제위원 등으로 평가영역에 관한 노하우를 쌓아 PCK컨설턴트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사용하게 될 수학교과서의 집필과 창의과학재단에서 발주한 스토리텔링교과서 집필 등에도 참여하고 있다. 양서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저자 : 정연숙

이화여대 수학교육과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서울하늘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교과서를 집필하였고, 차세대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시안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현재 2009 개정교육과정 1, 4학년 교과서를 집필하고 있다.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이사를 맡고
있으며, ‘사단법인 전국수학교사모임’ 교육과정연구팀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자 : 정종식

수학을 가르치기보다는 학생들이 수학을 통해 사고하길 바라는 교사로, 교내 체험수학동아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수학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각종 연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목차소개

1장. 수학,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001 ‘수학을 한다’라는 말의 의미는?
002 수학에서 숫자보다 중요한 것이 있나요?
003 수학 기호는 누가 만들었을까?
004 같으면 무조건 등호를 사용하는 것 아닌가요?
005 0으로 나누면 모두 0 아닌가요?
006 왜 우리는 아라비아 숫자만 쓰게 되었나요?
007 인간이 자연에서 찾은 최초의 도형은 무엇인가요?
008 확률은 언제, 어떻게 태어났나요?
009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인 과정이 있나요?

2장. 기하, 신의 영역인가?
010 각을 왜 배워요?
011 도형을 이루는 기본 요소인 점이 도대체 뭐예요?
012 기하를 배울 때 왜 다각형을 가장 먼저 배워요?
013 정다각형만으로 평면을 채울 수 있나요?
014 ‘거울 속 대칭’도 합동과 같나요?
015 다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은 어떻게 구하나요?
016 왜 다각형의 외각의 크기 합은 항상 360도인가요?
017 임의의 사각형으로 바닥을 빈틈없이 채울 수 있나요?
018 뿔의 부피는 왜 기둥 부피의 1/3인가요?
019 다각형의 넓이는 어떻게 구하나요?
020 서로 다른 4개의 점을 지나는 원은 항상 존재하나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