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바꾸는 착한 마을 이야기

박소명 글,이영미 그림,배성호 감수 | 북 멘토 | 2016년 07월 1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우리 마을 표어가 ‘네 덕분에 내가 살아’잖니.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걱정 없이 살게 된 거지.”

‘공동체’의 의미를 실현하며 지구를 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가는 마을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브라질의 쿠리치바를 비롯해 태국의 푸판·일본의 유후인·방글라데시의 조브라·영국의 가스탕·이탈리아의 볼로냐·우리나라의 성미산 마을까지. 세계 곳곳 마을 사람들을 만나 그들이 이웃과 어깨를 겯고 자연과 전통을 지키며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진정한 공동체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또,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알아두면 좋을 나라별 정보를 쉽게 풀어 썼습니다. 어떻게, 왜 이런 마을이 생기게 되었는지, 그 나라와 지역의 역사?사회?정치?문화적 배경에 비추어 생각해 보도록 돕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해당 마을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지, 마을의 제도 중 우리나라가 본받은 것은 무엇인지도 함께 설명합니다.부록으로 마을 이야기와 관련 있는 초등 교과 과정을 정리해 두어,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와 연계해서 책상 밖, 생생한 사회 수업의 재료로 마을 이야기가 조금 더 재미있게 다가올 수 있게 하였습니다.

저자소개

글 : 박소명
어린 시절 들판을 마음껏 뛰어다니며 놀았어요.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공부했고 한때 인형극을 했지요. 처음엔 시와 동시를 쓰다가 『광주일보』 와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어 어린이를 위한 재미있는 이야기도 쓰고 있어요. 은하수문학상, 오늘의동시문학상, 황금펜아동문학상을 탔고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차세대집중육성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여행과 문학 활동을 지원받았어요. 현재 군포어린이도서관, 과천갈현교육문화센터, 군포교회주일학교에서 어린이들과 하루하루를 재미있게 보내며, 글모임 ‘ JY아카데미’에서 열심히 글을 쓰고 있답니다. 지은 책으로는 동시집 『산기차 강기차』 , 『빗방울의 더하기』 , 『꿀벌우체부』 와 그림동화집 『든든이와 푸름이』 , 『창창창 창구』 , 『안 돼 뿡야야』 등이 있어요.

그림 : 이영미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했습니다. 1990년 서울미술제와 기아산업예술제, 2003년 단원미술대전에서 각각 입상했습니다. 선화실이란 작은 화실에서 아이들과 그림을 그리는 동안 어린이책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림과 글을 통해 더 많은 아이와 친구가 되길 바라고 있어요.

목차소개

꽃의 거리에 간 꼬마 화가 건물도 버스도 공원도 모두 환경을 생각한 생태도시 ― 브라질 쿠리치바 / ‘지구의 허파’가 있는 나라, 브라질 / 잿빛 도시에서 생태도시로! / 역사와 행복이 깃들어 있는 쿠리치바 / 생태·환경도시로 거듭나고 싶은 우리나라 물꼬를 터라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는 자급자족 마을 ― 태국 푸판 / 태국을 왜 ‘물의 나라’라고 하나요? / 태국의 마을 공동체, 인펭네트워크 / 자급자족 마을 ‘푸판’ 아빠, 왜 인력거를 끌어? 자연과 전통을 지키는 마을 ― 일본 유후인 / 화산이 잠든 나라, 일본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소박한 마을, 유후인 / 유후인을 지키기 위해 애쓴 사람들 희망의 첫발을 내딛다 가난한 자들을 위한 그라민 은행 1호점 마을 / 방글라데시는 어떤 나라일까? / 무함마드 유누스와 조브라 마을의 인연 /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은행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신나는 조합’ 공정한 노동에 공정한 대가를! 세계 최초의 공정무역마을 ― 영국 가스탕 / 산업혁명의 나라 영국 / 공정무역이란? / 포화 속에서 핀 희망, 옥스팜(OXFAM) / 브루스 크라우더와 가스탕 마을 / 공정무역마을이 되기 위해서는 / 우리나라의 공정무역 아빠의 비밀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협동조합 마을 ― 이탈리아 볼로냐 / 세계문화유산이 가장 많은 나라, 이탈리아 / 모두가 주인이 되어 일구는 삶의 터전, ‘협동조합’ / 볼로냐는 왜 협동조합의 도시라 불려요? / 세계 최대 협동조합, 스페인의 몬드라곤 협동조합 램프 나와라 오버! 함께 키우는 육아공동체 마을 ― 우리나라 성미산 마을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마을 공동체 ‘성미산마을’ / 더불어 살며 함께 크는 아이들, 공동육아 / 성미산 마을을 둘러보는 법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