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바둑을 파헤친다! 《최강 입문》1. 규칙편

저자: 이하림 / 감수: 진동규 | 더디퍼런스 | 2020년 06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8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책 소개]

바둑은 판에 돌을 놓으며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합니다. 돌과 돌이 충돌하는 판의 공간에 숨어있는 원리를 알면 그에 따라 생각의 틀도 잡힙니다. 그렇다면 원리를 어떻게 배워야 할까요?

많은 입문서들이 부분 기술을 나열하고 그에 따른 문제들로 치우쳐 있어 생각의 틀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생각이 부분에 고정되고 확장되지 못해 초급 단계로 향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초보로 머무는 시간이 오래될수록 바둑이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지요. 이 책은 부분과 부분을 서로 연계해 입체적인 관계에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구상했습니다. 다시 말해 부분을 관통하는 하나의 원리를 알면 다른 부분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러면 생각하는 틀이 확장되어 저절로 판을 바라보는 힘도 강해진다고 보았지요.

원리를 알고 적용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내용의 전개방식이 독창적이고 체계적입니다. 바둑의 여러 분야를 실전적으로 통합하고 연계해서 일정한 수준까지 거침없이 보여줍니다. 완전 습득하는 데 힘은 들겠지만 안내하는 대로 따라가다 보면 점차 이해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그 바탕에는 항상 상황에 맞는 원리가 길을 인도하는 나침반이 되지요. 설사 어려운 부분이 나와도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합니다. 어느 부분은 어렴 풋이라도 이해하고 넘어가도 좋습니다. 결국 생각의 힘이 강해지면 자연스럽게 체득할 테니까요.

독창적인 의도에 맞게 책의 구성도 특별합니다. 두 권으로 입문 과정을 마치도록 했는데, 1권은 바둑 규칙, 2권은 바둑 기술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쉽게 이해하면서 전체적인 안목과 부분적인 힘을 기르는 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두 권을 끝내고 나면 초급에 성큼 다가설 뿐 아니라 서슴없이 바둑을 둘 수 있지요.

이번에 배우는 1권은ㄱ규칙편’입니다. 규칙을 알아야 바둑을 둘 수 있습니다. 규칙은 여러 분야에 두루 스며들어 있지요. 이런 관점에서 파트를 나누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파트 1’에서는 바둑을 두기 전에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을 다룹니다. ‘파트 2’에서는 바둑을 두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 규칙에 대해 다룹니다.ㄱ파트 3’에서는 바둑을 잘 두기 위한 요령인 돌의 강약과 효율에 대해 다룹니다. 바둑은 결국 ‘집’을 다투는 게임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파트 1~3까지는 곳곳에 집에 대해 언급합니다. 바둑은 집을 다투는 가운데 필연적으로 싸움이 일어나며 살고 죽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파트 4,?는 이와 같은 삶과 죽음에 대해 다룹니다. 세분해서 ‘파트 4’는 사활, ‘파트 5’는 수상전에 관한 내용인데 여기에도 기본에서 파생된 몇몇 규칙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어지는 2권 ‘기술편’에서는 1권에서 배운 원리가 기반이 되며 본격적인 초보 기술과 행마에 대해 배웁니다. 더불어 한판의 바둑을 두기 위한 끝내기와 마무리는 어떻게 하는지 초보자의 눈높이에서 다룹니다.

이 책의 흥미와 짜임새를 더해주는 특징을 덧붙인다면 초보자가 알아둘 용어 설명과 각 파트의 말미에 실은 코너에 있습니다. 필요한 바둑용어는 알기 쉽게 본문 안에 녹여서, 자연스럽게 모양을 보여주며 설명해 현장감을 주었습니다. 각 파트가 끝날 때마다 핵심을 글로 정리해서 되돌아보게 하고, 내용을 이끌어갔던 주요 용어를 눈으로 이해할 수 있게 모양으로 정리해서 생동감을 살렸습니다. 마지막으로 복습 차원에서 생각하며 풀어보는 문제를 실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소개]

저자 이하림
성균관대 사학과 졸업. 재학 시절인 1981년 <대학바둑연맹전>에서 11연승으로 전승상을 받았고, 1985년과 86년 서울신문이 주최한 <대학바둑패왕전>에서 준우승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한-일 대학생 교류전’ 한국 대표가 되었다. 졸업 후에는 학원사, 두산동아, 성안당 둥 출판 동네에서 15년 여 동안 주로 기획과 편집일을 진행했다. 1994년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한 <후지쓰배 직장인 바둑대회>에서 우승하고, 일본 직장인 선발팀과의 교류전에 한국 대표로 출전하면서 바둑에의 꿈을 되살렸다. 1990년대 후반,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바둑과 출판을 접목하여 전문 기획편집자로 자리를 잡았다. 그중 사전형식의 바둑책 부문에서는 독보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대가 요구하는 새 주제가 뭔지 항상 연구 중이다. 국내 유일의 바둑중학교 인정교과서 편찬에 참여하였고, 저서에 <새판을 짜라>, <진 정석사전>, <진격의 중반전>, <진 포석사전> <기본행마로 감각을 키워라> <기본전략으로 판을 지배하라> <기본사활로 수읽기에 강해져라> <기본맥점으로 수보기에 강해져라><기본변칙수로 위기를 돌파하라><기본끝내기로 판을 뒤집어라>등이 있다.

감수 진동규
1986년생. 2003년 프로 입단. 2014년 7단 승단. 프로 상위권만이 선발되는 ‘KB바둑리그’에 2005년부터 들어간 이래 바둑리그 4회 출전 등 각종 기전의 본선 멤버로 활약했다. 군에서 제대한 후 2014년부터는 치열한 경쟁 무대를 뒤로 하고 본격적으로 현장 보급을 시작했는데, 유치원, 학교, 바둑도장, 다문화센터, 노인복지관 등 최일선에서 귀에 쏙쏙 들어오는 독특한 강의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는 현재 ‘바둑보급의 일타강사’로 유명하다. 한편 그가 출연한 ‘바둑TV’의 인기강좌 프로그램인 <바둑공식>은 강좌 중 단연 최고의 시청률을 보였다. ‘K 바둑’에서도 <선택 361>이라는 인기강좌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다. 2018년 10월에는 유튜브에서 ‘동규의 바둑’이라는 채널을 운영 중이며, 그 채널에 업로드된 독창적인 강좌들은 많은 바둑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목차소개

[목차]

PART 1 바둑이란 무엇인가

테마 1 간추린 바둑의 역사

테마 2 바둑의 매력과 가치

테마 3 바둑을 두기 전의 기본 지식

?① 바둑판

?② 바둑통과 바둑돌

?③ 바둑판 공간의 명칭

?④ 바둑판 점과 선의 명칭

?⑤ 바둑은 돌로 소통하는 수담

?⑥ 흑과 백이 교대로 두는 게임

?⑦ 돌을 놓는 곳은 선과 선의 교차점

?⑧ 돌을 올바르게 쥐기

?⑨ 바둑의 기본예절

?⑩ 호선바둑과 접바둑

?⑪ 집이 많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

테마 4 집이란 무엇인가

?① 집의 크기는 교차점의 개수

?② 집의 조건

?③ 불완전한 집과 공배

?④ 너무 커서 불안한 집

▦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핵심 정리

▦ 모양으로 이해하는 핵심 용어

▦ 생각하며 복습하는 문제


PART 2 바둑을 두기 위한 기본 규칙

테마 1 어떻게 돌을 잡는가

?① 활로-돌이 살아가는 길

?② 단수-활로 하나만 남은 경우

?③ 따냄-판에서 돌을 들어내는 경우

테마 2 어떻게 활로를 늘리는가

?① 돌을 연결하며 활로 늘리기

?② 연결된 돌을 따내기

?③ 활로 늘리며 달아나기

?④ 집과 따냄 구별하기

테마 3 착수금지와 삶이란 무엇인가

?① 둘 수 없는 자리-착수금지

?② 둘 수 있는 자리-착수금지의 예외

?③ 두 눈의 삶-착수금지로 살기

테마 4 패는 어떻게 해결하는가

?① 동형반복의 금지

?② 패가 생기는 이유

?③ 팻감

?④ 패와 옥집

▦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핵심 정리

▦ 모양으로 이해하는 핵심 용어

▦ 생각하며 복습하는 문제



PART 3 돌의 강약과 효율

테마 1 돌의 힘은 어떻게 강해지는가

테마 2 돌의 힘은 어떻게 약해지는가

테마 3 왜 끊을 수 없는가

테마 4 어떻게 연결하면 효율적인가

테마 5 어떻게 집을 완성하는가

▦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핵심 정리

▦ 모양으로 이해하는 핵심 용어

▦ 생각하며 복습하는 문제



PART 4 궁도와 초보 사활

테마 1 어떻게 옥집을 만드는가

테마 2 3궁도에서 사활

테마 3 4궁도에서 사활

테마 4 귀의 사활과 귀곡사

테마 5 5궁도에서 사활

테마 6 육사팔활-2선 사활의 법칙

테마 7 6궁도의 기초 사활

테마 8 사활에서의 빅

▦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핵심 정리

▦ 모양으로 이해하는 핵심 용어

▦ 생각하며 복습하는 문제



PART 5 초보 수상전과 요령

테마 1 수를 다투는 수상전의 출발

테마 2 바깥공배만 있는 경우

테마 3 안에 공배가 포함된 경우

테마 4 수상전에서 자충 조심하기

테마 5 수상전에서의 빅

테마 6 상대 수 줄이면서 나의 수 늘리기

테마 7 집을 포함하는 경우

테마 8 모양을 보고 몇 수인지 판단하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핵심 정리

▦ 모양으로 이해하는 핵심 용어

▦ 생각하며 복습하는 문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