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효사상과 인성교육

이미숙 | 좋은땅 | 2020년 05월 2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7,200원

판매가 7,200원

도서소개

『명심보감』, 『사자소학』, 『소학』 등 옛 교재로 배우는 인성교육의 방법과 실천

현재 우리 사회는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가 고착화되어 인성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학생들은 마지못해서 하는 공부로 인해 심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느끼고 좌절??·??방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것이 곧 청소년 문제와 사회 문제를 야기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고자 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가 더욱 절실해지면서 우리나라의 전통사상인 효사상을 중심으로 한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 전통사상인 효사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통적인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는 생각에 부족하나마 힘을 보태고자 하였다.
- 〈서문〉 중에서

저자소개

1958년 청주에서 태어나 청주여자고등학교, 청주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상명대학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청주고인쇄박물관 운영위원, 청주문화원 이사, 한국사상문화학회 섭외이사, 한국청소년효문화학회 학술이사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청주대학교 역사문화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 『교양한국사』, 『고려시대 기술관 연구』 이외에 논문으로 「고려시대 진휼제도」, 「고려시대 기술관의 사회적 지위」, 「고려시대 기술관의 역할」, 「고려시대 역관연구」, 「고려시대의 의관」, 「중종대 『이륜행실도』에 대한 일고찰」, 「『이륜행실도』의 편찬과 교화정책」, 「율곡의 효교육사상 - 『학교모범』을 중심으로」, 「『명심보감』의 효윤리와 인성교육론」 등 30여 편이 있다.

목차소개

서문 … 4


제1부 한국의 효사상

1장. 『명심보감』의 효윤리와 인성교육론 … 12
2장. 『사자소학』에 내재된 효사상 … 43
3장. ?주자(朱子)의 『소학』과 한국의 『사자소학』의 효사상 비교 연구 … 73
4장. ?『사자소학』에 나온 경학적 배경 - 주로 효를 중심으로 … 104


제2부 한국의 인성교육 - 『명심보감』을 중심으로

1장. 『명심보감』 「정기」 편 … 120
2장. 『명심보감』 「존심」 편 … 138
3장. 『명심보감』 「계성」 편 … 152
4장. 『명심보감』 「성심」 편 … 167
5장. 『명심보감』 「계선」 편 … 188

참고문헌 … 201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