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지혜 듣기(체험판)

서정록 | 샘터사 | 2007년 07월 1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500원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참된 듣기란 무엇인가

세상 밖이 아니라 우리 안으로 돌아가는 길



현대 문명을 보면 얼핏 눈이 승리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과도한 시각, 영상문화의 문제점들이 표면화되면서 다시 귀와 소리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최근 서구에서 듣기에 대해 열풍과 같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듣기는 밖이 아니라 안으로 즉, 우리 자신에게로 되돌아가는 길이다. 그렇게 어머니의 자궁 속으로, 그리고 세상과 우주와 하나 되는 길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 길에는 정보와 지식보다는 삶의 의미와 지혜와 영적 성숙이 기다리고 있다고,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

너도 나도 자기를 알리지 못해 안달인 자기 PR의 시대. 어떻게 하면 남을 잘 설득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자신을 잘 어필할 수 있는가가 모두의 관심사다. 이런 흐름 속에서 점차 현대인들은 점차 '듣는' 능력을 상실해 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듣기 없이는 성숙해지기 어렵다. 남을 이해하기도 어렵고, 사물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기도 어렵다. 현대의 생태적 위기나 개인주의 문화와 그 폐단이니 하는 것들도 듣기의 전통이 사라져 가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은 현상이다. 종교의 출발도 듣기와 관계가 깊다. 결국 모든 대화의 중심에, 모든 관계의 중심에 듣기가 있는 것이다. 귀는 보이는 세계 너머에 있는 보이지 않는 세계로 향하게 하는 다리라고 영적 교사들은 가르친다고 한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들려오는 음성 언어를 받아들이는 소극적 의미의 듣기가 아니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세계와 들리지 않는 자기 내면의 소리, 영적인 존재의 소리에 이르기까지 좀 더 넓은 의미에서 듣기를 조명하자는 것이다.







듣기에 관한 세상의 모든 지혜

초기불교의 통찰로부터 현대과학의 이론적 분석까지




서구에서는 이미 소리와 듣기에 관한 중요성을 주목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또한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일반인은 물론 본격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이들을 위한 ‘토마티 센터’와 같은 듣기 치료 기관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다. 그에 반해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듣기에 관하여 체계적인 탐구가 이루어진 적이 없었다. 대부분의 듣기 관련 서적이 단지 ‘남의 말을 잘 들으라’는 정도의 실용 노하우를 전달하는 수준이었다면, 이 책은 오랜 세월 축적해온 저자의 폭넓은 지식과 탐구의 결과를 토대로 듣기에 관한 본질적인 성찰을 끌어낸다.

저자 서정록은 인디언 문화와 정신세계, 우리 풍류에 대한 탐구를 해오면서 듣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에서 그는 원주민 사회와 전통 사회의 듣기 문화는 물론 ‘귀의 아인쉬타인’이라 일컬어지는 알프레 토마티Alfred Tomatis의 연구 성과와 그에 자극받은 서구의 음악가와 소리 연구가, 영성 운동가들이 소리 치료 또는 음악 치료의 결과물 등 동서양과 시대를 아우르며 듣기에 관한 모든 지혜를 집대성했다.

이 책에는 인디언의 태교에서부터, 동식물의 듣기, 아프리카 원주민의 듣기, 초기 불교에서의 듣기, 성경에서의 듣기, 샤마니즘의 듣기 등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듣기 문화와 소리와 음악, 수학과의 관계를 밝혀낸 서구의 과학적 연구 성과, 나아가 듣기를 이용한 마음과 질병의 치유에 이르기까지 듣기의 힘을 규명함으로써 우리가 진정 귀 기울여야 할 것에 대한 성찰을 유도한다. 일상의 행위를 벗어나 자연의 존재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나의 내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일야말로 생명을 공경하는 것이며 그리고 다른 존재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설파한다. 이런 침묵과 듣기가 사람을 성숙하게 만들고 가슴을 열고 스스로를 낮추게 하여 사람과 자연과 우주와의 관계를 올바르게 맺는 토대를 제공하는 것이다.







못 듣는 것이 아니다, 안 듣는 것이다

잘 듣기만 해도 인생은 달라질 수 있다




- 어떻게 하면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을까

- 머리 좋은 우리 아이, 왜 주의력은 그렇게 산만할까

- 10년을 공부해도 왜 나는 영어를 못할까

- 자폐증, 학습지체, 난독증을 치유할 수 없을까




이 책은 듣기에 관한 이론서에 만족하지 않는다.

책의 초입 ‘태교의 비밀’에서는 우리가 기억하는 최초의 대화 즉, 태교의 의미와 기능을 본질적으로 분석한다. 산과 들과 노을 속에서 인디언의 태아와 유아는 어떻게 자연을 받아들이는지, 왜 난자를 제공한 생물학적 어머니가 아니라 뱃속의 아이와 대화한 대리모가 친어머니여야 하는지, 어머니의 목소리가 아이의 뇌를 어떻게 생육시키는지, 아버지의 역할은 무엇인지를 친절하게 설명한다.

책 후반부의 ‘듣기의 힘’ ‘듣기 치료’의 장에는 각각 소리와 음악을 통한 몸과 마음의 질병을 치료하는 동서고금의 지혜와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자폐증이나 난독증, 학습 지체, 실어증, 언어 장애, 외국어 배우기의 어려움, 인생의 좌절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실은 듣기 장애에서 온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사실이다. 아이의 주의가 산만하다면 귀의 감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 책에 의하면 귀로 들을 수 있다는 것은 곧 우리의 감각적 통합 능력이 회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실제로 잘 듣게 되면, 신체의 균형 감각이 회복되고, 근육의 움직임이 좋아지며, 눈과 몸이 유기적으로 움직인다. 이렇게 듣기 능력이 개선되면, 목소리의 음색도 풍부해지고 이전에는 할 수 없는 운동까지도 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변화는 개인의 삶과 창조성에 깊이 영향을 미친다.

저자소개

지은이 : 서정록



경기도 평택에서 태어나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사회 철학을 전공했다. 무위당 장일순 선생에게 큰 가르침을 얻었고, 북미 인디언과 제3세계 원주민에 대한 공부를 통해 마음이 크게 열리는 체험을 했다. 이러한 일련의 개안開眼이 토대가 되어 동북아를 중심으로 한 고대의 샤마니즘, 인디언의 문화와 정신세계, 우리 풍류에 대한 탐구를 해오면서 듣기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백제금동대향로-고대 동북아의 정신세계를 찾아서>> <<지금은 자연과 대화할 때>> 등의 저서와, 스티브 월과 하비 아든의 <<지혜는 어떻게 오는가>>, 니꼴라이 체르니셰프스끼의 <<무엇을 할 것인가>> 등의 역서가 있다.

목차소개

1장_태교의 비밀

내 아이를 부드럽게 흔들거라, 바람아
산과 들과 노을 속에서 - 인디언의 태교 22
대리모가 친어머니일 수밖에 없는 까닭 32
어머니 목소리가 아이의 뇌를 키운다 39
‘소리의 재탄생’과 ‘모차르트 효과’ 58
아이에게 아버지는 무엇인가 76

2장_잃어버린 지혜, 듣기

귀 있는 자는 들으라
곡식은 주인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큰다 - 동식물의 듣기 91
왜 고독이 주는 선물을 외면하는가 - 인디언의 듣기 107
어린 아이들은 전생을 기억한다 - 아프리카 원주민의 듣기 123
집착으로부터 자유로운 귀 - 초기 불교의 듣기 137
기도는 신의 음성을 듣는 일 - 성경의 듣기 146
침묵 속에서 나에게 귀 기울이기 - 샤마니즘의 듣기 157

3장_나다 브라마

우주는 소리다, 소리가 신이다
어머니 품처럼 인간을 감싸는 신비한 주파수 - 슈만공명 171
영혼은 죽어서도 듣는다 176
창조신화에 등장하는 소리 185
금성은 ‘도’ 화성은 ‘솔’… 행성들의 하모니 음악과 수학 195
음악은 영혼의 길이고, 집이다 206

4장_귀와 목소리의 관계

세상의 문이 우리에게 열릴 때
한 과학자가 찾아낸 듣기의 비밀 토마티 방법 218
바른 자세를 가져야 잘 들을 수 있다 227
귀가 우리 몸을 지배한다 238
입이 아니라 귀로 노래한다 244
오른쪽 귀가 더 똑똑하다 252
노래를 잘하려면 뼈를 울려라 262

5장_듣기의 힘

생명의 강에 음악이 흐른다
소리는 의식을 실어 나른다 - 공명과 동조 279
목소리로 몸과 마음을 어루만진다 - 구음toning 288
음악을 통한 명상과 치유 - 찬트chant 299
함께 부르면 더 큰 힘이 생긴다 - 그룹 찬트group chant 312
낮고 높은 음을 겹쳐 부르기 - 신성한 오버톤overtones 창법 318
우리 몸을 흐르는 에너지의 균형과 조화 - 차크라 치료법 325
가자 가자 어서 가자, 깨달음의 언덕으로 - 소리 명상 337
삶의 자리를 소리로 씻는다 - 공간 정화법 349

6장_듣기 치료

자궁 속 어머니의 목소리를 다시 듣다
모차르트로부터 벗어나려 했던 베토벤 자폐증 364
아이의 주의가 산만하다면 귀의 감염을 의심하라 학습 지체, 난독증 381
귀가 뚫리면 혀가 부드러워진다 외국어 배우기 391
젊은이들은 왜 록 음악에 빠져드는 것일까 405

에필로그 416
주註 422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