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옹호하라

류은숙 | 코난북스 | 2020년 06월 0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사람을 옹호하라』는 인권활동가 류은숙이 쓴 ‘인권 가치 교과서’다. 저자는 1992년 인권운동사랑방 창립 멤버로 인권운동을 시작한 이래 공공기관, 지자체, 학교 등 다양한 곳에서 십수 년 넘게 인권을 주제로 교육을 해왔다. 그러면서 삶의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인권의 역동성을 담은 인권 책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이에 저자는 다른 인권활동가, 사회학자, 여성학자 등 십여 명과 함께 공부하면서 새롭게 정의하고 다시 발견해야 할 인권의 가치를 추려 이 책에 담았다.
성차별, 여성혐오, 노동재해가 일상인 사회, 그런 차별과 고통에 익숙해지고 책임을 도리어 피해자에게 떠넘기는 사회에서 그 차별과 고통에 익숙해지지 않고 맞서려면 새로운 언어의 힘이 필요하다. 『사람을 옹호하라』는 현실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으면서 인권 감수성의 시야가 탁 트이는 책이다. 잘못 쓰이고 함부로 쓰이는 인권의 언어를 바로잡아 정말 그 가치가 자기 삶에 절실한 이들을 옹호하고자 하는 힘을 담았다.

저자소개

저 : 류은숙
1992년부터 2006년까지 인권운동사랑방, 그 후로 지금까지 인권연구소 ‘창’의 인권활동가다.
『인권을 외치다』, 『심야인권식당』, 『다른 게 틀린 건 아니잖아』, 『일터괴롭힘, 사냥감이 된 사람들』(공저), 『여자들은 다른 장소를 살아간다』 등을 썼다.
인권 활동을 시작할 때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접하고 아동 인권에 대한 교육을 하면서 줄곧 인권 교육에 주력해왔다. 인권에 대해 아는 것 자체가 권리이고 인권 교육은 사회의 공적인 책임이다. 다양한 시각과 다양한 방면에서 인권에 접근한 책은 많지만, 인권의 공통 토대를 체계적으로 같이 공부할 책을 만나기는 어려웠다. 이 책은 부족하나마 인권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기초 내용을 체계화하려는 시도다.

목차소개

1장 인권 ― 가치들의 나침반
2장 존엄 ― 평가가 아니라 존중이다
3장 권리 ― 권리는 관계 속에 존재한다
4장 상호성 ― 차이를 이해하는 방법
5장 자유 ― 서로를 만나는 힘
6장 평등 ― 차이를 고려하는 세심한 원칙
7장 연대 ― 인권의 동력
8장 반인권적 가치 ― 누가, 왜 인권의 진전을 허물려고 하는가
9장 안전 ― 가만있으라는 사회가 위험하다
10장 인권의 마음 ― 인권은 왜 마음을 중요하게 다루는가
11장 인권 감수성 ― 타인에 대한 상상력
12장 책임 ― 자유의 다른 이름
참고 문헌
감사의 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