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사, 중화민국 중공 중국몽 우한폐렴

탁양현 | e퍼플 | 2020년 05월 1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000원

판매가 3,000원

도서소개

◈ 중국 현대사





1. 중화민국(中華民國, Republic of China, 1912)

중화민국(中華民國, Republic of China, 1912)은, 동아시아에 위치한 공화국이다. 본래 1912년, 신해혁명 이후, 중국 내륙에 세워진 공화국이었다.
다만 건국 초기에는, 일본제국의 전쟁범죄로, 괴뢰국(傀儡國)들이 세워지거나, 서양 열강 제국의 식민지가 되어 있었고, 많은 군벌(軍閥)들이 나타나 어지러웠다.
국공내전(國共內戰)으로 인해, 섬 지역으로 쫓겨나, 현재는 국내외에서, 영토 중 가장 큰 섬의 이름인 타이완 또는 대만(臺灣)이라고 불린다.
중화민국은 중국 최초의 공화국(共和國)이다. 1912년, 쑨원의 신해혁명으로, 만주족의 청(淸)나라 복속기에 있던, 한족(漢族) 중국이 독립하며 세워진 공화국이며, 만주국과 양분되게 되었다.
중화민국은, 서양열강의 반식지화, 일본 제국의 침략과 정복에 의해 식민지가 되고, 전쟁 범죄에 의한 괴뢰국들이 형성되는 등, 약소하고 불안한 상황이 계속 되었고, 중화민국 헌법은, 정치적인 진통을 겪다가, 1947년에서야 공포되었다.
국공내전 중, 1949년 10월 1일에, 마오쩌둥을 위시한 중국 공산당이,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의 건국을 선포한 이후에, 기존의 중화민국 정부는 타이베이 시로 이전했으며(국부천대), 중화민국의 실질적인 영토도 타이완(타이완 성 포함) 및 푸젠 성 일부로 축소되었지만,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국가체제를 유지해오고 있다.
현재 남아있는 중화민국의 영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타이완은, 17세기에 청나라의 푸젠성에 속했던 지역으로, 1885년에는 푸젠성으로부터 분리된, 푸젠타이완성이 설치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1894년, 청일전쟁(淸日戰爭)에서 청나라가 패배하였고, 이로 인해 체결된 시모노세키 조약을 통해, 만주, 펑후 제도와 함께 일본 제국에 종속되었다.

-하략-

저자소개

지은이 탁양현

≪인문학 여행자의 동아시아 여행기≫
≪그리스비극 철학사상≫
≪삶이라는 여행≫
≪노자 정치철학≫
≪장자 예술철학≫
≪들뢰즈 철학≫
≪데리다 철학≫
≪미국 철학≫
≪일본 철학≫
≪공자 철학≫
≪원효 철학≫
≪니체 철학≫
≪헤겔 철학≫
≪맑스 철학≫

목차소개

▣ 목차





◈ 중국 현대사

1. 중화민국(中華民國, Republic of China, 1912)
2. 신해혁명(?亥革命, 1911)
3. 중국 국민당(中國 國民黨)
4. 중국 공산당(中國 共?黨, Chinese Communist Party)
5. 중화인민공화국(People's Republic of China, 1949)
6. 인민해방군(人民解放軍, People's Liberation Army, PLA)
7. 하나의 중국(一個中國, One-China policy)
8. 중국몽(中國夢, 2012)
9. 시진핑(習近平), 일대일로(一帶一路)
10.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2019)
11. 미중 무역전쟁(China?United States trade war, 2018~)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