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과 나

마루야마 슌이치 | 엘 리 | 2020년 05월 1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미래 세대에게 전하는 말
“당신은 왜 ‘자본주의 미소’를 짓고 있나요?”

자본주의는 인간에게 번영을 안겨주었고 자유에 대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었다. 하지만 그와 함께 물질적 성공을 궁극적 목표로 삼게 만들고 불안 속에 살게 했다. 예측할 수 없는 변화를 지속하는 앞으로의 세계, 그 세계에서 미래 세대가 살아남기 위한 힘은 ‘돈’일 수도 있지만, ‘돈’을 대하는 나의 가치관을 확립하는 일일지도 모른다. 마치 공기처럼 당연시해, 그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했던 자본주의의 속성들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과연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 인생의 주체가 될 수 있을까? 우리의 속도로 살아갈 수 있을까?

이 책은 NHK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개발 총괄프로듀서로서 다큐 [욕망의 자본주의]의 제작총괄을 맡은 바 있는 저자가 10년 후 사회의 주역이 될 미래 세대를 위해 현대 자본주의를 설명하고 미래의 자본주의를 예측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가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시피, 애초에 경제학이나 자본주의의 모든 것을 이해하기 위해 쓰인 책이라기보다, 인생을 자신의 속도로 살아가고 싶은 사회초년생 미래 세대들이 ‘자본주의’라는 관점에서 현대 사회를 읽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쓰인 책이다. 경제학 거장들의 사상과 비판적 지성들의 통찰을 아우르며 우리 삶의 구조를 결정하고 있는 경제 시스템으로서의 ‘자본주의’를 설명하고 있지만, ‘산업 혁명과 디지털 혁명’ ‘공감의 상품화’ ‘관심 경제’ ‘세계화의 빛과 어둠’ ‘테크놀로지의 독점 현상’ 같은 현시대의 문제점들을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이 보다 흥미롭다.

저자가 책에서 지적하듯, “자본주의를 생각한다는 것은 사회 전체를 생각한다는 것이며, 우리 자신의 삶의 방식에 대해 생각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인간의 내면’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일이다. 쉽게 해답이 나올 리 없을 테고, 유일무이한 해답도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내가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살게 된 이 자본주의 세계가 어떻게 형성되어왔는지, 그리고 이 세계는 어딜 향해 가고 있는지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이해를 넓혀가는 과정이 없다면, 우리는 영원히 아무것도 알지 못한 채 무작정 ‘자본주의 미소’를 지으며 컨베이어벨트 위를 달리게 될지도 모른다. 그것만큼은 피해야 하지 않을까?

저자소개

1962년생. 근대경제학에서 마르크스경제학까지 폭넓게 공부하며 게이오대학 경제학부를 졸업했다. NHK에 입사해 시대 조류를 읽는 수많은 교양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했으며, 현재 NHK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개발 총괄프로듀서를 맡고 있다. 와세다대학, 도쿄예술대학에 출강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욕망의 자본주의』 『욕망의 민주주의』 등이 있다.

목차소개

이야기를 시작하며 · 7
‘그 사람도 이제 끝났네’를 넘어

제1강 지금 우리는 어떤 세계에 살고 있을까? · 21
그만둘 수 없는, 멈출 수 없는 자본주의

제2강 세계화가 진전된 세계 · 39
‘성장’과 자본주의

제3강 ‘공감’마저 상품이 되는 시대 · 55
정신을 빼앗는 자본주의의 덫

제4강 테크놀로지가 격차를 낳는다 · 71
창조적이 되어라! 그렇지 않으면 죽음이다

제5강 ‘세계 표준’의 시대 · 91
GAFA는 ‘현대의 신’인가?

제6강 자본주의가 무너진다? · 111
노동 수단이 변화시키는 것들

제7강 욕망이 자본주의를 움직인다 · 129
‘합리적 경제인’은 존재할까?

제8강 어디까지가 진짜 나의 욕망인가? · 141
진정한 나를 알 수 없는 시대를 산다는 것

결론을 대신하여 · 155
각자 자신의 속도로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희망하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