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의 마음

이지은 | 더라인북스 | 2020년 05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책을 만든다는 것은 완벽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마음을 헤아리며 함께 하는 일입니다.” “(이 직업을 택한) 너도 실수했고 (널 뽑은) 나도 실수한 걸로 치자.” 12년간 출판계에 몸담고 있는 이지은 편집자가 첫 직장에서 2개월 만에 해고당하면서 들은 말이다. ‘나는 편집자 자질이 없나 봐.’ 이후 한동안 자기비하에 빠져 지냈다. 여섯 개 출판사를 다니며 싹싹하지 못하다고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하기도 하고 원치 않는 강요와 폭언 무시로 회의감에 빠질 때도 있었다. 매일같이 상처 받고 흔들렸으면서도 어떻게 10년이 넘도록 편집자로 살고 있을까? 이지은 편집자는 《편집자의 마음》에서 결국 함께하는 사람들 덕분이었다고 고백한다. 자존감이 무너졌을 때 ‘항상 네 옆에 있지는 못하겠지만 뒤돌아보면 그 자리에 있는 선배가 되어주겠다’고 말해준 사수가 있었고 ‘당신과 함께 일하면 존중받는 느낌이 든다’고 말해주는 외주자가 있었다. 책은 편집자 혼자 만드는 게 아니다. 다들 조금씩 부족하고 연약하지만 서로를 헤아릴 줄 아는 사람들이 모여 함께 만든다. 그 과정에서 느끼는 감사한 순간들이 편집자의 삶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돼줬다. 저자는 한때 모든 면에서 완벽한 ‘위대한 편집자’가 되길 꿈꿨지만 그게 허상이라는 걸 깨닫는다. ‘위대한 편집자’라는 환상에 사로잡히면 자신의 능력을 끊임없이 의심하고 스스로를 채찍질하느라 회사로부터 차별과 불평등을 겪어도 반격할 힘을 잃게 된다. 또한 내가 받은 상처만 신경 쓰느라 바로 옆에 있는 동료가 상처받는 건 미처 돌아보지 못한다. 그래서 저자는 ‘위대한 편집자’가 되기보다는 타인의 마음에 공감하고 책 뒤에 숨은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는 편집자로 계속 남길 꿈꾼다. 《편집자의 마음》은 베스트셀러를 기획하고 펴내는 ‘성공 노하우’를 알려주지 않는다. 그보다 회사에서 나 자신을 지키며 일하는 한편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살피고 상대를 존중하는 편집자의 삶을 보여준다. 이 책은 저자가 편집자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건네는 응원의 메시지이자 동료 편집자들에게 보내는 위로의 편지다. 매일 품속에 사직서를 품고 출근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위안과 응원의 메시지가 돼줄 것이다.

저자소개

12년차 출판노동자. 2009년부터 지금까지 6개 출판사에서 책을 만들었고 지금도 만들고 있다. ‘인생은 재능이 아닌 노력’이라는 좌우명을 스스로 증명하기 위해 분투했다. 덕분에 재능 없이 노력으로 쌓은 12년 출판경력은 부끄러움과 자부심이 공존한다. 한 권의 책을 출간하기 위해 동료나 저자와 치고받고 싸우기도 하고 죽고 못 사는 사이가 되기도 하는 출판이 재미있어서 이 언저리에 계속 남고 싶다. 브런치 brunch.co.kr/@anastasialee

목차소개

프롤로그. 서로의 마음을 돌볼 수 있다면
1부. 편집자는 타고나나요?
“편집자 하지 마세요”의 숨은 의미
왜 편집자가 되겠다고 결심하셨어요?
신입 시절을 견디는 노하우
내 몸에 루틴을 새기는 기술
일과 삶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열심병’
책 만들기의 시작은 공감하기
완벽주의보다 지속 가능한 삶
저자와 독자 사이에 다리 놓기
2부. 편집자로 살아남기
신입이 출판사에 입사하는 법
기획은 ‘아니면 말지’ 정신으로
혼나는 노트를 작성해보기
숫자를 보여준 후 낭만을 말하라
아이디어를 책으로 만드는 방법
슬럼프가 찾아왔을 때
자신만의 무기를 계발한다
죽어라 일해도 시간이 부족한 이유
매일 작은 성공을 이루며 신인新人이 된다
결국 글쓰기가 나를 구원한다
3부. 함께 일한다는 것
저자와 편집자,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이유
책 뒤에 숨은 애씀을 발견하는 정성
낯선 서로의 간극을 줄이는 일
도제식 시스템과 개인의 상관관계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있다
4부. 나를 지키며 일하기
출판계에 인재가 없다고요?
디지털 세상에서 출판이 살아남으려면
침묵은 결코 날 지켜주지 못한다
회사가 날 어떻게 대할지는 내가 결정한다
퇴사는 답이 아니다
품속의 사직서를 꺼내야 하는 순간
에필로그. 미래는 없지만 동료는 있습니다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