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문헌

김태정 | 좋은땅 | 2020년 05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3,200원

판매가 13,200원

도서소개

대학생들과 함께하며 음악사와 음악 문헌을 강의한 지 12년이 훌쩍 넘어 버렸습니다. 그동안에도 세상은 많이 변화했고, 지금 순수 예술 음악을 업으로 삼고 있는 음악인들의 주변으로 현재의 상황이 낯설기만 합니다. 모차르트와 베토벤보다는 대중 가요가, 오페라보다는 뮤지컬이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며 음악계를 주도하고 있으니까요.
시대는 변했지만 그래도 불변하는 가치는 있습니다. 아무리 시대관과 미적 기준이 바뀌어도 역사 속에서 탄생한 인류 최고의 걸작품들은 존재합니다. 이 중 예술 음악 작품도 빼 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 걸작들에 매료되어 저도 공부를 시작했고 지금도 감탄하며 끊임없이 공부하듯이, 지금의 젊은이들도 이러한 이유로 세상의 현실적 가치관과 상관없이 클래식 음악 전공의 길을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피아노 문헌을 강의하면서 많은 참고 문헌을 가지고 고민해 보았고, 많은 자료를 사용해 보았습니다만, 항상 체계적으로 피아노 문헌을 정리한 한글 서적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아쉬움을 채우기 위해 책을 쓰기 시작하였지만 방대한 자료와 제 지식의 부족함에 고개가 절로 숙여집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공부에 실용적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희망과, 클래식 음악을 사랑하고 전문 지식에 목말라하는 분들이 계실 것이란 생각으로 용기를 내어 봅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물심양면으로 저를 지원해 주신 어머니께 가장 먼저 감사드리고, 저의 버팀목이 되고 원고 교정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은 남편과 엄마를 자랑스러워하고 지원해 주는 아들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습니다. 특히 세심한 가이드를 해 주신 좋은땅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C. P. E. 바흐의 작품집 Fur Kenner und Liebhaber의 제목처럼, 전문 음악가들과 클래식 음악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께 이 책을 바칩니다.

저자소개

피아니스트 김태정(Taejung Kim)은 서울예술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음악대학과 음악대학원에서 학사와 석사과정을 마치고, 이기원 교수님을 사사하였다. 이후 미국의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음악대학원에 입학하여 연주학석사(M.M Degree)와 음악학박사(D.M.A)를 취득하면서, 음악이론과 종교음악학을 부전공으로 택하여 음악 이론, 음악학 연구와 연주 활동을 병행하였다. 박사 과정은 음악학자인 Stewart Gordon 박사를 사사하였으며, 석사 졸업식에서는 최우수 외국인 학생에게 주어지는 성적 최우수상을 수상, 박사 졸업식에는 PI KAPPA LAMBDA Honor Society의 명예 회원으로 추대되었다. 귀국 후, 다수의 등재지 논문 발표와 초청 강연, 렉쳐 리사이틀과 같은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 조교수로 재직하면서 음악사, 문헌, 음악이론을 담당하고 있다.

목차소개

1장 르네상스 시대
건반 음악의 시작
23
건반 악기의 출현과 발전
25
건반 음악 장르Genre
32
이탈리아의 건반 음악
37
영국의 버지널 음악
42
독일과 프랑스 그 밖의 지역의 건반 음악
50

2장 바로크 시대
바로크 시대 음악의 특징
60
건반 음악 장르
64
이탈리아의 건반 음악
73
영국의 건반 음악
78
프랑스의 건반 음악
84
독일의 건반 음악
89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Georg Friedrich Handel
102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13

3장 전 고전주의 시대
피아노의 제작과 발전
153
프랑스의 갈랑Galant 스타일 건반 음악
162
도메니코 스카를라티Domenico Scarlatti
168
J. S. 바흐의 아들들의 건반 음악
175
변화의 시기의 독일 건반 음악
182
이탈리아의 갈란트Galant 스타일 건반 음악
188

4장 고전주의 시대
고전주의 시대의 음악 형식
198
고전주의 시대의 작곡가들
201
요제프 하이든Joseph Haydn
208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240
루드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260

참고문헌
328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