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특별한 딸

「한중록」으로 본 혜경궁 홍씨

박정애 | 메멘토 | 2020년 04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6,600원

판매가 6,600원

도서소개

소설만큼 사실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궁중 역사 기록이자 궁중풍속의 보고(寶庫)인 『한중록』. 상허 이태준이 일찍이 ‘조선 산문 고전’이라 했을 정도로 『한중록』은 문학적으로도 역사적으로도 빼어난 가치가 있는 사료이다. 한 인물의 삶과 그가 살았던 사회와 역사를 포착한 역사 교양서 시리즈 ‘역사에서 걸어 나온 사람들’ 세 번째 책은,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한 박정애 작가가 『한중록』을 바탕으로 혜경궁 홍씨의 일생을 톺아본 『아버지의 특별한 딸』이다.
본문은, 『한중록』을 시간 순으로 다시 서술하여 혜경궁의 일생을 이야기체로 재구성한 1부와 정치적 쟁점 몇 가지를 살펴보는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세자빈으로 간택된 일, 세손(정조) 출산, 사도세자의 대리청정, 임오화변, 갑신년의 처분(후일의 정조인 세손을 요절한 효장세자의 양자로 입적시킨 일), 정조의 즉위, 아버지 홍봉한의 죽음, 손자(후일의 순조)의 탄생, 회갑연, 정조의 죽음 등 주요 사건과 『한중록』의 기록을 교차 서술하면서 압축적이고 생동감 있게 혜경궁의 일생담을 전개한다.
2부에서는 임오화변의 실체적 진실과 혜경궁과 홍봉한에 관한 역사적 평가, 영조가 세자를 폐위하지 않은 까닭, 혜경궁의 작은아버지 홍인한이 세손(후일의 정조)의 대리청정의 필요성을 부인하며 ‘세 가지를 반드시 알 필요는 없다’고 했던 삼불필지설(1775년, 영조 51) 등에 대해 살피면서 당대 역사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저자소개

저 : 박정애
1970년 경북 청도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신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국문과에서 석사학위, 인하대학교 국문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8년 「문학사상」을 통해 등단, 장편소설 『물의 말』로 2001년 한겨레문학상을 받았다. 왕실 여인 최초로 조선 땅을 벗어나 국제무역에 뛰어난 수완을 발휘한 지도자였으나 비극적 운명의 주인공이 되고 만 소현세자빈 강씨의 이야기를 통해 작가는 권력과 전쟁으로 얼룩진 아버지-아들의 역사(history)가 아닌 목숨과 사랑으로 결합된 어머니-딸의 역사(herstory)를 복원하려 했다. 2005년에 청소년 소설 『환절기』, 2006년에 동화 『똥 땅 나라에서 온 친구』를 내는 등 창작의 경계를 확장하며, 어떤 장르에서건 생명의 힘을 북돋우는 이야기꾼으로 살고 싶어한다. 현재 호반의 도시 춘천에 살고 있으며 강원대학교 스토리텔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에덴의 서쪽』, 『물의 말』, 『춤에 부치는 노래』, 『죽죽선녀를 만나다』, 『강빈, 새로운 조선을 꿈꾼 여인』 등이 있으며, 청소년 소설로는 『환절기』 외에 『첫날밤 이야기』, 『정오의 희망곡』, 『다섯장의 짧은 다이어리』, 동화책으로는 『친구가 필요해』『사람 빌려주는 도서관』등이 있다.

그림 : 손은경
순수 미술을 전공했고 현재 프리랜스 일러스트레이터이다. 그리는 즐거움을 잃지 않도록 애정이 있는 것들을 많이 그리고 있다. 책과 영화 포스터 등에 그림을 그리며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다.

목차소개

들어가며/혜경궁 덕분에
1부 : 아버지의 특별한 딸, 혜경궁 홍씨
1. 안국동 아씨에서 빈궁마마로
작은 어른 같았던 어린 시절
세자빈으로 간택되다
세손을 낳다
2. 부당(父黨)· 자당(子黨)의 틈바구니에서
내 속을 누가 알꼬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대리청정
점점 살 길이 없노라
백 가지 이간질과 천 가지 험담으로
누구 편을 들 것인가
3. 하늘아, 하늘아, 차마 어찌 이리 만드는가
임오화변
모자 보전함이 모두 성은이로소이다
갑신년의 처분
4. 임금 아드님 둔 보람
홍봉한의 위기
부녀의 마지막 상봉
생일이 같은 손자
회갑연
5. 세월을 이기리라
아들과 아우의 죽음
세월을 이기리라
2부 : 기록하는 자가 이긴다
1. 누구 말을 믿어야 할까
응답하라, 1762
내 아버님은 억울하게 돌아가셨다!
차마 듣지 못할, 감히 쓸 수 없는
2. 혜경궁 홍씨, 어떻게 볼 것인가
아이 때부터 이름이 ‘혜경궁?’
혜경궁과 홍봉한은 냉혹한 정치꾼인가?
삼종의 혈맥이란?
홍인한의 ‘삼불필지설’
기록하는 자가 이긴다
참고 자료

출판사 서평

1. 지적이며 탁월한 여성 회고록이자
18세기 궁중 역사의 내밀한 기록 『한중록』을 통해
영조의 며느리, 사도세자의 아내, 정조의 어머니로 살았지만
무엇보다 ‘홍봉한의 딸’이었던 혜경궁 홍씨의 일생을 톺아보다
소설만큼 사실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궁중 역사 기록이자 궁중풍속의 보고(寶庫)인 『한중록』. 상허 이태준이 일찍이 ‘조선 산문 고전’이라 했을 정도로 『한중록』은 문학적으로도 역사적으로도 빼어난 가치가 있는 사료이다. 한 인물의 삶과 그가 살았던 사회와 역사를 포착한 역사 교양서 시리즈 ‘역사에서 걸어 나온 사람들’ 세 번째 책은,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한 박정애 작가가 『한중록』을 바탕으로 혜경궁 홍씨의 일생을 톺아본 『아버지의 특별한 딸』이다.
‘아버지의 딸’은 분석 심리학에서 아버지에게서 근원적으로 영향을 받은 딸을 일컫는다. 박정애 작가가 『한중록』을 통해 본 혜경궁 홍씨는 ‘아들(정조)의 어머니’라기보다 ‘아버지(홍봉한)의 딸’이었다. 혜경궁의 아버지 홍봉한은 영조만큼은 아니지만 아들에겐 엄격하고 딸에겐 자애로운 아버지였다. 아버지 영조의 눈먼 사랑을 받으며 시샘 많고 교만한 이기주의자로 자란 화완옹주와 달리, 혜경궁은 그런 아버지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애쓴 완벽주의자였다. 언제나 아버지를 닮으려 애썼고, 아버지가 불행을 겪을 때 그것이 모두 제 탓인 양 괴로워했다. 네 차례에 걸쳐 쓰인 『한중록』의 2, 3편이 정순왕후 집권기에 친정 가문이 맞닥뜨린 위기 때문에 집필된 점을 보아도, 어린 시절부터 늙어 죽을 때까지 혜경궁은 아버지의 딸, 집안의 대표자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살았음을 알 수 있다.
엄청난 기억력과 투지를 가지고 궁중 역사를 기록한 혜경궁은 끝내 홍씨 집안의 인물들을 거의 복권시키고 1815년에는 그토록 소망하던 아버지의 문집을 손에 쥔 후 여든한 살의 나이로 창경궁 경춘전에서 눈을 감는다. 박정애 작가는 혜경궁이 남긴 기록은 역사라는 기억 싸움의 전쟁터에서 그녀가 던진 마지막 승부수였다고 평가한다.
2. 『한중록』과 혜경궁을 둘러싼 논란을 재검토하다
『한중록』을 소재로 소설을 쓰기도 한 영국 작가 마거릿 드리블은 『한중록』에 나오는 탁월한 심리 묘사와 관련, “혜경궁 홍씨의 심리 분석적 기록이 프로이트나 융보다 앞선 것으로 느껴진다.”고 말한 바 있다. 『한중록』은 아버지 영조가 아들 사도세자를 뒤주에 가두어 죽인 임오화변의 전말에 대해 가장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증언한 기록이다. 그렇다면 이 기록으로 조선 시대에 일어난 가장 극적인 사건의 실체를 알 수 있을까? 혜경궁 홍씨는 ‘세자가 부왕의 사랑을 받지 못해 생긴 극심한 정신병이 있었다. 병은 죄가 아니므로 세자는 죄인이 아니고 세손도 죄인의 아들이 아니다. 임금 영조가 어쩔 수 없이 그런 처분을 내렸고, 풍산 홍씨 집안은 절대로 그 일에 관여하지 않았다.’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현대의 일부 역사학자들은 ‘세자는 당쟁의 희생양이고 노론의 나라에서 소론을 비호하다 참변을 당했다. 『한중록』은 뼛속 깊이 노론인 혜경궁 홍씨가 친정을 변호하고자 쓴 거짓투성이 소설이다.’라고 주장하며 그 증거로 정조가 쓴 『현륭원 행장』을 든다. 정조는 임오화변 전후의 『승정원일기』를 삭제할 정도로 진실의 맨얼굴이 드러나는 것을 꺼려했던 인물이다. 박정애 작가는 『영조실록』과 『대천록』 『현고기』 같은 개인 문집도 참고하여, 『한중록』이 혜경궁의 정치적 이해를 반영한 기록으로 객관적 한계를 지니고 있지만 놀라울 정도로 사실 관계가 정확하다는 점을 확인하면서 『한중록』의 역사적 가치를 평가한다.
혜경궁과 홍봉한은 냉혹한 정치꾼일까? 역사학자 중에는 고립무원의 세자를 적극적으로 보호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홍봉한 부녀를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혹한 정치꾼으로 몰아붙이는 이도 있다. “생모마저 포기한 세자. 그 세자를, 아내와 장인이 포기했다고 해서 과연 냉혹한 정치꾼이란 비난을 들어야 마땅할까.”라고 말하는 작가는, 근래 발굴된 사료를 참고하면서 세자의 병이 깊어져 완전히 가망이 없어지기 전까지 이들이 세자를 위해 노심초사했음을 보여 준다. 이를테면 최근에 야마구치 현립 도서관에서 발견된 사도세자의 편지를 보면, 부왕에게 사랑받지 못하고 부당한 대접을 받는 데서 오는 울분, 나을 기약이 없는 병으로 얻은 고통이 구구절절 담겨 있다. 장인 홍봉한에게 답답증과 울증을 치료하는 약을 구해 달라고 하는가 하면, 서적과 지도를 구해 달라고 하는 내용도 있어, 그들이 오랫동안 깊이 신뢰하는 사이였음을 알 수 있다.
“나는 본디 남모르는 울화의 증세가 있는 데다가,(…) 이런 증세는 의관과 더불어 말할 수 없습니다. (…) 약을 지어 남몰래 보내 주면 어떻겠습니까.”(1753년 또는 1754년 모월 모일, 사도세자의 편지에서)
“번거로우시겠지만 남한형지 양향군무도서를 보내 주심이 어떨는지요.”(1756년 2월 2일, 사도세자의 편지에서)
3. ‘역사에서 걸어 나온 사람들’
소설 읽는 재미와 지적 즐거움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성인과 청소년을 위한 역사 교양서 시리즈
날카로운 눈빛으로 무언가를 쏘아보는 황현의 초상화처럼 강력한 잔상을 남기는 역사의 이미지 혹은 장면들이 있다. ‘역사에서 걸어 나온 사람들’은 인상적인 이미지나 사건, 혹은 특정 시기에 주목하여 한 인물의 삶과 그가 살았던 사회와 역사를 포착한 역사 교양서 시리즈이다. 이 시리즈는 한 권에 한 주제로 한 명에서 서너 명의 인물을 다루면서, 밀도 있는 중편으로 생의 한 지점을 서술한 것이 특징이다. 역사적 사실에 위배되지 않는 한에서 소설적 요소를 가미했는데, 이는 인물이 가진 독특하고도 인간적인 매력을 되살리면서 작가의 눈으로 당대 사회를 해석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내용 이해를 도우면서 읽는 즐거움을 배가하기 위해 텍스트와 어우러진 아름다운 그림도 삽입했다. 소설 읽는 재미와 한국사를 배우는 지적 즐거움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성인과 청소년을 위한 역사서로서 손색이 없는 시리즈이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