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길을 잃었거든 산티아고에 가라

김집 | 책만드는토우 | 2019년 08월 1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000원

판매가 3,000원

도서소개

들어가는 말

전 세계 140여 개 국에서 해마다 수 십 만 명이 프랑스에서부터 피레네 산맥을 넘어 800km 걸어 스페인 북부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성당에 안치된 야고보 성인을 알현하기 위해 순례를 떠난다.
순례자 대부분은 스페인을 위시한 유럽국가지만 비유럽 국가 중에 가장 많은 순례자는 미국, 그 다음이 대한민국이다. 전 세계 순례자 수로 봐도 대한민국은 아홉 번째 많은 순례자를 배출한다. 순례 중 만난 동양 사람은 다 한국인이라도 봐도 된다. 그럼 왜 이렇게 대한민국은 산티아고에 열광하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가톨릭 신자가 많아서일까? 아시아에 가톨릭 국가가 여럿 있기에 그것으론 설명이 안 된다. 그럼 몰려다는 한국인의 습성? 지금이 어느 땐데 전근대적 진단인가. 그럼 뭘까? 하여 필자는 산티아고를 걸으며 만난 한국인에게 한 첫 질문이 “왜 산티아고였습니까?” 였다.
대한민국은 이제 성찰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그래서 인문학 열풍이거세다. 인문학이 무엇인가? 인문학은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사유하는 학문이다. 내가 누구며 어떻게 살고 죽을 것인지에 대해 자신에게 질문을 하고 답을 구하며 찾아가는 여정이 바로 산티아고 가는 길이다. 누구의 인생이든 신이 머물다 간 순간이 있다. 산티아고에서다.

2019년 6월 집연구소에서
김집

저자소개

김집의 저서

종이책: 『목조주택으로 내집 짓기』 『작은집이 더 아름답다』 『이것이 통나무집이다』 『한권으로 읽는 집이야기』 『목수에서 마스터빌더까지』 『나는 100㎡다』『서울여자, 40일만에 뚝딱 집짓기』 『스틸하우스에서 저(低)에너지하우스까지』 『이것이 스틸하우스다』『이것이 목조주택이다-골조편』 『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 『청소년을 위한 한옥감상법』 『세상에서 가장 영리하고 가장 인내심 있으며 가장 강한 그 이름, 목수』 『내집 116배 잘 짓는

목차소개

살면서 길을 잃었거든 산티아고에 가라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