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부검

서종한 | 시간여행 | 2020년 04월 2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200원

판매가 11,200원

도서소개

자살이 일상이 되어버린 현실, 하지만 우리는 자살을 너무 모른다
매 해 한국에서만 1만 명이 훌쩍 넘는 사람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한국인의 자살률은 몇 년 째 OECD 1위이고, 10대~30대의 사망원인 1위는 질병이나 사고가 아니라 자살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자살을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 문제가 심각하다는 데에는 누구나 동의하면서도, 이야기가 나오면 ‘우울증’이니 ‘신변 비관’이니 ‘경쟁사회 탓’이니 표면적인 이유를 대고 넘어간다. 학교나 직장에서 자살이 발생해도 쉬쉬하고 감추기 바쁘다. 이렇다 보니, 본격적으로 한국 사회에 자살 문제가 대두된 지 이십여 년이 지났음에도 자살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이해는 근본적으로 나아진 것이 없는 듯하다. 자살예방 정책도 제자리걸음이다.

《심리부검: 사람은 왜 자살하는가》를 쓴 서종한은 자살이 남긴 상처를 치유하고 나아가 자살을 막기 위해서는 먼저 자살이 왜 일어나는지, 자살 사망자가 어떤 아픔을 지니고 있는지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저자는 경찰청 프로파일러로 재직하면서 자살에 관심을 둔 이후 현장 전문가로서, 또 연구자로서 자살 문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예방책을 마련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책은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이를 탐색하고 위험성을 판단해야 하는지를 저자의 경험과 연구를 기반으로 상세하게 밝힌다. 상담교사, 의사, 상담사 혹은 주변 사람들과 가족이 자살 위험에 처한 이들을 어떻게 알아차리고 도울 수 있는지, 청소년 자살에 커다란 요인을 차지하는 학교폭력과 따돌림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등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소개

아주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캐나다 사이먼프레이저대학교 임상법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미국자살예방협회(AAS) 심리부검 자격과정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현재 사이먼프레이저대학교 정신건강법정책연구소 수석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해군사관학교에서 상담과 심리학 강의를 하였으며 경찰청 프로파일러로 재직하며 6년간 현장에서 범죄 분석과 심리부검을 맡았다. 경찰청 심리부검 프로토콜, 보건복지부 심리부검 프로젝트, 법무부 심리부검 프로토콜 제작 등을 진행하였고, 중앙심리부검센터 설립에 참여하였다. 현재는 (사)한국심리학회와 함께 한국형 심리부검 자격과정 개설에 매진하고 있다. 저서로 《심리부검: 나는 자살한 것을 후회한다》가 있다.

목차소개

1장 심리부검은 무엇인가
1. 심리부검의 정의
01 심리부검이란
02 죽음에 이르기까지를 재구성하다
2. 심리부검의 역할
01 왜 죽었는가를 밝힌다
02 어떻게 죽었는가를 밝힌다
03 죽음의 책임 소재를 밝힌다
04 자살 생존자를 치유한다
05 군의문사와 심리부검
3. 전문가 대담으로 보는 심리부검
01 심리부검의 시작
02 LA자살예방센터 전문가 심리부검

2장 사람은 왜 자살하는가
1. 자살은 어떻게 벌어지는가
01 자살 문제에 정답은 없다
02 의도, 치명성, 동기
2. 자살행동을 이해하라
01 자살행동과 자기 위해 행동
02 자살생각의 이해와 탐색
3. 자살 위험요인 이해하기
01 자살 위험성을 높이는 요인
02 자살에 영향을 주는 정신과적 증후군
03 자살 위험성을 낮추는 보호요인
4. 유서에 나타난 사망자의 심리
01 유서는 무엇을 담는가
02 가장 미심쩍은 유서
03 망자의 유서는 진실을 말하는가
04 언어에 담긴 마릴린 먼로의 마음

3장 심리부검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 심리부검은 무엇을 다루나
01 가장 무거운 질문, 자살인가 아닌가
02 어떻게 자살을 판단하는가
03 심리부검에서 반드시 살펴야 할 것
2. 심리부검의 출발점, 현장 조사
01 사망 현장 조사와 검시보고서
02 검시보고에 기반한 사망 유형 판단
3. 심리부검 면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01 심리부검의 목적 설정
02 면담 대상자의 선정
03 면담의 진행과 면담 도구
04 심리부검 면담의 유의사항
05 정보의 분석과 관리
4. 심리부검 자살경로분석
01 생애 사건 탐색을 통한 자살경로분석
02 자살경로분석1: 위험 소인과 급성 촉진 요인 결합 사례
03 자살경로분석2: 위험 소인을 계기로 한 고립 강화 사례
5. 심리부검 군집분석
01 심리부검 군집분석의 의의와 절차
02 포인트 군집분석 사례로 보는 위험요인 평가와 대책 마련

4장 심리부검과 청소년 자살
1. 청소년 자살의 특성
01 청소년의 취약함을 이해하라
02 청소년 자살의 주요 위험요인
2. 학교폭력과 청소년 자살
01 학교폭력의 심각한 위험성
부록) 진화하는 학교폭력 양상, 사이버괴롭힘
02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자살경로분석
03 심리부검으로 분석한 학교폭력 진행 경로
04 학교폭력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05 성소수자 청소년과 학교폭력
3. 군집분석을 통한 청소년 심리부검
01 아주대학교 심리부검
02 오슬로대학교 심리부검
03 유타대학교 심리부검

5장 어떻게 자살을 예방할 것인가
1. 심리부검 자살경로분석으로 본 자살예방
01 정신질환과 자살예방
02 대인관계 갈등과 자살예방
03 상실과 자살예방
2. 자살예방을 위한 자살 위험성 평가
01 자살 위험성 평가의 의의와 방법
02 자살 위험성 구조화와 자살 의심 요목
03 자살 위험성 구조화 사례
04 나의 위험성 수준은? 자살 위험성 진단표
3. 심리부검과 자살예방
01 자살의 의사결정 과정과 그 대처
02 자살생각 완화를 위한 인지치료
03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의 위험 징후
04 생명을 살리는 게이트키퍼 교육
05 자살예방을 위해 요구되는 사회적 인식 변화

나가는 말 | “왜”라는 끝없는 의문에 답을 찾아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말 없는 죽음의 진실을 밝히는 심리부검
자살 사망자가 발생했을 때 우리의 마음에서 사라지지 않는 것은 “도대체 왜?”라는 질문이다. 자살 이유를 아는 유일한 사람은 이미 세상을 떠나고 없다. 남겨진 유가족과 지인들은 비탄과 함께 답 없는 의문에 시달리고, 내 탓이 아닐까 하는 죄책감에 쉬이 빠지기도 한다.
대답할 이 없는 이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한 방법이 심리부검이다. 심리부검이란 자살한 사람이 남긴 단서, 삶의 기록, 유가족과의 면담 등을 바탕으로 자살 사망자의 심리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과학적 분석 도구이다. 법의학자가 시신을 부검하여 사망 원인을 알아내듯, 사망자가 남긴 유·무형의 심리적 흔적을 분석하여 자살 이유와 배경을 추정해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각각의 삶의 단면이 자살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탐색하고, 궁극적으로 실효적인 자살예방책을 찾는 것이 심리부검의 목적이다.

사람들은 보통 자살이 특정 사건의 급작스런 충격이나 우울증 같은 한두 가지 치명적인 원인에서 비롯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심리부검 연구자들이 밝혀낸 바에 따르면 자살에는 무척 많은 요인이 복잡하게 얽혀 상호작용한다. 살면서 겪은 크고 작은 사건은 물론 사회문화적 환경, 유전적 요인, 병력, 음주, 가족의 자살 이력 등 다수 요인이 자살이란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역으로 말하면, 우리가 각각의 자살 위험요인이 현실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 제대로 이해하고 필요한 보호망을 펼친다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을 자살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게 할 수 있다.
책은 자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부검이 무엇이고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를 통해 찾아낸 자살 위험요인은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심리부검 조사관이 심리부검 면담을 진행하고 정보를 분석하는 과정과 그 유의점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상담교사나 정신건강 전문가들을 위해 자살 위험성을 진단하고 개입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특히 고립, 상실, 학교폭력, 정신질환, 자살 다발 장소 등 주요한 자살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사례와 함께 구체적인 예방책을 이야기한다. 청소년 자살에 대해서도 한 장에 걸쳐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군대 내 자살 문제, 성소수자, 장애인, 환자 등 취약지대에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방법, 자살 위험을 겪는 이들을 찾아내어 지원하는 게이트키퍼 교육 등도 논의했다

서로가 서로를 지키며 살아가는 세상을 바라며
대부분의 자살 사망자들은 자신이 쓸모없는 존재라는 생각, 더 이상 희망과 목적이 없다는 생각, 세상에 혼자라는 철저한 고립감으로 고통스런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이것은 살다 보면 누구나가 한 번 이상 겪게 되는 감정이다. 힘들다고 말을 하지 않는다 해도, 자살에까지 이르지는 않는다 해도, 우리 자신, 또 우리 주변의 많은 사람이 삶의 고통스럽고 힘든 시기에 혼자가 된 느낌을 받는다. 그때에 누가 안타까운 선택을 하고 누가 하지 않을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자살 사망자를 이해한다는 것은 우리 곁의 힘들고 취약한 사람들을 이해한다는 뜻이다. 또 내가 힘들 때, 내 곁의 소중한 사람이 힘들 때 그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고 서로 지지해줄 능력을 갖게 된다는 뜻이다. 특히 다감하면서도 충동적인 시기의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교사, 상담사, 학부모들에게는 이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다.
“최소한 내 주변에서라도, 더는 자살이 일어나지 않게 하고 싶다.” “주변에 자살을 생각할 만큼 힘들고 외로운 사람이 있다면 조금이나마 돕고 싶다.” 이러한 생각을 하는 이들에게, 《심리부검: 사람은 왜 자살하는가》는 어떤 형태로든 도움이 될 것이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