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소리장애, 제2판

김수진, 신지영 | ㈜시그마프레스 | 2020년 03월 06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3,000원

전자책 정가 16,100원

판매가 16,100원

도서소개

말소리장애(speech sound disorders)는 지속적인 말소리 산출 문제로 구어 의사소통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말소리장애(speech sound disorder)’는 2000년 이후 사용되기 시작한 표현인데, 이전에는 ‘조음음운장애(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로 지칭되었다.

조음음운장애는 장애의 원인에 따라서 ‘조음장애’와 ‘음운장애’로 나누거나, ‘기질적 조음음운장애’와 ‘기능적 조음음운장애’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음장애는 장애의 원인이 주로 화자의 운동적·생리적 차원에 있는 경우를 말하며, 음운장애는 장애의 원인이 주로 화자의 언어적 차원에 있는 경우를 말한다.

말소리장애라는 용어가 더 선호되는 이유는 첫째, 대부분의 경우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증상에 기반을 둔 말소리장애가 원인에 기반을 둔 조음음운장애보다 현실적이며 보다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둘째, 기존의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에 대한 개념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조음음운장애는 원인에 따라 기능적인 것과 기질적인 것으로 나누는 대신 말소리장애는 ‘원인이 분명한 말소리장애’와 ‘원인을 모르는 말소리장애’로 나눈다. ‘원인이 분명한 말소리장애’는 전통적으로 기질적 조음음운장애라고 분류되었던 영역으로 청각장애, 조음구조장애, 신경계 조절장애 등이 여기에 속한다. ‘기능적 조음음운장애’는 잘못된 습관이나 학습의 결과로 추정되는 경우에 국한된 것이었는데, 이에 반해 ‘원인을 모르는 말소리장애’는 잘못된 학습의 영향뿐 아니라 인지적·언어적·사회심리학적 변인들이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 혹은 한두 가지 변인의 조합으로 인한 말소리 문제 등 아직까지 원인을 추정하지 못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다.

말소리장애의 진단과 치료과정은 말소리장애를 초래하게 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은 물론, 원인을 모르는 경우에는 관련된 변인을 평가하고 증상을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내리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이 책의 목적은 이러한 진단과 중재 과정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저자소개

김수진

김수진은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1983년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에 입학하여 1987년 학사학위를, 1989년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0년 첫아이의 장애로 인해 장애인 재활치료 분야에 눈을 뜨게 되었다. 이후 3년간의 미국 생활을 통하여 각종 재활치료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특히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끌려 언어병리학을 공부하고자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협동과정이 처음 개설된 1995년, 박사 1기로 입학하여 2001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한국음성학회장과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장직을 역임했다. 아직도 시행착오를 거쳐 가면서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고 나누는 법을 배우고 있는 중이다.



신지영

신지영은 1966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1985년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1989년 학사학위를, 1991년 석사학위를 받았다. 석사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학위과정을 수료했지만, 음성학 공부를 너무 하고 싶어 1993년 런던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다시 시작하였다. 1997년 박사학위를 받고 귀국하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연구교수와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로 재직하다가 2003년 3월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로 자리를 옮겼다. 궁금한 것과 재미있는 것이 너무 많아 늘 질문이 많은 사람이며, 좋은 사람들에 둘러싸여 사는 행복한 사람이다.

목차소개

제1장 의사소통 과정과 말소리장애

제2장 말소리의 생성

제3장 말소리를 적는 기호

제4장 한국어를 구성하는 소리들

제5장 말소리발달

제6장 말소리장애의 분류:원인 및 관련 요인

제7장 말소리장애 평가 개관

제8장 말소리장애 검사와 진단평가

제9장 말소리장애 치료의 원리 1

제10장 말소리장애 치료의 원리 2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