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지원 전문가 가이드북

알란 J. 피크만 | 도서출판 생각나눔 | 2020년 02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전직지원전문가 가이드북』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고용시장에서 전직지원, 직업상담, 그리고 취업알선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거나, 추후 수행하기를 희망하는 모든 이들이 필독해야할 책이다. 시기적으로 1997년 외환위기를 겪은 이후 대한민국에 처음 소개된 ‘전직지원 서비스(outplacement service)’는 현시점에도 지속적으로 공공 및 민간서비스 형태로 표면적인 성장과 발전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의 내면적인 질을 높여줄 전반적이고도, 세부적인 실무내용들은 한정된 몇 분, 혹은 일부 전문회사들을 통해 구전으로만 전수된다는 한계가 있다. 정작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분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변변한 참고 책자 하나 없는 상황에서 이 책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알란 j. 피크만
현 리헥트해리슨 뉴욕지사 상무
30년 이상 개인으로 ‘경력 관리 및 심리 치료’ 시행중
J.P.모건체이스 수석 컨설턴트
시티뱅크 경력 서비스 부서 경력 컨설턴트
뉴욕대학교 커리어 카운슬링 센터 경력 컨설턴트
뉴욕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졸업(박사 학위 취득)
터프츠대학교 심리학과 졸업(석사 학위 취득)

역자소개

표성일(역자)
현 솔잡(SolJob) 대표 컨설턴트
다수 전문기관 및 기업에서 전직지원전문가 양성교육 전문강사
한국고용정보원 사무직 베이비부머 퇴직설계 프로그램 전문강사
(주)인지어스 수석 컨설턴트
(주)제니엘 전직지원실장 및 잡스카이 컨설팅 센터장
(주)라이트매니지먼트 수석 컨설턴트
국방부 전직지원 교육 담당관
창원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논문 군 전직지원 프로그램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해군 중령으로 전역
해군사관학교 졸업

목차소개

머리말

제1장 개 요
제2장 조직에 대한 컨설팅
제3장 카운슬링 관계 설정
제4장 전직지원 카운슬링 검사
제5장 성공적인 직업 탐색의 장애물
제6장 전직지원 집단서비스
제7장 전직지원 환경의 물리적, 행동적, 그리고 카운슬링 관련 사항
제8장 전직지원 카운슬링 이론
제9장 전직지원전문가-고객 간의 일반적 상호작용 패턴
제10장 전직지원은 치료요법의 일종인가?
제11장 전직지원전문가 자격사항
제12장 전문성 개발
제13장 슈퍼비전
제14장 범 문화적 이슈
제15장 여성과 전직지원
제16장 가족과 관련된 이슈
제17장 국제적인 이슈
제18장 윤 리
제19장 다른 커리어 개발 전문가들과 전직지원의 관계
제20장 전직지원 서비스 마케팅
제21장 전직지원의 미래

별지 A
국제 전직지원전문가 협회(IAOP,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utplacement Professionals)의 전직지원전문가 역량 표준

별지 B
국제 전직지원전문가 협회(IAOP,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utplacement Professionals)의 전직지원전문가 표준 윤리규정

별지 C
전직지원전문가의 직무수행 자산

참고문헌

역자 주

출판사 서평

공공 및 민간 전직지원전문가들의 A에서 Z까지!
전직지원, 직업상담 서비스의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서!

이 책의 가치는 ‘전직지원 서비스’의 A부터 Z까지 총괄적으로 다루었다는 점과 더불어서, 공공 및 민간 서비스 정책이나 사업의 기획자, 서비스 마케터, 그리고 현장의 전직지원, 직업상담 및 취업알선 종사자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사항을 다루었다는 점에 있다. 마침 현재 국가에서 신직업인 ‘전직지원전문가’를 양성하고, 자격화하는 과정에서도 필요한 책이기도 하다.

책의 상세한 내용으로 들어가면,
제1장은 전직지원 서비스의 역사를 포함한 전체적인 내용을 언급한다. 더불어 외부 전직지원 전문회사 또는 지원기업 조직 내부의 전문부서가 전직지원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하는지를 토의한다.
제2장은 전직지원전문가가 해고와 관련된 전방위적 사안에 대해 해당 기업을 컨설팅하는 방법론을 토의한다.
제3장과 제4장은 전직지원전문가가 개인고객과 어떻게 효율적으로 카운슬링 관계를 설정 및 구축하는지를 토의할 뿐만 아니라, 어떠한 직업적인 검토가 유용한지에 대해서도 토의한다.
제5장은 성공적인 구직활동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장애물 일부를 기술하는 가운데, 그런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전문가의 개입방법을 토의한다.
제6장은 집단 전직지원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토의하며, 제7장에서는 상설 전직지원센터의 명확한 성격에 대해 언급하고, 카운슬링 절차를 돕기 위해 어떻게 운용하는지를 논의한다.
제8장에서 제10장까지는 전직지원 카운슬링의 이론적 기반을 다룰 뿐만 아니라, 전직지원 전문가-고객 간에 발생하는 특정한 상호작용을 토의한다. 특별한 형태의 카운슬링을 제공할 때에 나타나는 동적인 도전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제11장에서 제13장까지는 특별히 전직지원전문가의 슈퍼비전에 초점을 두면서, 전직지원 전문가의 자격 및 전문성 개발에 대한 사안을 다룬다.
제14장에서 제18장까지는 범 문화적 사안과 전직지원 서비스에 대한 여성의 역할, 실직과 관련된 가족 문제, 국제적 전직지원 활동 및 윤리를 포함하는 분야의 특별한 사안들을 일부 검토한다.
제19장은 전직지원 서비스와 다른 전문적 경력개발 활동 간의 관계를 검토하고, 제20장은 전직지원 서비스의 마케팅에 대해 토의한다.
마지막으로 제21장은 전직지원 서비스의 미래를 조명하면서 결론을 맺는다.
원서 『THE COMPLETE GUIDE TO OUTPLACEMENT COUNSELING』는 대한민국에서 전직지원 서비스가 도입되기 직전에 저술된 책이라는 점에서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서비스 기법들의 기초서라고 볼 수 있다. 기본적인 이론 및 실무사항은 급격히 변화하는 분야에서도 항상 불변의 사항이기 때문이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