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76권 식량 안보, 국가가 다 해결할 수 있을까?

필립 스틸 | 내인생의책 | 2020년 01월 0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굶어 죽는 사람들이 있으면 안 돼! 삼림을 개간하고
농작물의 유전자를 변형해서라도 굶주리는 사람들에게 공급해야 해!”
vs
“식량은 이미 충분해! 낭비되는 식량을 줄이고 정의롭게 배분하면 돼.
건강한 음식을 먹을 수 있게 하는 일이 훨씬 더 중요해!”

얼핏 보면 이 세상에는 식량이 충분해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통계들은 나날이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11%, 8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은 아직도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전 세계 1년 치 생산량의 1/3에 해당하는 16억 톤, 약 1,300조 원어치의 음식물들이 소비되지 못한 채 그냥 버려졌습니다.
지구 한편에서는 공장식 양계장과 축사에서 생산된 고기로 육식의 즐거움을 누립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가축을 먹일 사료를 만들기 위해 굶주리는 사람을 위한 경작지를 갈아엎고 있습니다. 그 드넓은 경작지에서 재배된 식량을 투기상품으로 만들어 시장 질서를 흔드는 금융기관과 그들의 투자를 받아 막대한 이익을 거두는 거대 식량 기업, 유통망을 장악한 대형 마트, 이들을 규제하기 위한 정부의 개입과 시민단체의 열띤 시위, 이 소란 속에서 농작물의 유전자는 은밀히 조작되고 있고 그들을 키워내는 지구의 온도는 시름시름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저렴하면서 신선한 식재료는 점점 찾기 어려워지고 있지요. 이 모든 문제를 국가에 일임하고 뒷짐을 지고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우리가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안보 대상입니다.
식량 안보의 원인과 해결방법은 무엇일까요?
미래의 먹거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 책에는 식량과 관련한 모든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우리가 인권이란 행복하고 건강하며 공평한 삶을 살기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인권은 누구나 누리는 권리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지구상에 많은 사람이 굶주리고 있다는 사실을 종종 지나쳐 버리곤 합니다. 힘 있는 기업, 탐욕스러운 금융기관, 독재 정권, 부패한 공무원은 개개인의 인권에 더더욱 관심이 없습니다. 그래서 식량 안보라는 말은 멀게만 느껴집니다. 식량 안보라는 말은 다른 나라의 이야기처럼 들립니다. 하지만 질 좋은 음식을 충분하게 먹을 권리야말로 인권의 첫 번째 문제입니다.
우리는 비단 가난하고 열악한 환경에서 사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먹을 것이 풍족한 환경에서 사는 우리에게도 먹거리의 안전이 위협당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살펴볼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에 맞서 어떤 고민이 필요한지 얘기해볼 것입니다. 우리가 다니는 학교, 장을 보러 가는 마트, 주변에 즐비한 식당처럼 가까운 곳에서 오늘부터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행동들이 무엇인지 알아볼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 고민하고, 행동하는 우리의 노력이 어떻게 지구 반대편에서 굶주리는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게 되는지, 또 우리가 건강한 음식을 먹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도 생각해 보게 될 것입니다. 자, 그럼 함께 시작해 볼까요?

▶?책 속에서

2017년 세계 인구 중 약 7억 7,000만 명이 심각한 식량 부족 상태에 처해 있었습니다. 하지만 부유한 국가에서는 먹을 게 풍족하다 못해 비만 인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식량 문제를 논할 때는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보아야 합니다. 단순히 누가 부유한가, 누가 가난한가를 따지는 것만으로는 문제의 원인도, 해법도 찾을 수 없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끌어내고 싶다면 농업 기법, 국제 경제, 공정 무 역, 지구온난화, 식량이 유통되고 팔리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자세히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 들어가며 9쪽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의 전 세계 생산량 중 70%는 서아프리카의 개발도상국에서 생산됩니다. 그런데 2011년 기준으로 180만 명의 아동이 카카오 농장에서 일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더군다나 이들 아동의 상당수는 인신매매나 노예노동의 피해자였습니다. 또한 카카오나무는 가지치기를 잘 해줘야 많은 수확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1년에 두 번 수확 시기가 되면 평소 관리 인원의 3배에 달하는 노동력이 동원됩니다. 밀이나 쌀 등 주식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아프리카 대륙에서 정글을 밀어내고 아동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카카오 농장을 조성하는 게 과연 옳은 일일까요?
- 1장 20쪽, 식량이 자본과 만났을 때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은 기후변화와의 싸움에 앞장서기 위해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정책을 실행했습니다. 바로 유류세 인상안이었지요. 유류세를 인상하면 석유 가격이 오르게 되어 석유 소비가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석유를 사용하는 농기계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농부들에게 유류세가 인상은 달갑지 않은 정책입니다. 늘어날 세 부담에 반발한 프랑스 시민들과 연대한 농부들은 반대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2018년에 일어난 ‘노란 조끼 시위’입니다. 결국 마크롱 정부는 유류세 인상안을 철회했습니다. 프랑스의 노란 조끼 시위에서 볼 수 있듯이 식량 문제는 기후 변화뿐만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역학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 2장 54쪽, 조력자와 파괴자


해외 원조란 한 국가나 국제기구가 다른 나라 정부를 도와주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해외원조가 반드시 좋기만 할까요? 예컨대 에티오피아는 2006~2015년 중국으로부터 130억 달러의 차관을 받아 철도를 건설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OECD 가입국이 아니어서 개발원조위원회의 기준이 아닌 중국 자체 기준으로 해외 원조를 제공했습니다. 그 때문에 서구 차관의 이자가 1% 정도에 불과한 데 비해 중국은 3.1%에 이르는 고율의 이자를 에티오피아에 요구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철도 공사와 운영 대부분을 중국이 도맡아 하여 에티오피아에 실제로 돌아가는 이익은 거의 없었습니다. 결국, 에티오피아는 중국의 차관을 받은 후 경제가 더욱 나빠져 빚더미에 올라앉고 말았습니다.
- 3장 72쪽, 굶주린 세계

대한민국의 대형 마트에서는 “통 큰 치킨, 통 큰 피자” 등의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초대형 음식에 익숙해져 무심코 먹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과식을 하고 위가 늘어나 먹는 양이 점점 많아집니다. 활동량이 적은 현대인에게 잉여 에너지는 고스란히 신체 각 기관과 피하 조직에 지방으로 축적되어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건강을 해치는 먹거리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형 마트 식품 판매대에서 파는 초대형 식품을 퇴출하는 운동에 참여해 볼 수도 있습니다. 현명한 소비는 자신의 건강을 지키려는 행동에서 시작됩니다. 주는 대로 먹고 파는 대로 사기만 한다면 바뀌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 4장 94쪽, 좋은 음식 먹기


2030년에 전 세계 인구는 9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UN식량농업기구는 2013년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인류의 다음 세대 먹거리로 몇 가지를 들었습니다. 곤충은 그중 하나입니다. UN 식량농업기구에서는 곤충을 ‘인류의 훌륭한 영양공급원’, ‘작은 가축’이라고 설명합니다. 쇠고기 1kg을 얻기 위해서는 대략 1만 5,400ℓ의 물과 엄청난 양의 곡물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같은 양의 단백질을 얻기 위해 식용곤충을 사육하는 경우 3,700ℓ의 물과 약간의 사료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온실가스인 메탄가스 배출량은 소를 키울 때의 80분의 1에 불과하지요.
- 5장 105쪽, 식량 안보

저자소개

필립 스틸 Philip Steele
저자 필립 스틸은 1948년 영국 서레이주의 도킹에서 태어났습니다. 1971년에 더럼의 펠스테드 스쿨을 거쳐 유니버시티 칼리지에서 현대 언어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는 1970년대에 호더와 햄린을 포함한 런던의 다양한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했습니다. 현재 노스 웨일즈의 앵글시 섬에서 살며 역사, 주니어 전기, 민족 및 문화 분야에 걸친 광범위한 주제에 대해 글을 쓰며 지냅니다. 최근에는 특히 노스 웨일즈의 역사와 풍경을 다루는 도서 집필에 주력하고 있으며, 그의 책 대부분은 다양한 언어로 전 세계에 출판되었습니다.

▶?감수자 소개
윤병선
건국대학교 글로컬(충주)캠퍼스 교수(경제학)로 재직 중입니다. 세계 농식품 체계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대안 농식품 운동에 관심이 있습니다. 저서 《농업과 먹거리의 정치경제학》과 《새로운 농촌사회학》(공저) 등과 역서 《이윤에 굶주린 자들》(공역), 《먹거리와 농업의 사회학》(공역) 등을 냈으며, 〈초국적 농식품복합체의 농업 지배〉, 〈대안농업운동의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 〈Who’s Threatening Our Dinner Table?〉 등의 논문이 있습니다.

역자소개

▶?옮긴이 소개
윤영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고고미술사학을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 코리아에서 출판 기획자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자동차 그림백과》 《나만의 달》 《키키의 세계 여행》 《아기 너구리의 길 찾기》 《내 친구 페파피그 1-10》 《DISNEY PIXAR 카2 무비스토리북》 《쿵푸팬더 3 무비스토리북》 《토이 스토리 3: 장난감 탈출 대작전》 《월리 삼촌의 낡은 갈색 신발》 《오늘부터 국수 금지!》 《누가 뭐래도 해피엔딩》 《좀비 아이 1-2》 《살아남은 자들 1-6》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감수자의 글 - 6

들어가며 - 8
1. 식량이 자본과 만났을 때 ? 12
2. 조력자와 파괴자 ? 34
3. 굶주린 세계 ? 56
4. 좋은 음식 먹기 ? 74
5. 식량 안보 ? 98

용어 설명 - 110

더 알아보기 - 114

참고할 만한 자료 - 116

찾아보기 - 118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