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44 글로벌 경제, 나에게 좋은 걸까?

리처드 스필베리 | 내인생의책 | 2016년 01월 0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글로벌 경제는 인류의 삶에 풍요를 가져왔다.”
vs
“글로벌 경제는 빈부격차를 확대하고
환경을 파괴할 뿐이다.”

글로벌 경제를 움직이는 이들은 누구일까?
글로벌 경제가 정말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할까?
세계화 시대의 국제 시민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세계 경제의 빛과 그림자를 짚다!

최근 미국 정부가 2016년부터 금리를 단계적으로 인상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08년 세계 경제 위기 이후 줄곧 제로금리를 고수해 오던 미국의 이 같은 발표에 세계가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지요. 역사를 돌이켜보면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세계적인 불황이 찾아왔습니다. 1996년 우리나라가 겪었던 IMF 사태도 94년 미국의 금리 인상 탓이었고,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 역시 2004년 금리 인상 탓이었다는 분석이 많았습니다.
이처럼 오늘날 세계는 서로 경제적으로 얽히고설켜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난 어떤 사건이 오늘 이곳을 살아가는 우리의 일상에 바로 영향을 줍니다. 이렇게 전 세계가 하나의 패러다임 속에서 상호 의존하는 경제를 글로벌 경제라고 부르지요. 그동안 인류는 글로벌 경제 체제 때문에 인류의 풍요를 이룩하는 데 속도를 높일 수 있고, 한편으로는 글로벌 경제탓에 우리가 겪고 있는 여러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더 심화시키는 데 일조를 한 것도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국가적인 관점에서 조명했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정작 중요한 것은 어찌 보면 개인 경제인데 말입니다. 양극화가 심화된 국가 경제가 아무리 부를 쌓더라도 우리 같은 보통의 개인에게는 떨어지지 않는 낙수일 뿐이고, 그림의 떡일 뿐입니다. 그렇다고 국가 구성원으로서 우리를 둘러싼 국가의 경제를 외면하고, 개인의 경제만 좋기를 바라는 것도 아닐 것 같아요. 그런데 정말 글로벌 경제가 우리 개인의 삶을 윤택하게 하기는 할까요?

이 문제에 대해서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글로벌 경제, 나에게 좋은 걸까?》가 어느 정도 답을 주고 있어요. 선진국이 개발 도상국을 원조를 하더라도 여태껏 해오던 방식으로 해서는 인류의 행복을 약속할 수 없기에 지양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계 경제의 역사와 현주소 그리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천까지, 경제와 관련한 대부분의 현상에 대해 어느 정도의 통찰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국제 통화 기금(IMF)이나 세계은행과 같은 국제 경제 기구가 하는 일과 미국발 경제 위기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그 원인이 된 서브 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는 어떤 것인지도 알아야 합니다. 아동 노동이나 다국적 기업의 횡포, 성장 위주의 경제 발전으로 인한 환경 파괴와 같은 이슈들에 대해서도 일고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책이 이러한 모든 문제에 명확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없겠지만 어느 정도 갈피는 잡을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우리 청소년 모두가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국제 시민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경제, 사회, 윤리적 소양을 몸에 익힐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추천의 글
복잡한 개념인 글로벌 경제에 대해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와 관련한 기초 개념을 꼼꼼히 확인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글로벌 경제의 큰 틀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이 이 책을 읽고 단순한 경제를 넘어, 경제가 세상을 움직이는 이치에 이르는 더 깊은 이해를 갖기를 희망합니다.

고려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강수돌


▶ 책 속에서

경제란 돈을 벌기 위해서 무언가를 사고파는 행위를 일컫는 말합니다. 자원(토지, 노동력, 원자재)과 자본(돈, 부동산)을 이용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팔고, 사는 행위를 모두 경제활동이라고 하지요. 여기서 상품이란 휴대 전화, 카페트, 초콜릿과 같이 실제로 사고팔 수 있는 생산물을 말합니다. 반면 학생을 가르치거나 버스를 운전하는 것처럼 돈을 받고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것을 서비스라고 하지요.
- 15쪽, 글로벌 경제란 무엇일까요?

하지만 자유 무역 주의에 반(反)하는 관세나 수입 할당제 등의 장벽을 만들어 놓는 나라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것을 보호 무역 주의라고 부릅니다. 보호 무역 주의는 보통 국제 무역 경쟁에서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책입니다.
- 29쪽, 글로벌 경제의 기본 원리

국제 통화 기금과 세계은행의 활동은 항상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원래 이 기구들이 돈을 모아 대출해 주는 것은 자유 무역을 촉진하기 위해서입니다. 국제 통화 기금은 주로 천연 자원 채굴 산업이나 수출 산업에 돈을 빌려주지요. 그런데 돈을 빌려주면서 그 나라 정부에게 식량이나 연료 산업에 대한 정부 보조금을 중단할 것을 조건으로 내세웁니다.
- 39쪽, 누가 글로벌 경제를 움직일까요?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겪은 뒤 은행들은 대출을 꺼리게 되었습니다. 은행이 고객에게서 대출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늘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사람들은 이러한 현상을 신용 경색이라고 불렀습니다. 신용 경색이란 은행이 대출을 해주지 않아 개인이나 기업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 63쪽, 세계적인 경제 위기는 어떻게 생길까요?

이처럼 이주민들은 이주 노동을 통해 원하는 만큼의 임금을 받아 가난한 가족을 부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주 노동은 이주민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이주민이 노동하며 살아가는 나라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자국민이 기피하는 험한 일들을 이주민들이 낮은 임금을 받고 해주기 때문입니다.
- 74쪽, 글로벌 경제가 불러온 국제 사회의 문제들

공정 무역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공정 무역 운동은 글로벌 경제 체제 안의 노동자들이 자신의 노동에 대한 공정한 대가를 제대로 지급받는 것을 목표로 하는 운동입니다. 세계 시장에서 상품 가치가 어떻게 변하든, 세계 금융 시장의 상황이나 환율이 어떻게 변하든 상관없이 말입니다.
- 96쪽, 대안 경제의 탄생

한 쪽에서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규제를 만들고 시위를 하는데, 다른 한 쪽에서는 경제적 이윤만을 추구해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모순적인 상황이 매일 벌어지고 있지요. 그렇다면 우리는 이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116쪽, 글로벌 경제의 미래

저자소개

지은이 리처드 스필베리
주로 청소년들을 위한 책을 많이 펴냈습니다. 잠수함부터 글로벌 경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의 책을 여러 권 발표한 작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위험에 처한 남아메리카 동물들(Animals in Danger in South America)》 《침팬지 무리(Troop of Chimpanzees)》 《세포(Cells)> 《람세스 2세(Ramesses II)》 등이 있습니다.

감수자 강수돌
독일 브레멘 대학교에서 경영학(노사관계)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재직한 뒤 1997년에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로 자리를 옮겨 지금까지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지은 책으로는 《작은 경제학자를 위한 자본주의 교과서》 《경영과 노동》 《살림의 경제학》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세계화의 덫》 《글로벌 슬럼프》 등이 있습니다.

역자소개

옮긴이 한진여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출판사에서 저작권 수출입 및 편집 기획자로 근무했으며 영문과 일문 번역을 하고 있습니다. 《가해자 가족》 《딘킨딩스(전 4권)》 《아름다운 영혼의 동물들》 《울퉁이와 콕콕이》 등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목차소개

감수자의 글 - 6
들어가며 : 글로벌 경제의 빛과 그림자 - 8

1. 글로벌 경제란 무엇일까요? - 13
2. 글로벌 경제의 기본 원리 - 23
3. 누가 글로벌 경제를 움직일까요? - 35
4. 세계적인 경제 위기는 어떻게 생길까요? - 51
5. 글로벌 경제가 불러온 국제 사회의 문제들 - 67
6. 환경오염과 글로벌 경제 - 79
7. 대안 경제의 탄생 - 91
8. 글로벌 경제의 미래 - 107

용어 설명 - 117
연표 - 120
더 알아보기 - 123
찾아보기 - 124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