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찌 없는 운동회

고정욱 | 내인생의책 | 2015년 08월 1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8,800원

판매가 8,800원

도서소개

★대한민국을 촉촉이 적신 용인제일초등학교의 감동 실화★

일등 제일주의가 판치는 대한민국 현실 속에서
5명의 아이들이 일깨워 준
1등보다 더 멋지고 값진 가치를
《꼴찌 없는 운동회》에서 만나보세요!


2014년 가을, 한 장의 사진이 온 언론과 인터넷을 달구었습니다.



[한수진의 SBS 전망대]?꼴찌 없는 운동회?기국 군 "1등 욕심 버린 친구들 고맙...
SBS TV??2014.12.29.
'궁금한 이야기 Y'?꼴찌 없는 운동회?주인공, 키 작은 꼬마 기국이 이야기
경인일보??2014.10.24.
제일초등학교, '꼴찌없는 운동회' 개최…"동생에게 매년 상처가 되는 날"
MBN??2014.10.08.
'꼴찌 없는 운동회' 초등학생들의 감동 레이스 영상
위키트리??2014.10.09.
눈물 나게 고마운 사진 '꼴찌 없는?달리기' … "아이들에게 배우네요" 뭉클
한국경제TV??2014.10.08.
[e-만만]?꼴찌 없는?감동의?운동회
YTN TV??2014.10.06.
꼴찌 없는?초등학교?운동회?‘감동’ 사연은?
채널A??2014.10.08.
꼴찌도 1등도?없는?'감동운동회' 초등생, 선행시민 표창
뉴시스??2014.10.10.
"우리가 손잡고 뛴 게 왜 이렇게 화제가 돼요?"
오마이뉴스??2014.10.09.
[친절한 쿡기자]‘꼴찌와 손잡고’… 인터넷 울린 초등?운동회
국민일보??24면5단??2014.10.08.
‘꼴찌 없는?달리기’ 주인공들의 잊을 수?없는?선물…제일초 어린이들 NC 다...
서울신문??2014.10.21.
‘달리기 만년꼴찌’ 기국이 1등 도장 받다
세계일보??2015.01.18.
용인 제일초등학교 전국 울린 ‘감동?운동회’?
일요신문??2014.10.15.
제일초등학교?운동회, 1등 지상주의 부끄럽게 만든 아이들의 따뜻한 우정
미디어스??2014.10.09.
1등도,?꼴찌도?없는?초교 달리기대회 네티즌 울렸다
연합뉴스??2014.10.08.
발 느린 기국이 위해 손잡고 뛰었죠?
중앙일보??2014.10.19.


1등이 최고인 달리기에서 몸이 불편한 친구를 위해 모두 다 같이 손을 잡고 결승선으로 걸어가는 이 사진은 온 국민의 마음을 촉촉이 적셨습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일등 제일주의에 물들어 있는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모습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사진의 등장으로 인터넷이 술렁거리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온 언론에서 이 어린이들을 취재하기 위해 열띤 경쟁을 벌였습니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이 다섯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일이 왜 이렇게 화제가 되는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이 일이 너무도 당연한 일상이었기 때문이지요. 다름과 틀림을 이해하고, 친구를 배려하며 함께 행복하기 위해 애쓰는 것. 1등보다 더 멋진 가치를 직접 행동으로 보여준 우리 사회의 꼭 필요한 덕목입니다.


모두가 신나는 운동회지만 즐겁지 않은 한 어린이
운동회를 앞두고 용인 제일초등학교 어린이들은 모두 신이 나서 야단입니다. 하지만 여기, 즐겁지 않은 한 어린이가 있습니다. 바로 기국이지요. 기국이는 저신장 장애를 갖고 있습니다. 연골이 자라지 않아 다리가 짧지요. 남들처럼 뛸 수 없는 기국이는 항상 운동회만 다가오면 우울합니다.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혼자 달리지 못하고 멀리 뒤처지는 모습을 보여 줘야 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기국이에게는 소중한 단짝 친구들이 있습니다. 운동회 때마다 기국이가 우울해하는 모습을 눈 여겨 보고 안타까워했던 친구들이지요. 친구들은 이번 운동회에서만은 기국이가 상처받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그래서 네 친구는 기국이를 위한 특별한 작전을 준비했습니다. 과연 그 작전은 성공을 거두게 될까요?


1등만 최고라고요? 나만 이기면 된다고요?
아니요, 우리는 더 중요한 것을 알고 있어요!
어느새 우리는 ‘경쟁’이 일상이 되어버린 삶을 살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이라고 해서 다르지 않지요. 오히려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는 유행어처럼, 시험에서, 수행평가에서, 학원에서 1등만이 최고의 가치처럼 여겨지는 세상에 놓여 있습니다. 하지만 《꼴찌 없는 운동회》의 주인공, 기국이와 재홍이, 윤섭이, 세찬이, 승찬이는 모두가 잊고 있었던 1등보다 더 멋진 가치를 찾아냅니다. 바로 ‘배려’와 ‘우정’이지요. 그저 하나의 에피소드로 끝날 수도 있었던 용인 제일초등학교의 운동회가 온 대한민국을 열광시켰던 것도 바로 이런 이유때문일 것입니다. 이 다섯 어린이들은 진정한 삶의 가치를 행동으로 우리에게 보여주었습니다. 동화 《꼴찌 없는 운동회》는 이 멋진 경험을 더 많은 어린이와 오래도록 나누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저자소개

지은이 고정욱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문학 박사입니다. 어려서 소아마비를 앓아 1급 지체 장애로 휠체어를 타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지만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소설이 당선되어 작가가 되었고, 최근에는 장애인을 소재로 한 동화를 많이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품 활동뿐 아니라, 어린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강의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 작품으로는 《아주 특별한 우리 형》《안내견 탄실이》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의 일기》 《가방 들어 주는 아이》 《까칠한 재석이가 사라졌다》 《동물과 대화하는 아이》 등이 있습니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과 이달의 나눔인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린이 우연이
그림을 그리는 것이 너무도 행복한 작가입니다. 아이들이 그림을 보며 상상의 나래를 펴고 웃음 지을 때 큰 기쁨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선물하는 마음으로 그림을 그리고 싶답니다. 그린 책으로 《Go Go 지식박물관-출동! 우리말 구조대》 《김용택 선생님이 챙겨 주신 중학년 책가방 동시》《시끌벅적 시장 한 바퀴》 《별빛 오케스트라의 특별한 공연》들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작가의 말 - 4
드리블 짱 기국이 - 11
돌직구 기국이 - 24
운동회 준비 위원회 - 42
새 한 마리 - 65
아이들의 고민 - 81
동진이의 비밀 - 94
꼴찌 없는 운동회 - 107
뒷이야기 - 121
꼴찌 없는 운동회의 실제 주인공들 - 126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