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22 줄기세포, 꿈의 치료법일까?

피트 무어 | 내인생의책 | 2019년 10월 07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윤리적 논란과 안전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섣부른 기대다.”

생로병사의 숙명을 지닌 인간에게 ‘흰 머리가 다시 검어지고 빠진 이가 다시 난다’는 것은 허무맹랑한 꿈에 불과할까? 그러나 현대 의학은 맹렬하게(?) 발전을 하여 결핵을 앓아 기도가 망가진 환자에게 기도를 새로 만들어 이식하는 경지에까지 이르렀다. 우리 모두 몸속에 지니고 있는 줄기세포라는 존재를 발견한 덕분이다. 줄기세포의 비밀을 풀면 인류의 불로불사의 꿈이 실현 가능해질지도 모르기에 사람들은 줄기세포에 열광하고 있다.
줄기세포는 21세기 생명공학의 화두인 만큼 시중에 이 주제를 다룬 청소년 도서가 몇 권 있다. 그러나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줄기세포, 꿈의 치료법일까?》는 단순히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줄기세포를 둘러싼 윤리 논쟁과 연구의 역사 그리고 각국의 줄기세포 정책과 민간 의료 투자의 위험성까지 파헤침으로써 독자들이 통섭적인 시각에서 사안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디베이트’라는 장치를 사용해 줄기세포의 장단점, 기대와 우려를 일목요연하게 제시하면서 사고의 깊이와 확장을 이끄는 것 또한 특이점이다.
이 책에서 줄기세포 연구에 논쟁이 이는 지점을 밝힌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이 책은 우선 줄기세포 연구는 치명적인 윤리적 결함을 안고 있다고 지적한다. 우수한 줄기세포를 얻기 위해선 인간의 배아가 필요한데, 만약 배아의 지위를 인간으로 본다면 줄기세포 연구는 생체 실험과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2000년 미국에서 태어난 맞춤아기 아담의 경우에도, 아담이 태어날 때 나온 탯줄혈액으로 판코니 빈혈증 환자인 누나 몰리의 목숨을 살렸지만 이것을 마냥 아름다운 이야기로 보긴 어려움을 시사한다. 몰리 부모의 정자와 난자를 이용해 배아를 제작하고, 그중에서도 최적의 것으로 고른 배아가 아담이 되었다. 태어나고 난 뒤에도 아담은 몰리와 유전형이 맞기 때문에 몰리의 건강이 위험해질 때마다 의료 시술을 받아야 할지 모른다. 탄생의 순간에도, 인생의 곳곳에서도 아담은 원치 않게 다른 생명을 위한 도구로 쓰이므로 아담의 인권에 의문이 제기된다. 줄기세포 연구의 윤리적 논란은 인간의 정체성 및 존엄성과 관련된 근원적인 문제이므로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안전성 문제도 걸림돌이라고 지적한다. 줄기세포 치료가 인간에게 적용되었을 때 어떤 부작용을 일으킬지는 동물 실험에서도 검증할 수 없기 때문에 임상 시험 환자들은 늘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환자의 몸 안에 주입된 줄기세포가 통제를 벗어나 제멋대로 자라난다면 환자는 도리어 암에 걸릴지도 모른다.

21세기 생명공학의 뜨거운 키워드 줄기세포를
과학적 필요와 윤리적 고민 사이에서 폭넓게 사고한다!
건강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청소년 필독 교양서!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줄기세포, 꿈의 치료법일까?》는 줄기세포 연구의 현상과 이면에 대해 입체적인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줄기세포’에 대한 교양을 쌓고자 하는 사람에게 드넓은 생각의 길을 열어 준다. 줄기세포가 무엇인지, 줄기세포를 어디서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현재 줄기세포 의학 수준이 어디까지 도달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각 종교계가 인간 배아의 지위를 무엇으로 보며 그에 따라 줄기세포 연구의 허용 범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세계 각국은 줄기세포 연구에 어떤 정책을 취하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줄기세포 연구를 이해할 때 수반되는 동물 실험이나 유전 공학, 인간 복제, 민간 자본 개입 문제에 대해서도 자연스레 꿰어 감으로써 21세기 생명과학과 생명윤리 전반에 대한 기초 소양을 쌓게 해 준다. 줄기세포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독자들도 이 책을 통해 줄기세포가 무엇인지를 머릿속에 도식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학적 이해를 발판으로 삼아 줄기세포가 인류에게 ‘진정한’ 꿈의 치료법이 되기 위한 길을 함께 찾아갈 수 있을 것이다.


▶ 책 속에서
유도 만능 줄기세포(iPS cell)
2006년부터 과학자들은 성체 조직에서 특화된 세포를 추출하여 ‘다시 프로그램’한 다음 이를 만능성 줄기세포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세포를 ‘다시 프로그램’한다는 의미는 세포 내 유전자 정보의 발현 양상을 변화시켜서 줄기세포처럼 분화 능력을 가지도록 조작하는 것을 말해요. 이로써 분화되었던 성체 세포들은 여러 형태의 조직으로 발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만능성 줄기세포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인간 배아를 사용하는 것이 비윤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열광할 만한 기술이지요.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진 세포를 ‘유도 만능 줄기세포(iPS cell)’라고 합니다.
-36쪽

배아의 지위
줄기세포를 둘러싼 많은 논란은 배아의 지위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서 나옵니다. 그렇다면 배아는 단순히 인간 세포 덩어리일까요? 아니면 더 중요한 의미가 있을까요? 숨 쉬고 생각하는 아기처럼 배아도 독립적인 생명체일까요? 배아의 가치가 사람의 가치와 똑같다고 생각해야 할까요? 원칙주의에 따르면, 이러한 문제를 생각할 때 각 개인의 자율성이 과정에 얼마만큼 영향을 주느냐를 고려하라고 하지요. 그렇다면 과학자들은 배아의 자율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까요?
-47쪽

한 생명을 구하기 위해 창조되다
미래에는 환자의 부모로부터 받은 정자와 난자를 사용해서 배아를 만들어 내는 일이 많아질지 모릅니다. 이식하기에 적합한 조직형을 가진 배아를 찾으면, 그 배아를 키워서 줄기세포를 추출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데 사용하기 위해서지요. 하지만 여기에도 여러 가지 문제와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먼저, 비슷한 조직형을 가진 배아를 찾기 위해 검사하는 데 수개월이 걸립니다. 그러고 나서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 9개월을 더 기다려야 하지요. 그런데 환자가 그때까지 살지 못한다면요? 게다가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배아를 ‘주문’해서 생산하는 일을 윤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학자들은 적합한 조직형을 찾기 위해 하나 이상의 배아를 만들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되면 부모는 나머지 부적합한 배아들을 어떻게 할지 결정해야 하지요. 이것들을 연구 목적으로 사용하게 해야 할까요? 아니면 원하는 조직형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를 임신해야 할까요? 그도 아니면 그냥 폐기해야 할까요?
-66~68쪽

공급의 문제와 분배의 정의
만일 줄기세포가 여러 질환에 새로운 치료법을 제공하게 되면, 이제 그 혜택을 모든 사람이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부유한 사람들은 새로운 기술에 충분히 접근할 수 있는 반면, 가난한 사람들이 이러한 치료를 받을 기회는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앞으로 우리 사회가 고려해야 할 윤리 원칙 중 하나가 바로 ‘정의’입니다. 어떻게 해야 누구나 공평하게 이러한 치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100쪽

저자소개

지은이 피트 무어 Pete Moore
브리스틀 트리니티 대학의 명예 연구원이자 의학 저널리스트 협회 회장입니다. 저서 《Blood and Justice》로 MJA Tony Thistlethwaite 상을 수상하였고, 의학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며 쓴 기사로 수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윤리학 강의로까지 자신의 활동 영역을 넓혀 가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소개된 책으로는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유전 공학, 과연 이로울까?》가 있습니다.

감수자 김동욱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 재직 중이며, 국제줄기세포포럼의 한국 대표, 한국줄기세포학회 이사, 줄기세포기반 신약개발사업단 단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유전공학 석사 학위를, 일본 동경대학교 대학원에서 생명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미국 예일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원,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전임강사를 지낸 바 있습니다. 2006년 8월부터 교육과학기술부 21세기 프론티어 연구개발 사업으로 시작되었던 세포응용연구사업단의 2대 단장을 맡아 2012년 사업 종료 시까지 사업을 이끌어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감수자 황동연
차의과학대학교에 재직 중이며 한국줄기세포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전문 분야는 신경 재생 치료(뇌졸중, 파킨슨병)와 줄기세포학(iPS 세포 제작·리프로그래밍 및 Stemness 기작 연구)입니다. 서울대학교 미생물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전임강사와 교수를 역임하였고, 2004 NARSAD Young Investigator Award(미국 신경정신과학 분야에서 젊고 유망한 과학자들에게 수여하는 상) 등 국내외에서 많은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역자소개

옮긴이 김좌준
의학 분야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의료 업체에서 U-헬스케어 관련 기획 및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하대학교 의과대학과 동 대학원 의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감수자의 말
들어가며 : 손상된 척수의 복구

1. 줄기세포란 무엇일까요?
2. 줄기세포를 얻는 방법
3. 줄기세포를 둘러싼 윤리 논쟁
4. 줄기세포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5. 각국의 줄기세포 관련 정책
6. 줄기세포 연구의 미래

용어 설명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연표
더 알아보기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