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조정의 ABC

장 뿌아트라스, 피에르 르노 | 굿인포메이션 | 2018년 11월 1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7,700원

판매가 7,700원

도서소개

2007년 갈등이 판을 친다!

얼마전 일촉즉발의 서울버스파업 극적 타결을 비롯해 시각장애인 안마사의 한강 투신, 뜨거운 감자 한미FTA, 배부른 귀족노조 현대차 노조파업 등 우리 사회 갈등은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목소리를 내는 이익집단들도 다양하고, 약자들의 편에 선 시민단체의 파워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정작 각자의 입장을 한데 모을 수 있는 조정자를 찾기는 매우 힘들다. 호미로 막으려다 가래로도 못 막는 형국에 이른 것이다.

갈등은 조직과 개인에게도 생활의 일부이다. 갈등이나 문제 없이 하루도 지나는 법이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갈등해결 능력의 유무에 따라 좌절과 성장의 갈림길로 나뉜다. 지금 세계적으로 조직과 사회가 원하는 인재는 ‘문제해결 능력이 있는 인간형’이다. 과연 우리는 조정과 문제해결 능력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

조정의 역할에 대한 무지는 갈등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땜질 처방’으로는 갈등의 불씨만 더욱 키울 뿐이다. 사회적 갈등에서 조정이란 정부의 전통적인 문제해결 절차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하에 마련된 타개책이라고 할 수 있다. 조정자는 갈등을 관리하고 균형있는 합의를 촉진한다. 이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갈등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조정자와 조정기관 및 시스템이 절실한 때이다.

갈등조정의 원칙과 조정자의 역할을 제시한 ‘공공갈등 조정 입문서’인 《갈등조정의 ABC》는 정부와 민간단체, 나아가 개인 모두에게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문제해결 및 갈등조정 능력을 키워줄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장 뿌아트라스(Jean Poitras)
심리학자, 조정자, 갈등관리 컨설턴트.
캐나다 셔브룩(Sherbrooke) 대학 강의.
퀘벡의 조정전문회사 교육세미나 운영 및 공공·민간섹터를 위한 컨설팅.

지은이 피에르 르노(Pierre Renaud)
조정·갈등관리·환경법 전문 변호사.
캐나다 셔브룩(Sherbrooke) 대학, 몬트리올(Montreal) 대학 강의.
퀘벡환경청문회(BAPE)를 위한 공공 및 행정 조정절차법 고안.

역자소개

옮긴이 박 진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겸 갈등조정협상센터 소장.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미국 펜실베니아대학 경제학 박사.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및 정부투자기관 경영평가 위원, KDI 연구위원 및 기획예산처 정부개혁실 팀장 역임.
미국 CDR Associates 조정자 양성프로그램 이수. 《갈등조정, 그 소통의 미학》(공편저), 《정부개혁 고해성사》(공저) 등.

옮긴이 강버들
KDI 국제정책대학원 갈등조정협상센터 주임연구원.
숙명여자대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경영학 석사. KDI 국제정책대학원 지식협력처 주임전문원 역임.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 국제전문인과정(Visiting International Professional Program) 이수.

목차소개

제1장 갈등해결의 새로운 기법
1.갈등의 본질
2.갈등의 사회적 비용과 편익
3.효과적인 갈등관리
4.조정을 통한 협력적 갈등해결
5.도약

제2장 조정의 개념과 모델
1.조정의 개념
2.조정의 개념적 기초
3.공공갈등에서의 조정
4.저정의 성공을 ㅟ한 선결조건
5.요약

제3장 조정자의 임무
1.중립적인 촉진자
2.조정자의 역할
3.개인적 성향
4.저정자 선택
5.요약

제4장 저정절차
1.효율적인 절차적 틀 구성
2.기획단계
3.분석단계
4.조정단계
5.실행단계
6.절차적 접근의 유용성
7.요약

제5장 협상절차의 역학
1.긍정적 분위기 조성
2.조정에서의 대인관계
3.생산적인 문제해결
4.최종합의에 도달하는 방법
5.요약

제6장 윤리와 투명성
1.조정절차 설계시 고려사항
2.윤리규정
3.윤리규정의 적용
4.투명성
5.커뮤니케이션 전략
6.요약

출판사 서평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입문서

갈등 없는 조직은 없다. 문제나 갈등 상황에 부딪쳤을 때 이를 극복하고 효율적인 해결책에 도달하는 것이 조정이다. 이 책은 문제에 논리적으로 접근해 조직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 ‘공공갈등 조정 입문서’이다.

▶ 예비 조정자도 갈등조정에 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조와 논리로 설명된 귀중한 교육자료
▶ 갈등당사자들을 화해시키는 저자의 신중한 연구·경험들이 녹아 있는 책
▶ 공공갈등의 조정과정에 대한 설명뿐 아니라 전략적 이론까지 겸비한 통찰력이 번뜩인다.
▶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절실히 원하는 정부와 민간단체, 개인 모두를 위한 기본 이론서!

갈등조정, A부터 Z까지

중립적인 제3자가 갈등당사자들이 자신의 이해관계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로 협상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조정’이라 한다. 갈등관리 과정에서 조정은 대립이 아닌 협력적인 방식에 조언을 주면서 합의를 이끄는 효율적인 과정을 유도한다. 조정자의 개입 목적은 관계자들간 대립을 완화시키고 협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 갈등이 사소하다고? 참지 말고 소통하라!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갈등의 현장에서 산다. 부모·형제·자매의 사랑과 지지를 받지만 또한 갈등하기도 한다. 학교생활, 사회생활, 직장생활… 우리가 어딘가에 속해 있기 때문에 갈등도 발전한다. 그러나 갈등을 다루는 방식만큼은 발전하지 않았다. 일방적인 훈계와 설교, 때로는 폭언과 폭력으로 갈등상황 자체를 드러내지 못하게 하는 권위마저 깔려 있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갈등을 있는 그대로 보고 마주해야 한다. 갈등을 해결하는 첫 단추는 문제를 똑바로 바라보는 데 있다.

▶ 공론의 장이 붕괴하면서 문제해결 능력도 떨어졌다!
침묵해야 할 때가 있고 역경에 처할 것이 예상되는 데도 발언해야 할 때가 있다. 또한 성숙한 시민사회라면 문제제기에서 그치지 않고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것이 시민사회의 존재근거다. 그러나 시민운동의 리더들조차 문제해결 능력을 전혀 보여주지 않고 있다. 내부적 문제라고 해서 문제의 핵심을 회피하거나 서둘러 꿰매는 것은 윤리적 태도가 아니다. 성숙한 시민운동은 문제의식의 치열함을 문제해결의 현명함과 결합시켜야 한다. 상처를 방치하여 썩게 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려내서 새살을 돋게 해야 한다.

▶ 공공정책 갈등관리, 이제는 의무화해야 한다!
2007년부터 공공정책의 수립·결정 과정에서 시민이나 이해관계자 등의 참여가 확대되고 정부부처의 갈등예방과 해결책무가 강화된다. 2월 6일 한명숙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① 갈등 영향분석 실시 ② 갈등관리심의위원회 설치 ③ 참여적 의사결정 방법 활용 ④ 갈등조정협의회 설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공기관의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규정(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이 규정이 중앙행정기관과 국민, 이해관계집단 간에 대화와 타협을 통한 갈등해결 문화형성과 중앙해정기관의 갈등관리기법 신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대통령, 독선 버리고 조정력 갖춰야
한국정치학회와 관훈클럽은 2월 29일 ‘한국 대통령 리더십 학술회의’를 열어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리더십의 특징을 분석하고 평가했다. 대선의 해를 맞아 바람직한 대통령 리더십 모형을 모색하자는 취지로 열린 이 학술대회에서 발표자들은 역대 대통령들의 리더십을 분석한 결과, 독선을 버리고 의회를 존중하며 조정 능력을 갖춰야 성공한 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갈등은 쌓이는데, 조정자가 없다!

참여정부 마지막 해인 올해는 부동산 문제나 한미 FTA 등 처리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 하지만 정치권의 혼란과 사회적 갈등 때문에 이런 현안이 제때 처리될 수 있을지 갈수록 오리무중이다. 북핵문제를 풀기 위한 6자회담이 재개되고, 한미FTA도 7차 협상에서 막판 대타협을 모색한다. 굵직한 현안들을 조정해야 할 정치권은 혼란스럽기만 하다. 당장 민간아파트 분양가 상한제와 분양원가 공개 확대를 위한 입법에 차질이 불가피해졌고, 각종 개혁입법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불확실한 대외여건은 그렇다 해도 대내적으로도 의료법 개정에 반대하는 의사들의 파업이 국민들의 불편으로 곧장 이어지면서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하이닉스 공장 증설 문제는 지역간 갈등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갈등조정 기능을 정치권이 못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정부가 신뢰가 없다보니 해결할 능력도 없는 것이죠.” - 이주선 한국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참여정부 마지막 해인 올해, 갈등 조정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다가오고 있다.

▶ 노무현 정부의 갈등관리 능력, 몇 점?
노무현 정부는 권위에 의한 통치의 막을 내리고 본격적인 참여의 시대를 연 정부로 기억될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평가 뒤에는 공공갈등으로 점철된 정부라는 그림자도 있다. 노무현 정부가 출범한 2003년부터 새만금, 부안 방폐장,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등 굵직한 공공갈등이 불거지기 시작했으며 노사관계에서도 5월 화물연대, 6월 조흥은행과 철도노조, 8월 2차 화물연대 파업 등 분규가 끊이질 않았다. 정부, NGO, 지역주민, 언론 등 우리 사회 모두의 갈등관리 역량이 미처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갈등의 홍수를 겪게 된 셈이다. 이에 맞서 정부도 나름대로 갈등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렇다면 출범 3년 반을 막 넘긴 상황에서 노무현 정부의 갈등관리에 대해서는 몇 점을 주어야 할까?

노무현 정부는 갈등관리 역량은 채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참여형 국정운영의 수문을 연 결과로 갈등의 홍수를 겪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갈등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였다.

종합적으로, ‘보통’을 근소하게 하회하는 평점을 매길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임기 초반에는 ‘다소 낮음’에 해당되었으나 최근에는 ‘보통’ 수준으로 개선되었다고 생각된다. 과거 어느 정부보다 공공갈등이 빈발하는 시대적 운명을 타고난 정부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다지 실망할 결과는 아니다. 특히 원칙과 신뢰에서 분발을 요한다. 임기 전체를 평가할 때는 지금까지의 부족함이 메워져 있기를 바란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