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로 풀어쓴 명심보감

추저 저 | 북 허브 | 2017년 11월 2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마음을 밝혀 주는 보배로운 거울 明心寶鑑! 지난 700여 년 동안 한민족의 마음을 밝혀 준 지성과 덕망의 교과서 『명심보감(明心寶鑑)』은 ‘마음을 밝혀 주는 보배로운 거울’이라는 의미의 책 제목이 그대로 드러내듯이 교육용 훈화집이다. 이미 간행된 여러 전적에서 마음의 양식이 될 만한 것들을 골라 엮었기 때문에 문장이나 내용에 통일감이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으나 교육적인 내용을 담은 명담 격언 등 하나하나가 독자적인 진리와 덕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공자·맹자 등 유교의 성현 장자·노자 등 도가의 사상가 태공·사마광 등 정치가 유비·당태종·송휘중 등 제왕 도연명 등 문인 주돈이·정호·정이·주희 등 송나라의 성리학자 동악성제·재동 제군 등 신선에 이르기까지 인용되는 인물이 매우 광범위하다. 게다가 다른 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귀신 이야기가 포함되는 등 잡다하다고 할 만큼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수많은 금언 격언 좌우명도 볼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추적 『명심보감』이 저술된 시기는 확실치 않으나 1298년 이후 20년 이내에 고려의 문신 추적(秋適)이 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 명나라 초기의 범립본(范立本)이 1393년에 『명심보감』을 엮었다는 설이 있는데 범립본은 추적보다 거의 90~100년이나 뒤늦은 인물이다. 대구의 『인흥제사본』을 엮은 이가 추적이라 했는데 그 뒤에 성균관대학교의 이우성 교수가 청주판 『신간 교정대자 명심보감』을 발견하여 범립본이 편찬인이라 했다. 원본은 범립본이 편찬했고 추적이 그 원본을 새롭게 엮은 초략본을 냈다고 주장하는 이가 있지만 추적과 범립본의 활동 연대를 고려하면 이는 앞뒤가 맞지 않다. 그러므로 『명심보감』을 편찬한 사람은 추적이고 범립본이 그 뒤에 『명심보감』에 손을 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양지(陽智) 추씨의 시조인 추적(秋適)은 호가 노당(露當)이며 고려 25대 충렬왕 초기에 과거에 급제하여 안동서기 직사관 좌사간 벼슬을 거쳤다. 추적이 벼슬살이를 하던 때는 충렬왕의 재위 기간(1274~1308년)으로 고려는 국정 혼란에 빠진 상태였다. 1298년 환관 황석량이 권세를 이용하여 자신의 고향인 충남 당진군 합덕부곡을 현으로 승격하려 할 때 추적이 서명을 거절한 일이 있었는데 황석량이 이에 앙심을 품고 참소하여 추적이 순마소에 투옥되었다. 이때 호송하던 사람이 추적에게 “지름길로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라고 했지만 추적은 이를 거절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무릇 죄가 있으면 해당 관청으로 가는 법이다. 왕의 처소에서 칼과 철쇄를 씌우는 일은 없으니 나는 마땅히 네거리로 지나가서 나라 사람들에게 내 모양을 보이겠다.” 간관(諫官)으로서 칼을 쓰고 가는 것이 오히려 영광이라는 의미로 그의 대쪽 같은 성품이 드러난 일화이다. 이후 추적은 다행히 풀려나와 북계 용주의 수령을 역임했다. 충렬왕 말년에는 안향의 발탁으로 이성 최원충 등과 함께 7품 이하의 관리나 생원 등의 유학 교육을 담당했는데 이때 추적은 『명심보감』을 편찬하여 교재로 사용했다. 추적은 민부상서 예문관제학에 이르러 치사(致仕)했다. 이처럼 높은 직위에까지 올랐으나 추적은 손님을 접대할 때는 쌀밥에 생선이면 충분하다고 할 만큼 검소하고 청렴했다. 이런 검소한 생활 태도는 『명심보감』의 근본정신을 이룬다. 또한 추적은 임금의 잘못을 지적하는 좌사간을 지냈을 만큼 공명정대하고 인품이 고매했다.

목차소개

머리말
저자에 대하여
서시
제1편 계선편(繼善篇)
제2편 천명편(天命篇)
제3편 순명편(順命篇)
제4편 효행편(孝行篇)
제5편 정기편(正己篇)
제6편 안분편(安分篇)
제7편 존심편(存心篇)
제8편 계성편(戒性篇)
제9편 근학편(勤學篇)
제10편 훈자편(訓子篇)
제11편 성심편 상(省心篇 上)
제12편 성심편 하(省心篇 下)
제13편 입교편(立敎篇)
제14편 치정편(治政篇)
제15편 치가편(治家篇)
제16편 안의편(安義篇)
제17편 준례편(遵禮篇)
제18편 언어편(言語篇)
제19편 교우편(交友篇)
제20편 부행편(婦行篇)
제21편 증보편(增補篇)
제22편 팔반가팔수(八反歌八首)
제23편 효행속편(孝行續篇)
제24편 염의편(廉義篇)
제25편 권학편(勸學篇)
판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