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론

박용곤 | 오래된 새로움 | 2019년 11월 1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5,000원

판매가 5,000원

도서소개

<소크라테스의 변론>은 기원전 399년 부당하게 고발당한 소크라테스가 법정에서 자신을 변호하는 내용을 담은 작품으로, 플라톤의 초기 대화편에 속한다. 소크라테스에 대한 고발 내용은 소크라테스가 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오염시킨다는 것, 그리고 신들을 전혀 믿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지혜로운 사람을 찾아다니며 지혜를 얻고자 했으며, 지혜를 지니고 있지 않으면서 지니고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에게는 그것을 일깨워주었을 뿐이라 말한다. 그리하여 소크라테스는 지혜를 얻고자 하는 과정 중에 많은 적들을 만들게 되었다. 그들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화가 나야 할 것인데 오히려 소크라테스에게 화를 낸 것이다. 또한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신을 믿지 않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정반대로 자신의 모든 활동에 있어 신의 지시를 따르고자 하였다는 것을 말한다. 어떠한 가난이나 시련이나 위험이 닥쳐도 자신은 신으로부터 철학자의 소명을 받은 사람으로서 지혜를 찾아 나설 것이며, 지혜롭다는 사람을 만날 것이고, 지혜로운 줄 아는 사람에게는 그 무지와 착각을 일깨워 줄 것임을 명확히 한다. 소크라테스는 간소한 차이로 법정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사형을 선고받는다. 신의 뜻을 실천하다가 죽는 죽음의 길, 그리고 무고한 자에게 사형을 선고하며 불의하게 사는 삶의 길, 둘 중 어떤 것이 더 좋은 것인지는 신만이 아실 것이라는 소크라테스의 말과 함께 변론은 끝난다.

저자소개

플라톤의 출생 연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기원전 428년/427년 혹은 424년에 태어나 348년 혹은 347년에 사망한 것으로 여겨진다. 아테네의 명문 가정에서 태어났다. 소크라테스의 제자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이었다. 아카데미아 학원을 설립하여 교육과 저술에 몰두하였다. 그의 저술들은 모두가 소크라테스를 주인공으로 하는 대화편들이다. 초기 저술들은 스승인 소크라테스의 입장을 담고 있으나 후기로 갈수록 플라톤 자신의 철학이 드러난다. 물질적인 세계는 이상적인 세계의 그림자와 같다는 이데아론, 그리고 원래 이데아의 세계에서 진리를 인식하고 있던 인간이 물질세계로 내려오면서 알고 있던 진리를 망각하였으며 진리의 탐구는 잊었던 것을 다시 기억해내는 것이라는 상기설을 주장하였다. 철인 정치의 이상을 실현해 보고자 시칠리아 군주의 초대에 응하였으나 실패하고 저술활동을 하다가 81세에 세상을 떠났다.

목차소개

변론의 시작
투표 결과 발표 후
사형 선고 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