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역사 고중세, 팍스로마나 밀라노칙령 훈족 게르만족 카노사굴욕 십자군전쟁

탁양현 | e퍼플 | 2019년 10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500원

판매가 3,500원

도서소개

유럽 역사 고중세

1. 패권에 의한 가짜 평화 ‘팍스 로마나’(27~180) 이후의 쇠퇴

모름지기 21세기는, ‘Pax Americana’의 시대이다. 이는, 미국이라는 슈퍼 강대국의, 패권적 폭력에 의해 유지되는 ‘가짜 평화’의 시대를 의미한다. 이에 대한 기원은, ‘팍스 로마나’에 있다.
과거 로마 제국이 강성하던 시절, 제국주의적 정복전쟁의 시절이 지난 후, 지중해 세계는 로마 제국을 중심으로 정돈되었다. 그러한 상태에 이르면, 당분간 세계 역사는 停滯狀態에 있게 된다. 그런 상황이 얼핏 太平聖代인 것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라서, 그러한 안정적 상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그 裏面에서 주변 식민지들의 수많은 착취와 희생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런 상태가 대표적으로 드러난 세계사적 사건이 ‘팍스 로마나’였다.
21세기 한반도의 ‘가짜 평화’의 상태도 유사하다. 표면적으로 남한과 북한이 평화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그 이면에서는 많은 희생이 요구된다. 현실세계에는 인간존재들이 상상하는, 이상적인 상태의 평화는 실재하기 않기 때문이다.
세계사에 등장하는 어떤 평화상태도, 결국 그 실체는 ‘가짜 평화’일 따름이다. 그나마 21세기 미국을 위시한 ‘팍스 아메리카나’는, 기존의 어떤 ‘가짜 평화’에 비해서도, 나름대로 꽤 수용할 만한 ‘가짜 평화’ 임은 周知하는 바다.
반면에, 만약 중국이 주도하는 ‘팍스 시니카’의 시대가 도래한다고 가정한다면, 그것이 ‘팍스 아메리카나’ 보다 나을 것은, 당최 없을 듯하다.
‘짱께’들은 늘 해오던 대로, 자기들은 皇帝로서 군림할 것이고, 주변국들은 諸侯로서 복종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 ‘팍스 아메리카나’와 ‘팍스 시니카’의 비교가 너무도 명확히 가능한대도, 여전히 ‘팍스 시니카’를 추종하는 자들이 적지 않다. 그런 자들의 속내야, 말할 나위 없이, 자기의 기득권을 존속하거나, 자기의 이권을 보장 받기 위한 방편이다.
설령 그렇더라도, 그러한 利益이 國益에 우선할 수는 없다. 21세기 현재에 이르러, 모든 이익의 가장 근본적인 척도는 국익이다. 國家의 이익을 지켜낼 수 있을 때, 각 인간존재의 가장 근원적인 생존 토대인 국가가 지속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익보다 개인의 私益을 우선시하는 부류를, 역사적으로 흔히 賣國奴라고 지칭한다.
사는 동안, 다소 빈곤한 살림살이에 쪼들리더라도, 최소한 매국노 노릇을 하며 살아서는 안 될 것이다.
물론 이러한 상황은, 근근이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서민대중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것이다. 나름대로 ‘금수저’깨나 빨아대는 부류에게나 해당하는 것임은 자명하다.
그렇더라도 서민대중들은, 적어도 ‘개돼지’ 취급이나마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그 실체를 파악은 하고 있어야 한다. 서민대중들이 ‘개돼지’가 되어, 기초적인 상황파악마저도 하지 못한다면, 대한민국은 그야말로, ‘한 방에 훅 가는’ 상황에 처하고 말 것이다.
中世(Medium aevum)는, 유럽 역사에서, 476년,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4세기~6세기)이 있었던, 5세기부터 르네상스(14세기~16세기)와 더불어, 근세(1500년~1800년)가 시작되기까지, 5세기부터 15세기까지의 시기이다.

-하략-

저자소개

엮은이 탁양현

<인문학 여행자의 동아시아 여행기>
<그리스비극 철학사상>
<삶이라는 여행>
<노자 정치철학>
<장자 예술철학>
<들뢰즈 철학>
<데리다 철학>
<미국 철학>
<일본 철학>
<공자 철학>
<원효 철학>
<니체 철학>
<헤겔 철학>
<맑스 철학>

목차소개

목차


유럽 역사 고중세

1. 패권에 의한 가짜 평화 ‘팍스 로마나’(27~180) 이후의 쇠퇴
2. 밀라노 칙령(313), 중세 유럽 기독교 공인
3. 서로마 제국 멸망(476)
4. ‘고트족’과 ‘반달족’
5. 게르만족 이동(4세기~6세기)
6. 동이족 계열 훈족 유럽 진출(4세기~6세기)
7. 프랑크 왕국(5세기 말)
8. 카롤링거 르네상스(8세기 말)
9. 동로마 제국(395~1453)
10. 무하마드, 이슬람교 성립(7세기)
11. 중세 유럽 문명 시작되다(9세기)
12. 중세 유럽 최대 봉건 영주는 로마 교황이다
13. ‘노르만족’, ‘마자르족’, ‘서슬라브족’
14. 국왕과 교황의 권력싸움이 본격화되다
15. 카노사 굴욕(1076), 하인리히 4세 로마 교황에게 굴복하다
16. 십자군 전쟁, 종교로 인해 발생한 가장 대표적 전쟁
17. 클레르몽 공의회, 셀주크 투르크의 위협
18. 제1차 십자군 전쟁(1095)
19. 제9차 십자군 전쟁(1271)
20. 사라센(무슬림, 이슬람) 혹은 라틴인(프랑크인, 서유럽인)
21. ‘튀르크족’, ‘흉노족’, ‘돌궐족’
22. 라인란트 학살(1096), 십자군의 유럽 최초 유대인 학살
23. ‘학살, 약탈, 내분, 망상’으로 점철된 십자군 원정
24. 십자군은 정치적 경제적 전략으로서 작동하였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