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컨설케이션

이준호 | 생각나눔 | 2019년 10월 1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5,000원

전자책 정가 15,000원

판매가 15,000원

도서소개

『마케팅 컨설케이션』은 현직 마케터, BM, CM, 홍보/PR,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에디터, 바이럴 마케터의 역할을 소화해내고 계신 분에게는 기업의 요청으로 들어오는 마케팅 역량 강화를 체득할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마케팅 산업군의 직업을 갖고자 희망하거나 꿈인 예비 마케터로 마케팅 관련 부서가 있는 기업과 비영리단체, 공공기관에 취업하고자 하는 취업 준비생(취준생)들에게는 꿈으로 향하는 길의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소개

이준호

저자 : 이준호
MIR마케팅 혁신 연구소 이준호 소장

IMC마케팅 컨설케이터

시너지플래너(창직가)

마케팅칼럼니스트

목차소개

서문
엔젤리더 정신- 왜 "마케팅 컨설케이션"을 실천해야 하는가?
격려사- 새로운 마케팅 역량 강화 교수법 - 마케팅 컨설케이션
한국 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
추천사

1. 마케팅 is
Q01 고객을 세분화하라고 하는데, 방법을 모르겠어요.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해요.
Q02 소셜 네트워크는 마케팅 수단 1순위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떤 채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Q03 원하는 타깃의 고객을 선점하려고 기업들은 온갖 방법을 도입하는데, 혹시 효율적인 툴이나 방법이 있는지 조언 구합니다.
Q04 유통 채널에서는 가격 경쟁이 너무 많아서 관리가 어려운데, 다른 방법이 있나요?
Q05 소비자 구매 활동과 브랜드의 매출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무엇일까요?
Q06 의료 서비스 산업 부문의 경쟁이 치열한 것 같습니다.차별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Q07 모바일 시장이 대세인데 모바일 시장점유율을 크게 높일 만한 방법이 있을까요?
Q08 저는 특별히 고객이 기업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떤 마케팅을 구사해야 할까요?
Q09 기존 마케팅으로는 이제 고객들을 사로잡기 힘들어졌는데요. 현재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은 무엇일까요?
Q10 히트 상품을 만들고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은 무엇일까요?

2. 고객과 마켓
Q11 한국 업체들이 해외를 향한 판매 확대에 주목하고 있는데, 어떤 방식의 마케팅이 필요할까요?
Q12 마케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객인데, 현재 고객 중 제일 중요한 타깃은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Q13 이제는 남성들도 마케팅 고객군으로 타깃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남성 타깃으로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Q14 타깃을 설정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타깃을 설정하고, 신규 시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Q15 업체 중 어느 정도 고객군이 형성된 기업의 경우 많은 고객 수로 그만큼 많은 고객 니즈가 생기는데요. 그것들을 다 파악할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Q16 제품 자체만이 아니라 그와 연결해주는 어떤 것이 융합되는 시대인데요. 미래에 각광받을 만한 마케팅이 무엇이 있을까요?
Q17 대한민국은 지금 1인 시대라고 하는데, 이런 시대에 어떤 전략으로 진행해야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까요?
Q18 마케팅에서 틈새시장을 찾으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틈새시장은 새로운 시장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Q19 요새는 수많은 광고가 우리를 뒤덮고 있는데요. 이런 광고 중에서 살아남을 요령이 있다면?
Q20 기업 경영 시 새로운 시장을 발견하고, 그 시장을 선점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3. 마케팅 디렉터
Q21 현재 대한민국의 청년 취업률이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청년들에게 조언해주실 수 있으신지?
Q22 CMO라는 마케팅 최고 경영자를 목표로 하는 마케터들이 많습니다. 이런 CMO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요?
Q23 AI 시대에 마케터들은 어떤 생각과 전략을 구사해야 할까요?
Q24 마케팅 디렉터는 시장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어떤 요소를 꾸준히 발전시켜야 할까요?
Q25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는데, 특별한 계획 방식이 있으신지요?
Q26 기획자를 꿈꾸는 저는 창의적인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것에 열정이 있습니다. 이런 제가 어떤 마케팅을 창출해가야 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Q27 마케팅 디렉터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하셨는데 마케팅 디렉터는 어떤 방식의 마케팅을 진행하는 걸까요?
Q28 마케터에게 세일즈 능력은 어떤 것인가요? 그 상관관계를 말씀해주실 수 있는지요?
Q29 마케터에게 요구하는 많은 업무 중에서 ‘필수 업무는 어떤 것이다!’라고 정의할 만한 것이 있을까요?
Q30 전 세계적으로 AI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마케터들은 이 시대에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적응을 해야 할까요?

4. 전략
Q31 제품 판매에서 고객이 자사 제품에 흥미를 가지게 하기 위해선
어떤 계획이 필요할까요?
Q32 제품을 기획하고자 하는데 어떤 요소를 고려해야 시장에서 히트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요?
Q33 이미 레드오션에 있는 카테고리에서 신상품을 내기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기존 시장에서 신상품이 히트하게끔 만드는 요소가 있을까요?
Q34 신제품을 내놓고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기업들은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신제품을 BCG 매트릭스에서 이야기하는 Star 제품으로 만들려면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Q35 소비자들은 때때로 배움과 느낌으로 제품을 구매합니다. 그런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Q36 트렌드를 명확하게 알기 위해서 시장조사가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명확한 트렌드를 알기 위한 전략은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Q37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비효율적인 것이 너무 많아요. 유통에서 효과적인 프로모션이 될 만한 것이 있을까요?
Q38 회사에서 제품의 브랜드를 인지시키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Q39 신규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마케터로서 어떤 전략을 진행하고 운영해야 할까요?

5. 마케팅 Tool
Q40 전략을 구상할 때 포지셔닝에 대해 많이 언급됩니다. 포지셔닝을 설명하자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일까요?
Q41 기업들이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많이 하는데요. 고객과 효율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Q42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소통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Q43 소셜 네트워크 중에서도 ‘Youtube’가 폭발적인 인기입니다. 이를 이용한 마케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Q44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섭외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 상승에 얼마나 영향력이 있을까요?
Q45 이제 막 신제품이나 스타트 업의 경우에는 빠르고 효과적인 마케팅이 필수인데요. 그런 마케팅이 있을까요?
Q46 대중들이 원하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데, 넓은 타깃층에 어필할 마케팅이 있을까요?
Q47 중소기업들의 브랜드는 론칭에도 정말 많은 준비를 해야 하는데 추천하는 마케팅 전략이 있으신가요?
Q48 마케팅도 종류가 이제 셀 수 없이 많아졌습니다. 다양한 마케팅에서 차별화될 수 있는 마케팅이 있을까요?
Q49 소비자들이 일부 브랜드 관련해서는 자연스럽게 기억하는데 그 이유가 무얼까요?
Q50 4차 산업혁명이 오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에 대비하는 방법이 있는지 제언해주실 수 있을까요?

6. 마켓 비즈니스
Q51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Q52 중소기업에서 흔히 IMC 전략을 많이 구사하고 있는데요. 명확한 IMC 전략을 진행하는 업체는 많지가 않습니다. 정부의 정책이나 관련 내용에 대한 것을 접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 그리고 내부에서는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Q53 매출을 크게 기록하며 지속 성장하는 기업들이 있는데, 어떤 특징들이 있나요?
Q54 브랜드를 운영하는 비즈니스적 입장에서 봤을 때, 브랜드 어필의 한계가 좀 올 때가 있다고 봅니다. 이를 헤쳐나갈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Q55 마케팅을 운영할 때 핵심 정책이 잘 정립되지 않았는데 참고 자료 또는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 있을까요?
Q56 마케팅을 진행하다 보면 전략을 세우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 전략은 왜 중요한 것인가요?
Q57 경제 정체와 침체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탈출구가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Q58 어느 정도 실무를 하다 보면 큰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해야 하는 난관이 오게 됩니다. 비즈니스를 잘 구축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Q59 명품 브랜드는 Long-run 하는 주기적 성장이 있습니다. 이런 주기적인 성장을 위해 어떤 활동이 진행되어야 할까요?
Q60 현 사업에서 기업들이 본받을 만한 마케팅이나 귀감이 된 비즈니스 방법을 추천하신다면?

7. 컨설턴트
Q61 제품을 판매하면서 제일 고민이 되는 것이 채널 관리인데요. 유통 채널 마케터들에게 조언해주실 것이 있으신지요.
Q62 최근 맛집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음식점 창업에 대해서 조언해주실 것이 있을까요?
Q63 외식업 점주나 대표들도 마케팅이 필수 조건일까요?
Q64 여러 제품이 있지만, 소비자들은 농수산물 브랜드에 대해서는 크게 차별화를 느끼거나 브랜드의 인지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어떤 생각이 있으신지요?
Q65 한국 커피 시장에서의 현시점과 어떤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으며, 기존 커피 사업에 제언이 있으신지?
Q66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되는 요즘 시장을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요?
Q67 마케터들의 최대 고민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인데요. 이에 대해서 조언해 주실 수 있는지 부탁합니다.
Q68 브랜드를 구축하고 그것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어떤 것을 전달해야 할까요?
Q69 마케터로서 꾸준히 성장하고 존립할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Q70 새로운 아이디어와 제품으로 스타트를 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들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기타
Synergy Interview
Synergy Interview 1. IMC 마케팅 컨설케이터 이준호 소장
Synergy Interview 2. 이준호 소장의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를 인터뷰하다.
Synergy Interview 3. 창직가 시너지 플래너 이준호 소장 인터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