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헤겔을 읽다

이광모 | 곰출판 | 2019년 05월 2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삶으로서의 철학 ─ 다시, 헤겔 읽기

헤겔은 ‘진리는 전체이다’라고 말한다. 이는 진리는 우리의 삶 전체와 분리되어 또 다른 어떤 곳에 있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우리의 삶 전체가 진리임을 의미한다. 헤겔은 『정신현상학』을 통해 세계사의 의미가 무엇인지 진리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사는 것이 성숙한 인간의 삶인지를 보여주려 했다. 이는 한 위대한 철학자가 그의 삶 전체를 관통하며 탐구한 진리에의 추구가 결국 참된 현실은 무엇이며 또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탐색하고 모색했던 지난한 여정이었음을 의미한다.

『정신현상학』에 대한 간략한 고찰인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헤겔이 보았던 이성적 세계, 그리고 그가 생각했던 철학이 무엇인지를 다시금 알게 될 것이다. 세계는 지금도 분쟁과 혼란 속에 빠져 있다. 세계사를 돌이켜 보면 더욱 그렇다. 이렇게 볼 때 인간의 역사는 야만의 역사이다. 하지만 이것이 역사의 모습 전부는 아닐 것이다.

헤겔이 말하듯이 인간은 욕구를 가진 존재이면서 동시에 이성을 가진 존재이다. 인간이 욕구를 가진 존재인 한 앞으로도 인간의 역사 속에는 끊임없이 갈등과 투쟁이 존재할 것이다. 반면 이성을 가진 존재이기에 인간은 이러한 혼란과 갈등의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희망을 가질 수 있다. 즉 우리에게 역사는 열린 공간이며 우리는 어느 방향으로도 갈 수 있는 것이다. 만일 참된 것이 무엇이고 그 연장선에서의 의미 있는 삶의 방식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독자들이라면 그리고 진리 추구를 멈추지 않을 독자들이라면 이 책은 우리의 일상과 철학의 현실을 되돌아보는 소중한 기회를 안겨 줄 것이다.

저자소개

저 : 이광모
성균관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빌레펠트대학교에서 철학박사(독일관념론 전공)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헤겔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목차소개

서문
1 백마 위의 세계정신
2 정신을 현상한다는 의미
3 변증법이라는 반전
4 진리에서 자유까지
5 관념과 실천 사이
6 주체, 이성을 비판하다
나오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