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크는 인문학 16 우주 개발

나도 우주 시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

엘랑 심창섭 | 을파소 | 2019년 08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8,000원

판매가 8,000원

도서소개

◎ 출판사 서평

달로 휴가를 떠나는 시대가 시작됐다!
뉴스페이스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을 위한
가장 신박한 우주 개발 이야기!

2018년 9월, 우주 기업 스페이스X는 달로 민간인 관광객을 보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에자와 유사쿠라는 일본의 억만장자가 그 행운의 주인공이었죠. 2023년에 예정된 달 여행 외에도 여러 우주여행 상품이 이미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어요. 인류가 달에 첫발을 내디딘 지 50년이 된 지금, 우주 기술은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중국은 그동안 아무도 가지 못했던 달의 뒷면에 착륙했고, 인도는 영화 〈그래비티〉 제작비보다 적은 돈으로 화성 탐사선을 보냈죠. 전통 우주 강국이었던 미국과 러시아 외에도 많은 나라가 우주 개발에 뛰어들고 있어요. 물론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활짝 펼쳐진 우주라는 무대에서 우리는 무엇을 보고 꿈꾸게 될까요?
이 책은 새로운 우주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이 알아야 할 우주 개발을 이야기합니다. 단순히 우주 개발이 무엇이며 인류가 우주를 탐험해 온 역사를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뉴스페이스 시대에 새롭게 마주할 질문을 함께 고민하죠. “인류는 왜 우주로 나가려고 할까?”, “큰돈을 들여 우주로 나가는 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와 같이 우주 개발을 둘러싼 핵심적인 질문을 두고 함께 답을 찾아가봅니다.
‘엘랑’이라는 필명으로 유명한 작가 심창섭은 우주 덕후들이 인정한 우주 전문가입니다. 우주 정보를 나누는 블로그 ‘엘랑의 Launch Window’에는 14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방문했지요. 어려운 과학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내는 능력으로 ‘카카오 브런치북 프로젝트’에서 대상을 수상한 엘랑 작가는 이 책에서 어렵고 복잡한 지식을 말하지 않습니다. 대신 바로 지금 우주에서 펼쳐지고 있는 따끈따끈한 이야기와 가까운 미래에 펼쳐질 일들을 들려주지요. 우주여행이 현실이 된 뉴스페이스 시대, 과연 우리는 우주 개발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우주 전문 작가가 들려주는 흥미진진한 우주 개발 이야기 속으로 떠나봅시다.

“우주와 내 삶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인문학적 관점으로 우주 개발을 바라보며
우주만큼 큰 꿈과 생각을 키워요

우주에 대해 아는 바가 전혀 없는 ‘우주알못’이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주를 생각하면 뒤따라오는 수많은 물음을 마음껏 고민해 보도록 도와주거든요. 또한 교과서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도 가득합니다. 우주 덕후였던 CEO가 직접 로켓을 만들게 된 사연과 영화 〈마션〉처럼 화성에 홀로 남은 탐사 로봇의 생존기를 읽다 보면 우주 개발이 어려운 과학이 아닌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모험담으로 느껴질 거예요.
이 책에서는 고대부터 시작된 우주를 향한 동경심부터 화성에 식민지를 세우겠다는 일론 머스크의 이야기, 그리고 각국의 우주 개발 사례와 계획 등 우주 개발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울러 살핍니다. 우주 개발의 가장 최신 정보는 물론, 생각을 키워주는 인문학적 질문으로 뉴스페이스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이 갖춰야 할 사고의 토양을 다져줍니다.
구체적으로 1장 〈인류, 우주로 가는 문을 열다〉에서는 인류의 우주 개발 역사를 둘러싼 이야기를 전합니다. 인류가 우주 개발에 나선 이유는 무엇이며, 지구를 떠나 어디까지 가보았는지 우주 개발의 기초적인 이야기를 생생한 일화와 함께 나눕니다.
2장 〈지구를 떠나는 여러분께 안내 말씀 드립니다〉는 지구를 떠나 우주로 갔을 때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소개입니다. 만일 우주복 없이 우주에 노출되면 어떻게 되는지, 우주 공간에서 인간의 몸이 얼마나 연약한지 알려주죠. 그렇다면 로봇만 우주로 보내는 게 낫지 않을지, 꼭 인간이 우주 로 나가야 할지 질문을 확장하며 생각의 폭을 넓혀줍니다.
3장 〈우주 시대의 새로운 주인공은 누구일까요?〉는 지금 벌어지고 있는 우주 개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국가사업에서 민간으로 확대되는 새로운 흐름과 각국의 우주 개발 현황, 그리고 우리나라의 이야기가 자세히 소개됩니다. 피부에 와닿는 구체적인 사례로 우주 개발을 가깝게 느끼게 해줍니다.
4장 〈여기는 지구, 외계생명체 나와라 오버!〉에서는 아이들의 최대 관심사인 외계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과연 SF 영화처럼 우주에는 생명이 가득 차 있을지, 만일 우주에 우리밖에 없다면 어떤 변화가 있을지 등 외계생명체에 대한 입체적인 질문들로 생각을 자극합니다.
마지막 5장 〈앞으로의 우주 개발은 어떻게 펼쳐질까요?〉에서는 새로운 우주 시대를 이끌어갈 주역들과 우주 개발을 둘러싼 찬반 주장을 소개합니다. 막대한 비용을 들여 우주를 개발하는 것보다 지구를 지키는 게 낫지 않은지, 그럼에도 우주로 나가야 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지 고민하게 하죠. 우주와 관련된 직업을 꿈꾸는 독자에게 진로와 관련된 내용도 소개하면서 책은 끝을 맺습니다.
생각을 자라게 할 뿐 아니라 우주만큼 큰 꿈도 키워줄 《생각이 크는 인문학》. 알면 알수록 빠져드는 우주 개발 이야기로 새로운 우주 시대에 주인공이 되는 꿈을 심어드립니다.

각종 추천도서 선정, 관련 단체가 주목하고 권하는 책!
질문으로 시작하는, 십 대를 위한 인문학 시리즈
다양한 주제로 골고루 키우는 생각의 힘!

‘우주 개발’을 주제로 하는 이 책은 〈생각이 크는 인문학〉 시리즈의 열여섯 번째 도서입니다. 〈생각이 크는 인문학〉 시리즈는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관점을 갖기 시작한 십 대에게 인문학적 지식보다 인문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2013년 첫 책이 발간된 이후 공부, 아름다움, 부(富), 도덕, 마음, 역사, 감정, 정의, 자유, 생명, 심리학, 성평등, 헌법과 인권, 음식, 빅데이터, 우주 개발까지 꾸준히 십 대들의 생각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주제로 발간되어 왔습니다. 인문학 하면 고전적으로 떠오르는 ‘역사’, ‘자유’ 같은 주제부터 최신 과학 기술을 다루는 ‘빅데이터’와 ‘우주 개발’에 이르기까지 제한을 두지 않고 주제를 확장하여 청소년들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을 키우도록 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쫓으며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던 상황을 고민하고,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만의 답을 찾을 수도, 여전히 물음표만 가득할 수도 있겠지만, 자신의 힘으로 골몰하는 시간 자체가 생각의 힘을 키우는 토양이 되어 줄 것입니다.
이 시리즈는 여러 단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세종도서 교양부분, 대한출판문화협회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아침독서 청소년 추천도서 등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저자소개

※ 저자소개


이름: 엘랑 심창섭약력: 우주 과학 관련 도서 작가잊고 지냈던 꿈을 찾아서 시작한 글쓰기가 어느덧 책이 되었습니다. 우주 과학에 관한 이야기가 국내에서도 풍성해지도록 많은 사람과 함께 나누려고 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로그와 사이언스타임즈에 항공 우주와 천문학 관련 글을 연재 중이며 네이버 블로그 ‘엘랑의 Launch Window’에는 140여만 명이 다녀갔습니다. 카카오에서 주관한 ‘제4회 브런치북 프로젝트’에서 《초보를 위한 우주여행 가이드 북》으로 대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프로젝트 로켓》, 《지금은 부재중입니다, 지구를 떠났거든요》가 있습니다.

목차소개

◎ 목차
제1장. 달에 다녀온 인류의 다음 목적지는 어디일까요?
우주, 너의 이름은 / 인류는 왜 우주 개발에 나섰을까? /우주, 어디까지 가 봤니? /
최신 로켓이 늘 최선의 선택일까? / 냉전 때문에 달을 정복했다고? / ★로켓과 우주선은 뭐가 다를까? - 우주 용어 알아보기 / ★우주에 다녀오는 두 가지 방법 - 서브오비탈과 오비탈 비행

제2장. 지구를 떠나는 여러분께 안내 말씀 드립니다
너무나 연약한 인간의 몸 / 치명적인 위협, 우주방사선 / 우주복 없이 우주로 나가면 어떻게 될까? / 지구 밖에서 태어난 아이의 운명 / 차라리 로봇을 보내는 게 좋지 않을까? / ★어떤 사람이 우주비행사가 될까?

제3장. 우주 시대의 새로운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우주 시대를 여는 뉴페이스들 / 다시 시작된 제2의 달 경쟁 / 우주 개발, 다른 나라는 어떻게 하고 있을까? / 본격적으로 시작된 대한민국의 우주 이야기 / ★우주여행 상품을 소개합니다!

제4장. 여기는 지구, 외계생명체 나와라 오버!
똑똑똑, 외계인을 찾습니다 / 우주는 과연 생명으로 가득 차 있을까? / 알고 보니 우리가 우주인의 조상?! / 새로운 행성계로 이사 가기 / 지구를 벗어나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 / ★달 착륙 조작설과 지구 평면설

제5장. 앞으로의 우주 개발은 어떻게 펼쳐질까요?
미래 우주는 덕후가 지배한다 / 우주 개발의 새로운 목표, 화성! / 차라리 그 돈으로 지구를 지키라고? / 지구 멸망의 해결책은 우주 개발일까?/ 우주를 꿈꾸는 당신에게 / ★가상의 우주를 즐겨 보자 - 게임으로 배우는 우주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