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와 AI가 만들 새로운 세상

50가지 흥미로운 이야기

이준호·박지웅 | 갈라북스 | 2019년 08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100원

판매가 8,100원

도서소개

5G 시대가 본격 상용화되면서 우리의 일상은 물론 일과 비즈니스 등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겪고 있다. 특히 기존 이동통신 환경의 한계를 뛰어넘는 5G 기술은 그동안 상상만 해왔던 미래의 일상을 현실로 구현하고 있다. 이 책은 최근 사회 전반에 첨단 화두가 되고 있는 ‘5G’가 무엇이고, 실제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5G가 AI에 접목돼 구현 시킬 기술적 시너지에 대해서도 흥미롭게 분석했다.

저자소개

이준호
‘미래는 저절로 오는 게 아니라 우리가 소망하는 모습으로 만들어지며, 우리의 생각만큼 바뀐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경향신문에서 기자로 재직했다. 재직 중 1년 6개월간 시경캡(사건팀장)을 맡아 사건·사고 현장을 지휘하면서 경찰·법조 등 사회부 기자로 다양한 경험을 쌓았으며 산업부·기획취재부 등도 거쳤다.
2007년 8월 IT서비스 업체인 SK C&C에서 홍보 업무를 맡아 IT분야와 인연을 맺었다. 2016년 PR담당 임원을 거쳐 2017년부터는 SK텔레콤에서 뉴미디어실장에 이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SV추진그룹장으로 근무 중이다.
2019년 6월 제32회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행복커뮤니티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실행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서울 출생으로 대일고와 고려대(영어영문학)를 졸업했다.
juno2@sk.com

박지웅
‘아는 만큼 보인다.’ ‘많이 아는 사람 못 당한다’는 말을 일과 생활에 지침으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를 보는, 또는 특정 사안을 보는 눈을 기르기 위해 열심히 읽고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항상 되새기고 있다.
헤럴드경제에서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십수년간 경제 부처를 주로 출입하면서 경제, 산업 기자로 전문성을 쌓았다.
2012년부터는 SK텔레콤 PR실 매니저로 자리를 옮겨 지금까지 근무 중이다. 서울 출생으로 영동고와 서강대(신문방송학)를 졸업했다.
parkjw@sk.com

목차소개

PART 1. 완전히 새로운 세상
01_ 코드
02_ 5G의 ‘G’
03_ 사회관계를 바꾸다
04_ 종속국에서 종주국으로
05_ 사라질 것, 생겨날 것
06_ 전설이 된 TV 전성기
07_ 초고속·초저지연·초다연결
08_ 진정한 모바일 방송 시대
09_ 새롭게 선보인 5G 기술 사례
10_ 주파수
11_ 고주파수 대역
12_ 5G 무선인터넷 기술

PART 2. MWC에서 예고된 5G 서비스
13_ 곧 만날 미래를 예측하다
14_ 실감형 체험 서비스 베일이 벗겨지다
15_ 초저지연성을 시연하다
16_ 5G 시대 단말기 선점 경쟁의 시작 ‘폴더블’
17_ 5G 시대의 킬러 서비스는 AR·VR
18_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다

PART 3. 5G와 AI가 바꾸는 미래 비즈니스
19_ AI 전성시대
20_ AI와 비즈니스
21_ AI에 의존하는 사람들
22_ 서비스업의 판도가 바뀐다
23_ 아마존과 구글이 AI를 선도하는 이유
24_ AI로 무장한 스타트업의 등장
25_ AI 비즈니스의 합종연횡
26_ AI 서비스의 진화
27_ AI가 가져올 사회 변화

PART 4. 세상 모든 것이 디지털 데이터
28_ 모든 것이 기록된다
29_ 신호의 역할
30_ 정보를 관리한다
31_ 센서가 있어 가능하다
32_ 압축 기술
33_ 미래는 상상으로 만들어 진다
34_ 관계 맺기가 달라진다
35_ 나눌수록 부자가 된다
36_ 왜 소유에서 구독일까?
37_ 구독 비즈 모델의 매력
38_ 공유경제의 비결 ‘연결의 힘’
39_ 네트워크 원리에 주목하라
40_ 팔지 마라 경험하게 하라
41_ 유일한 생존 방안 ‘DT’

PART 5. 일자리가 바뀐다
42_ 사람이 중심이다
43_ 빠르게 진화하는 미래 일자리
44_ ‘인간의 일자리’는 AI에 대체 될까?
45_ 결국 결정은 인간의 몫
46_ 호모 파덴스
47_ 사무실이 바뀐다
48_ 미래 인재를 위한 교육
49_ 일자리 안전망, 어떻게 구축해야 할까?
50_ 그래도 ‘사람이 중심’이다

출판사 서평

바야흐로 ‘5G 시대’다. 실제 최근 거리에서, 각종 광고 매체에서, 신문 방송 뉴스에서, 다양한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경제, 또는 IT 관련 키워드를 꼽으라면 단연 ‘5G’다. 5G가 올해부터 본격 상용화됐기 때문이다.

5G에 주목하는 것은 다양한 기회가 새롭게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5G와 AI(인공지능)가 만나 창출한 시너지는 이미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이끌고 있는 상태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은 물론 기업에게도 마찬가지다. 개인은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만끽하게 될 수 있다. 기업들 역시 5G로부터 촉발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주목하고 있다.

사실 5G와 AI는 IT 분야의 전문 용어다. 하지만 전문 기술 용어를 이처럼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경우는 또 없었다. 바로 전문 기술 용어이지만, 이미 우리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접하고 있는 기술이기 때문일 것이다.

스마트폰, AI, 사물인터넷(IoT), 온라인 동영상, SNS, 1인 방송, 가상현실, 자율주행, 4차산업 등등 어느 순간 친숙해진 용어들을 더욱 완벽하게, 또는 본격적으로 현실에서 ‘무엇을 통해 구현 시킬 것 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도 바로 5G라 할 수 있다.

5G는 이전 1, 2, 3, 4G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최근까지 ‘LTE’라는 통신 용어로 익숙했던 4G 시대에는 흉내만 내던 여러 기술들이 이젠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도 5G가 주목받는 이유다.

사실 우리가 5G의 기술적 특징에 대해 전문적으로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아는 만큼 보인다.’ ‘아는 만큼 누릴 수 있다’는 것은 여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이다.

이 책은 최근 하루에도 몇 번 씩 들리고 보이는 ‘5G’에 대한 50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느 순간 우리의 일상에 공기처럼 스며든 이동통신(무선인터넷) 관련 기초적 이해부터 당연한 듯 손에 들고 있던 스마트 기기의 서비스가 어떻게 발전되고 있는 지를 알 수 있다. 여기에 AI는 더 이상 영화 속 장면이 아닌 5G를 통해 평범한 일상이 되고 있는 현장도 목격하게 된다.

5G가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그리고 일과 사업에서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에 이 책은 분명 친절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어려운 IT용어로 전문가들만의 정보일 거란 선입견이 있었다면, 이 책을 통해 누구나 쉽게 최신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책의 저자는 “5G가 본격 상용화된다는 것은 지금까지 누려보지 못한 전혀 차원이 다른 새로운 세상이 온다는 의미”라며 “5G는 어떻게 오프라인 세상을 무선으로 들어오게 하는지, 그래서 세상 모두의 생활을 바꾸는 거대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 이해하기 쉽게 풀어가려는 취지로 이 책을 쓰게 됐다”고 말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