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정신병리학, 제3판

Eric J. Mash, Russell A. Barkley | ㈜시그마프레스 | 2017년 09월 0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45,000원

전자책 정가 31,500원

판매가 31,500원

도서소개

발달정신병리에 관한 참고자료와 교재로서 높이 인정받고 있는 이 책은 아동 및 청소년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생물학적 및 사회 맥락적 결정요인들에 대한 주요 이론과 자료를 망라하여 다루고 있다. 새롭게 개정된 이 책은 지난 10여 년간 확장 발전된 아동 및 청소년 장애에 관한 이론과 경험적 연구를 통합적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특히 유전학과 신경생물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최신 연구까지 폭넓게 또 깊이 있게 소개하고 있다. 각 장애에 대한 DSM-5 진단준거를 기술하고 있으며, 이전 판에 비해 어떤 점에서 달라졌는지에 대한 논의도 포함하고 있다. 소아 양극성 장애(제6장), 자살적 및 비자살적 자해사고와 행동(제7장), 강박 스펙트럼 장애, 그리고 성격장애에 대한 장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저자들은 각 장애의 발달과정, 관찰자의 관점, 생물학적 결정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인, 유전적 영향 및 수많은 다른 요인을 포함하여 서로 복잡하게 상호 관련된 원인과 결과들을 풀어내려고 시도하였다. 긴 시간에 걸쳐 다양한 요인이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영향 과정에 관한 많은 연구 발견으로 인해 아동·청소년 정신병리에 대한 우리의 이해수준은 지난 10여 년간 크게 향상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지식의 발전에 맞추어 아동의 발달적·심리적 장애를 생물학적인 뇌 발달과 다양한 차원의 경험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개념화하고 있다. 이 분야를 폭넓게 소개하고 있는 제1장은 행동장애와 정서장애를 이해하는 데 적합한 최신의 발달적 체계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나머지 장들은 특정 장애의 다양한 발달적 기반을 통합하여 제시하고 있다. 각 장애의 특징, 역학, 발달과정과 결과, 병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장애의 개념에 관한 쟁점과 진단까지 폭넓게 다루었다. 또한 현재까지 밝혀지지 않은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치료와 예방에 관한 함의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아동임상심리학, 아동정신의학 및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임상가와 연구자에게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며, 학부 고급과정이나 대학원 과정의 아동이상발달과 발달정신병리학 과목의 교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Eric J. Mach 박사는 캘거리대학교 심리학과의 명예교수이자 오리건보건과학대학의 정신의학과 겸임교수이다. Mash 박사는 오랫동안 많은 과학전문학회지의 편집자, 편집위원을 역임했으며, 아동·청소년 정신병리, 평가 및 치료에 관한 많은 도서와 논문을 편저하고 저술하였다.



Russell A. Barkley 박사는 미국전문가심리학위원회(American Board of Proferrional Psychology, ABPP) 및 미국임상신경생리학위원회(Amerian Board of Clinical Neurophysiology, ABCN) 회원이며, 찰스턴의 미국 남캐롤라이나의과대학의 정신과 및 소아과의 임상교수이다. Barkley 박사는 전문가와 대중을 위한 수많은 인기 도서의 저자이며 35년간 아동·청소년 및 가족을 대상으로 일해 왔다. Barkley 박사의 웹 주소는 www.russellbarkley.org이다.도서의 저자이며 35년간 아동·청소년 및 가족을 대상으로 일해 왔다. Barkley 박사의 웹 주소는 www.russellbarkley.org이다.

역자소개

김혜리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미국 브라운대학교 심리학 박사



박민

나사렛대학교 심리재활학과 교수

경북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경북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경북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박사



박영신

경북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미국 퍼듀대학교 심리학과 박사



정명숙

꽃동네대학교 사회복지·상담심리학부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석사

호주 모나쉬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박사



정현희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미국 뉴저지주립대학교 학교심리학 박사



하은혜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교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임상심리학 박사

목차소개

제1부 아동정신병리 소개

01 아동정신병리:발달적 체계 관점



제2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와 물질사용장애

0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03 품행 및 적대적 반항장애

04 청소년 물질사용장애

제3부 기분장애와 자살

05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우울증

06 소아 양극성 장애

07 자살적 및 비자살적 자해사고와 행동

제4부 불안, 강박 및 스트레스장애

08 불안장애

09 강박 스펙트럼 장애

10 아동기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제5부 신경발달장애

11 자폐장애

12 조기 발병 조현병

13 지적장애

14 학습장애

제6부 장애 위험이 있는 영아와 아동

15 영아기와 걸음마기의 장애와 장애 위험

16 아동학대

제7부섭식, 성격 및 건강 관련 장애

17섭식장애

18아동·청소년기 성격장애

19건강 관련 및 신체증상장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