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대상연구, 제2판

Alan E. Kazdin | ㈜시그마프레스 | 2016년 05월 13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5,000원

전자책 정가 17,500원

판매가 17,500원

도서소개

단일대상연구 방법에 대한 명쾌한 설명

단일대상연구는 인간 기능의 특정 측면들을 개선하기 위한 중재 방법을 개발 혹은 평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은 생물학이나 사회과학에서 널리 사용하는 양적연구 방법과 단일대상연구 방법을 매우 뚜렷하게 비교하여 제시함으로써 상당히 잘 개정된 것으로 호평 받고 있다. 이 책은 응용행동분석을 활용한 처치, 교육, 심리치료 등 여러 가지 중재를 평가하기 위해 널리 응용되는 방법들에 초점을 둠과 동시에, 심리학이나 의료에서부터 기업이나 산업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분야에 걸쳐 그 방법론적 타당성을 보여줌으로써 단일대상설계의 연구 영역을 더욱 확장하고 있다.



제2판의 특징

- 대안적 중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보다 다양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설계의 연합 등 최근 등장한 새로운 실험 설계 옵션을 제공한다.

- 설계 방법의 논리적 근거, 자료평가 영역에서의 시각적 분석을 통한 중재 효과 평가방법 등에 대하여 매우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 연구 방법(예: 사정)에 대하여 폭넓게 기술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역에 걸쳐 풍부한 사례들을 제시한다.

- 부록을 통해 설계에 대한 시각적 분석과 통계적 평가 사이에 나타나는 문제점, 진보, 딜레마 등의 논의사항을 제공한다.

저자소개

Alan E. Kazdin

Alan E. Kazdin은 예일대학교 심리학과 아동정신의학의 John M. Musser 교수이자, 아동과 가족을 위한 외래 처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예일 양육센터 및 아동품행센터의 소장이다. 그는 2008년 미국 심리학협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의장이었다.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임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예일대학교에 오기 전에는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와 피츠버그 의과대학의 교수로 지냈다. 1989년에 그는 예일대학교로 옮겼는데, 여기서 그는 심리학과장, 예일 의과대학에 있는 예일 아동연구센터의 소장이자 의장, 그리고 예일 뉴헤이븐 병원의 아동 정신의학 서비스의 관리자를 역임했다.

역자소개

임경원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이병혁

극동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교수



서선진

건양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교수



박경옥

대구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교수



김호연

강남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교수



김은경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목차소개

제 1 장 서론 : 맥락이 있는 개별 사례에 대한 연구

제 2 장 과학적 연구의 기초

제 3 장 측정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고려사항

제 4 장 사정의 방법

제 5 장 측정의 질 보장

제 6 장 단일대상연구 및 ABAB 설계 소개

제 7 장 중다기초선설계

제 8 장 기준변동설계

제 9 장 중다처치설계

제 10 장 추가적인 설계 옵션

제 11 장 단일대상 준실험 설계

제 12 장 자료 평가

제 13 장 시각적 분석을 위한 자료의 그래프 제시

제 14 장 단일대상설계의 평가 : 도전과제, 제한점, 방향

제 15 장 요약 : 단일대상연구를 보는 바른 관점

부록 단일대상설계를 위한 통계적 분석 : 쟁점 및 해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