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다루프(OODA loop) : 의사결정 민첩성 함양의 필수 도구

김봉신 | 세계와나 | 2017년 09월 2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000원

판매가 3,000원

도서소개

존 보이드(John Boyd)는 한국전쟁 기간 동안 소련 미그기와 공중전을 벌였던 미국 공군 전투기 전술교관이었다. 그는 미군의 전투기가 스펙에서는 밀리는데 전투에서 매번 승리한 이유를 분석했다.

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 논리로까지 확대 적용하고 있는 캠페인 전략이 있다. 이 같은 경영전략을 ‘우다루프(OODA loop)’라고 한다. 기업경영이나 조직문화에 관심있는 이들은 한번쯤 들어봤음직한 용어다.

‘OODA’는 관찰하기(Observe), 방향설정하기(Orient), 결정하기(Decide), 실행하기(Act)를 엮어 놓은 것이다. 저자는 우다루프를 빠른 의사결정을 하는 필수적 도구라고 여기고, 이를 통해 한국 사회의 조직문화를 혁신할 수 있는 방편이 된다고 주장한다.

특히 군대 계급식 한국의 기업문화가 한계점이 다다른 상황에서 우다루프를 잘 활용하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이 책에서는 우다루프를 한국사회의 조직문화에 적용하면 어떤 형태로 기여할 수 있을지, 조직문화에 우다루프를 적용하는 데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해 몇 가지 포인트를 추려냈다. 아울러 우다루프 적용 방식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군대식 조직문화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수 있는지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면서 독자의 이해를 높였다. 또 책 말미에는 탄력적이고 역동적인 우다루프의 실제 알고리즘을 도표로 곁들여 설명한다.

우다루프 전략의 프로세스와 각 단계별로 발생하는 의미들을 완벽하게 숙지한다면 조직의 실질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의 바람대로 우다루프를 기업 경영 현장에 적극 도입함으로써 ‘상향 보고 만능주의’가 만연된 우리 조직문화의 병폐가 개선되기를 희망해 본다.

세계와나는 짧은 시간에 지적 유희를 경험할 수 있는 스낵 놀리지(snack knowledge)를 지향한다. 간편하고 부담없는 콘텐츠를 즐기려는 독자를 위한 책이다. 재미·정보·지식·감동을 추구한다.

저자소개

한국갤럽, 미디어리서치, 리서치앤리서치, 한길리서치 등에서 기업, 정당, 선거캠프, 공공기관과 언론사 고객들의 캠페인 전략 수립을 위한 조사업무를 담당했으며, 현재 ㈜윈지코리아컨설팅에서 근무하고 있다. 『네거티브 아나토미』(공저), 『기획력 도약의 첫걸음 SWOT분석 지침서 1, 2』, 『우다루프』 등 최근에는 캠페인 관련 저술에 집중하고 있다. bongshinkim@naver.com

목차소개

‘상향 보고 만능주의’ 조직문화는 어디에서 왔는가
조직 내 민첩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우다루프(OODA loop)
적용1: 언론 위기 돌파를 위한 의사결정 훈련
적용2: 대량생산 시대의 ‘기업 덩치불리기’에서 탈피하게 해주는 도구
적용3: 실패 가능성이 가장 큰 선거 캠페인에서 생명력 발휘
우다루프의 구체적인 알고리즘
민첩한 조직이 캠페인 성공을 보장한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