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의 영원한 지도자, 리처드 스톨먼

공병훈 | 세계와나 | 2017년 01월 1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500원

판매가 3,500원

도서소개

카피레프트(Copyleft). 개인의 지적재산권을 중시하는 카피라이트(Copyright)에 반대해 지식과 정보의 사회적공유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쓰인다.

이러한 사회적공유 가치 창출은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데 자유 소프트웨어(free software) 운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 선봉장이 된 사람이 리처드 스톨먼(Richard Stallman). 디지털 아나키스트(digital anarchist)라고도 불린 그는 모든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리처드 스톨먼의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은 집단지성의 성공작인 리눅스(Linux)가 탄생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 책은 리처드 스톨먼의 철학과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다뤘다. 수학과 컴퓨터를 좋아하던 괴짜 소년이 하버드에 들어가 해커로 활동하면서 카피레프트 운동에 불을 지피고 공유지 기반의 동료 생산 모델을 만들어가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또 이 책에서는 오픈소스 운동의 주창자인 리처드 스톨먼의 워딩과 그의 행적을 통해 인류의 지적 자산인 지식과 정보는 소수에게 독점되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살펴볼 수 있다.

오픈소스 확산 운동의 중심에 있는 리처드 스톨먼이 주장하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위한 공유지 속으로 같이 들어가보자.

세계와나는 짧은 시간에 지적 유희를 경험할 수 있는 스낵 놀리지(snack knowledge)를 지향한다. 간편하고 부담없는 콘텐츠를 즐기려는 독자를 위한 책이다. 재미·정보·지식·감동을 추구한다.

저자소개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 미디어 경제경영 전공,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1972년생.
소셜 미디어와 콘텐츠, 플랫폼, 홍보, 컨설팅 분야 실무자이자 현장 연구자.

목차소개

소프트웨어 공유지 기반의 협업 본격화
카피레프트 개념을 만든 리처드 스톨먼
수학과 컴퓨터를 좋아하던 괴짜 소년
하버드대에 들어간 해커
GNU 프로젝트의 닻을 올리다
모든 소프트웨어의 공유와 협업을 위하여
토발즈와 스톨먼의 운명적 만남
공유지 기반의 동료 생산 시대의 본격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