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의 예수 이야기

김재현 | 한국학술정보 | 2009년 02월 27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Q에 내포된 짧은 예수 이야기는 비록 그 길이가 짧고 이야기의 기법은 발달되지 못했다. 또한 내러티브는 Q 복음서 전체의 범위에 미치지 못하고 어록적인 구성의 절반을 차지할 뿐이다. 마가복음서를 비롯한 다른 내러티브 복음서의 발달된 기법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Q에 포함된 예수 이야기는 하나님 나라 백성을 모으려 했고, 또한 거절을 경험해야 했던 예수에 대한 감동적인 이야기를 전해 준다. Q에 내재된 이러한 예수에 관한 짧은 이야기는 Q를 복음서라고 부르는 것이 합당하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준다. Q의 전반부를 차지하는 예수 어록의 이야기적 구성은 Q 복음서의 어록들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지도하는 가이드 역할을 한다. 필자는 이 이야기를 공부하면서 최초의 예수 이야기를 접할 것 같은 기대와 흥분을 온몸으로 경험했다. 이 경험이 엄청난 기쁨이었다는 필자는 이 책을 통해 국내에 활발하게 논의되지 않은 서구의 Q 연구를 간략하게 소개했다. 2장 Q내러티브에 관한 ‘연구사적 고찰’과 3장 ‘Q 내러티브의 범위 설정과 본문 번역’은 전문적인 영역이다. 전문적인 논의에 관심이 없는 독자들은 3장의 Q 내러티브 본문의 번역부분만 읽고 난 후 곧장 4장부터 읽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부록으로 제3시대 그리스도교 연구소 월례포럼에서 발표했던 「최근 Q 연구동향」을 수정해서 실었다.

저자소개

김재현

약력
부산신학대학(B.A.)
경성대학교 대학원 신학과(Th.M.)
계명대학교 대학원 신학과(Ph.D.)
계명대학교 교양과정학부 시간강사
기독상담연구소 부설 예안성경연구실 실장

주요논문
석사학위논문 「Q의 세례자 전승에 관한 역사비평적 연구」(2003)
박사학위논문 「Q의 예수 이야기: Q에 대한 서사비평적 연구」(2008)
「최근 Q연구 동향」(제3시대 그리스도교 월례포럼 발표논문, 2008)

목차소개

머리말
1장 서론
2장 연구사적 고찰
3장 Q 내러티브의 범위 설정과 본문 번역
4장 Q 내러티브의 플롯
5장 등장인물
6장 배경
7장 화자
8장 독자
9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최근 Q 연구 동향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