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세계의 관계성 : 우리는 하나님을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주성일 | 한국학술정보 | 2010년 03월 3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000원

전자책 정가 10,200원

판매가 10,200원

도서소개

오늘날 과학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존재를 말한다는 것이 참으로 어려운 일이 되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과학적인 방법으로 증명 가능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일찍이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가 신학대전(Summa Theologie)에서 다섯 가지의 우주론적 신(神)존재 증명을 제시하였지만, 그 어느 것 하나 오늘날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과학의 법칙들에 의해 다스려지는 이 세계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자연의 인과과정(the causal process)과 하나님은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우리는 여전히 하나님의 섭리와 자연과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받아들일 수 있는가? 오늘날 벌어지는 모든 사건들을 자연의 힘으로 설명하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주권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 우리는 자연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와 경쟁하는 가운데 세계 속의 하나님의 현존과 활동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가?

이 책을 통해 오늘날 세계와 관계를 맺으시면서 활동하시는 하나님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했다. 제1장 “하나님과 세계의 관계성 연구”는 오늘날 세계와 관계를 맺으시면서 활동하시는 하나님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하는 가운데 구약의 하나님 이해와 고전적 유신론의 하나님 이해를 살펴보고, 하나님의 초월과 내재를 종합하려고 했던 헤겔의 하나님 이해와 칼 바르트의 세계와 관계하시는 하나님 이해를 살펴본 후에, 이어서 하나님의 초월과 내재를 동시에 강조하는 오늘날 주목받고 있는 만유재신론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불확정성의 원리와 카오스 이론과 같은 과학의 영역에서의 하나님의 활동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제2장 “아우구스티누스의 역사 이해”는 아우구스티누스의 ??하나님의 도성??에 나타난 아우구스티누스의 역사 이해를 통해 기독교인이 가져야 할 역사 이해를 살펴보았다. 제3장 “칼뱅과 바르트의 국가론 비교 연구”에서는 우리가 교회와 국가를 신학적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였다. 제4장 “창조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긍정”에서는 종말의 창조가 새로운 창조인가 아니면 창조의 완성인가를 논의하는 가운데 창조세계에 대한 긍정성을 논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 “WCC의 교회론”은 개혁교회가 WCC의 교회론을 참고로 하여 어떻게 이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 받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저자소개

주성일

약 력
경희대학교(B. A.)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 Div.)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Th. M.)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주요논문 및 저서
「느헤미야를 통해 본 리더십 모델 연구」
「만물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
「조직신학단상」

목차소개

머리말
제1장 하나님과 세계의 관계성
제2장 아우구스티누스의 역사 이해
제3장 칼뱅과 바르트의 국가론 비교 연구
제4장 창조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긍정
제5장 WCC의 교회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