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클랜던의 반기초주의 신학

김기현 | 한국학술정보 | 2006년 11월 3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1,000원

전자책 정가 12,600원

판매가 12,6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맥클랜던의 반기초주의 신학에 관한 것이다. 신학은 교회 공동체의 삶의 이야기인 동시에 하나님 이야기며, 그 이야기는 이야기이기에 실천이고, 상대주의 없는 다원주의를 지향한다. “교회는 세상이 아니다”는 맥클랜던의 말은 우리 시대 기독교의 화두가 아닐 수 없다. 맥클랜던의 반기초주의는 첫째, 교회와 신학을 자신의 내적인 성찰이 아니라 외부의 세속적인 관점으로 설명하려는 시도를 거부한다. 즉, 교회와 세상은 분명하게 구별되는 다른 실재이다. 그의 반기초주의는 교회를 교회 자신의 관점으로 설명하려는 것이다. 둘째, 맥클랜던의 반기초주의는 다원성을 인정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신학을 정당화하려는 작업이다.

저자소개

김기현

약 력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침례신학대학교에서 종교철학과 현대 영미신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경성대학교에서 강의하며, 월간 「복음과 상황」과 인터넷 신문「뉴스앤조이」에 정기적으로 글을 기고하고 있다.

주요논저
저서로는 「공격적 책읽기」(SFC)가 있고, 역서로는 레슬리 뉴비긴의 「포스트모던 시대의 진리」(IVP)와 민경식 박사와 공역한「중ㆍ소형 교회 리더십」(대한기독교서회)이 있다. 현재 부산에서 수정로침례교회를 담임하고 있다.

목차소개

서 문
제1장 서 론
제2장 반기초주의 신학의 배경
제3장 반기초주의 신학의 이야기(Narrative): 전기(Biography)
제4장 반기초주의 신학의 실천(Practice): 실천적 종교론
제5장 반기초주의 신학의 다원성(Plurality): 상대주의 없는 다원주의
제6장 반기초주의 신학의 합리성(Rationality): 공동체
제7장 결 론
참고 자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