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통사회 대한민국 키워드

넥스트 코리아를 읽는 13가지 정치·사회 핫이슈

김헌태 | 21세기북스 | 2018년 12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4,400원

판매가 14,400원

도서소개

촛불혁명 이후 대한민국은 무엇을 향해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가?


◎ 도서 소개

소수 엘리트의 담론 구조를 해체해버린 초소통사회의 개막!
그것은 우리의 삶과 미래의 정치 흐름 전반을 뒤바꾸는 근원적인 것이다.

촛불혁명 이후 대한민국은 어디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가?
뜨겁고도 예측불가한 ‘광풍 속 한국’을 진단하는 13개의 키워드
이 책의 출발점은 우리 손안에 쥐어진 단말기에서부터 촉발된 혁명적 변화, 즉 SNS 소통혁명과 디지털 대중시대로의 대전환이다. 이 책의 저자는 2016년 촛불혁명도 대중의 분노와 디지털 소통혁명의 ‘정치적 콜라보’에서 탄생한 것이라며 책머리에서 운을 뗀다. 그러면서 이 변화는 기존의 시선으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전 세계적인 변화상과 맥을 같이한다고 덧붙인다. 따라서 이 책의 전제는 단연 디지털 소통혁명에 대한 이해이다. 다시 말해 소수 엘리트들이 독점하던 지식 담론 체계를 완전히 허물어버린 SNS 소통이 격동하는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진원지라는 것이다.

이 책은 위와 같은 전제로부터 요동치는 대한민국 정치·사회 변화상의 핵심 동력과 그 작동 메커니즘이 무엇인지를 13가지 키워드를 통해 구조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럼으로써 우리 사회가 당면한 현안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은 물론 그 변화상이 가리키고 의미하는 대한민국의 미래상을 조망하는 시선을 제공한다. 13가지 키워드와 관련된 이야기는 결코 낯선 것이 아니다. 지금 현재 벌어지고 있는, 즉 이해관계와 주장이 얽히고설켜 디지털 대중이 만들어내고 있는 뜨거운 이슈와 금융자본시대의 논리가 중층적으로 충돌하는 대한민국의 일상이기도 하다. 동시에 2020년 총선과 2022년 대선으로 이어지는 정치 격돌장에서 더욱 선명한 문제로 재점화될 이슈들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읽는 관전 포인트는 촛불혁명 이후 대한민국이 무엇을 향해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다각적으로 점검하고 이에 대한 총체적 관점을 부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저자소개

이름: 김헌태
약력: 대중정치 연구자이자 한국의 대표적인 정치 컨설턴트이다. 여론조사 전문가로 언론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에서 정치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강의하고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논문 「라캉 정신분석학을 통한 대중항쟁에 대한 이해」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부터 여론조사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2003년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를 설립하고 소장을 역임했다. 2002년 초 민주당 경선에서 ‘노무현 바람’을 포착한 여론조사 결과를 최초로 발표하여 유명세를 탔다. 이후 굵직한 광역단체장 및 국회의원 선거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유력 정치인들의 ‘과외선생’으로도 알려져 있다. 2011년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2016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 및 정세본부장을 맡았다. 수많은 캠페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승리로 2011년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꼽는다. 당시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으로서 주변의 반대를 무릅쓰고 무대응 캠페인으로 전략적 승리를 이끌어내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이 당선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저서로는 『분노한 대중의 사회』, 『박근혜 현상』(공저: 이철희, 안병진 등), 『안철수를 생각한다』(공저: 강양구, 김기협 등), 『우리는 유권자다!』(공저: 황석영, 우석훈 등) 등이 있다.

목차소개

책을 펴내며 - 인류가 가보지 못한 새 길을 걷고 있는 길목에서 우리 삶을 근본적으로 바꿀 대한민국의 핫이슈는?
프롤로그 - 키워드로 전망하는 초소통사회 대한민국

1 #SNS 포퓰리즘 - SNS 광풍이 연출한 새로운 세상, 초소통사회
경계를 허물어버린 초소통혁명의 파괴력 │ 디지털 정치의 순기능과 역기능 │ 디지털 포퓰리즘, 정치 패러다임의 지각변동

2 #예능정치 - 정치예능주의와 새로운 저항문화의 콜라보
정치인과 예능프로의 밀월 │ 디지털 네트워크가 만들어낸 새로운 저항문화 │ 저항의 진원지가 된 디지털 미디어의 숙제

3 #정치팬덤 - 정치팬덤의 시대, 분열과 갈등의 거점이 되나?
팬덤형 디지털 네트워크가 정치권력을 장악하다 │ 조직 기반 정치를 단숨에 허문 디지털 팬덤정치 │ 팬덤 집단의 공격성과 배타성 그리고 두 가지 길

4 #로컬리즘 - 지역정치의 재탄생, 이제는 로컬리즘이다!
포퓰리즘은 지고 로컬리즘 혁명 시대가 다가온다 │ 이제 국민 대중은 생활 밀착형 정치를 선호한다 │ 자치·분권의 가치를 실현하는 지방시대 길목에서

5 #페미니즘 행동주의 - 끝없는 외침, 성난 대한민국 페미니스트
디지털 투사가 된 대한민국 여성들 │ 참을 만큼 참은 여성들이 정치에 참여하는 방법 │ 이 전쟁은 서막에 불과하다

6 #LGBT - 성소수자들의 반격, 레인보우 퍼레이드
성소수자, LGBT의 이해 │ 사회 진보와 함께하는 성소수자 정치학

7 #혼삶 - 가족은 없다! 혼자 즐기고 혼자 죽어가는 세상
가족이 사라지는 시대, 돈이 있어야 노후가 있다 │ 기계가 노동을 대신하고 스마트폰이 관계를 대신하는 세상

8 #기본소득 - 노동 종말의 암울한 예언 그리고 기본소득
4차 산업혁명과 노동 종말론 │ 기본소득과 미래의 노동정책 방향

9 #존중투쟁 - 가난해도 좋다, 우리를 무시하지 말라!
청년 세대의 새로운 목소리, “우리는 존중받고 싶다” │ 청년 세대의 선택과 정치가 할 일

10 #초라한 진보 정권 - 진보 정권의 시작은 창대하나 그 끝은 미약하다?
진보 정권을 탄생시킨 오바마, 올랑드 그리고 문재인 │ 미국과 프랑스의 오바마와 올랑드는 왜 실패했는가? │ 초라한 진보 정권, 성공으로 반전할까?

11 #보수의 재구성 - 절망의 끝자락에서 한국 보수는 일어설 수 있나?
보수의 몰락 그리고 또 다른 혁명의 시작 │ 보수 진영의 마지막 잎새는 떨어졌는가? │ 존경받는 진짜 보수가 되어야 하는 이유

12 #정치 개혁 - 다원주의 정치의 길목, 연동형 비례대표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다당제 정치는 가능한가? │ 여소야대의 딜레마와 불행한 대통령 │ 제왕적 대통령제 폐단을 극복하는 헌법 개정 방안은?

13 #한반도 평화 체제 - 한반도 70년 만의 대격변, 평화냐 통일이냐?
한반도 70년 대결 체제가 수명을 다해가고 있다 │ 비핵화의 험난한 여정과 폭발 직전의 뇌관 ‘남남 갈등’ │ 우리의 목표는 평화인가 아니면 통일인가?

에필로그 - 디지털 소통은 ‘주인의 무능’을 폭로하는 데 가장 유능하다

출판사 서평

수많은 담론과 디지털 대중의 힘이 격돌하는 13개의 ‘대전장(大戰場)’
- 인류가 단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시대를 가로지르는 우리 정치×사회의 쟁점 읽기
“인류가 가보지 못한 새 길을 가고 있다.”는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의 통찰은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를 압축적으로 제시한다. 소통 패러다임의 대변화가 우리 사회를 ‘난맥상의 회오리’로 이끌고 있다는 이 책의 관점은 온갖 이슈와 뉴스가 넘쳐나는 우리 사회의 이면은 물론 그 자간을 읽는 유용한 프레임을 제공한다. 몇 년 전까지도 우리 사회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성소수자들의 조직적 결집과 격렬한 구호는 디지털 소통시대에서만이 가능한 새로운 풍경이 틀림없다. SNS 광풍이 휩쓸고 간 언저리에 볼품없이 자리 잡은 기존 매스미디어의 초라한 몰골과 SNS 여론 앞에 숨도 제대로 쉬지 못하는 정당정치의 민낯은 우리 시대를 상징하는 표상으로도 손색이 없어 보인다. ‘여혐’ 대 ‘남혐’이라는 대립 구도의 양상까지 보이고 있는 젠더 전쟁과 거침없이 터져 나오는 페미니즘 행동주의의 돌출, 성소수자의 인권을 둘러싼 갈등 등도 여기서 다루고 있는 뜨거운 쟁점이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는 부분은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의 경계를 허물어버린 디지털 소통혁명의 파괴력과 이에 따른 정치·사회적 변화상이다. 그 연장선에서 저자는 여론의 형성 과정에 주목한다. 이에 따르면 언론 등의 미디어를 장악한 엘리트와 기득권층에서 만들어졌던 사회 여론 조성의 메커니즘이 사실상 붕괴된 것이다. 이는 곧 SNS 공간에서 형성된 가공할 여론이 정치 지형을 좌우하는 중심축으로 이미 자리 잡았다는 방증인 셈이다. 대중의 공감까지 디지털화하는 소통 플랫폼의 전면적인 등장은 디지털 대중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만 있다면 언제든지 디지털 관계망을 통해 강력한 여론들을 형성하고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회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음을 가리킨다. 최근 우리 사회를 광풍처럼 휘몰아치고 있는 SNS 포퓰리즘의 분출과 팬덤정치의 전성시대 역시 앞서 언급한 ‘인류가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길목’에서 겪고 있는 구체적인 징후로 보는 게 이 책의 시선이다. 이 대목에서 저자는 정보 공유를 통한 새로운 시대로의 대전환이 갖는 디지털 민주주의의 가능성에 주목하면서도 디지털 연옥으로 바뀌어가는 ‘광기와 분열상’의 SNS 소통 메커니즘의 폐해를 우려한다. 우리 아니면 모두 적이 되는 광기어린 팬덤의 딜레마를 지적한 것이다.
또한 디지털 대중이 소통과 공감의 네트워크를 장악한 우리 사회의 또 다른 이면을 보여주는 로컬리즘의 부상, 노동 종말 시대의 암울한 예언의 대척점에서 제기되는 기본소득 논쟁, 혼자서 즐기고 혼자서 죽어가는 ‘혼삶’의 사회상 역시 이 책에서 흥미롭게 다루는 주제다. 여기에 더해 글로벌 자본주의의 냉혹한 논리가 강제하는 대중들의 궁핍한 삶에서 생성된 가치관의 변화상도 엿볼 수 있다. 성공을 위한 삶이 아니라 최소한의 존중만 받았으면 한다는 ‘존중투쟁’이 대표적이다. 이는 기존의 가치 체계로는 본질적 접근이 어렵다는 점에서 디지털 소통혁명의 시대를 관측하는 유력한 단서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거물급 정치인들의 ‘여의도 과외선생’이 내다본 대한민국 아젠다
- 촛불혁명 이후, 디지털 대중이 이끄는 대한민국 메가 키워드
대중정치 연구자이자 여론조사 전문가인 저자는 거물급 정치인들의 ‘여의도 과외선생’으로 불릴 정도로 정치 평론의 실력자로 알려져 있다. 그런 이유로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 중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부분은 단연 2020년 총선과 2022년 대선으로 이어지는 격동의 정치 흐름과 그 전망에 관한 이야기다. 저자는 촛불혁명이 “대중의 분노와 디지털 소통혁명의 만남 속에서 탄생했다.”고 말하면서 향후 펼쳐질-엄격히 말하자면 지금도 진행 중인- 대회전의 전장(戰場)에서 13가지 핫이슈가 중층적이며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펼쳐질 것이라 관측한다. 그중에서 글로벌 자본주의하에서 성공적인 진보 정권을 만들어갈 수 있느냐 하는 대목이 가장 눈길을 끈다. 대중들의 열광적인 지지와 환호 속에 등장한 진보 정권이 창대한 시작에도 불구하고 그 끝이 초라했던 세계사적 정치 흐름이 이 같은 관측의 배경이 된다. 혜성같이 등장하며 전 세계인의 인기를 한 몸에 받았던 미국의 오마바 대통령과 프랑스의 올랑드 대통령의 실패 사례는 진보 정권의 성공 가능성과 과제를 추출하는 데 유용한 잣대가 될 것이다. 역대 정권에서 엄두조차 내지 못했던 엘리트 카르텔을 겨냥한 과단한 개혁과 거침없는 한반도 평화 외교전을 통해 압도적인 지지율을 구가했던 문재인 정부의 화려한 출발 역시 두 사례와 맥락이 닿아 있기 때문이다. 무능한 순수와 타락한 지혜, 차가운 현실과 열정적 대중 사이에서의 균형감을 갖는 게 중요하다는 저자의 지적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최근 민생 문제의 악화와 북미회담의 지체 등으로 지지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험난한 여정에 대한 분석틀 역시 이 책을 읽는 주요 포인트가 될 것이다. 그리고 대중에게 아무런 감동을 주지 못하고 있는 보수 집단의 재구성에 대한 방향 제시와 거대 양당 체제에서 다당제의 가능성을 열어가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분석 역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덧붙여 적폐 청산의 대상이 사람이 아닌 낡은 제도와 관행이 되어야 한다는 저자의 시선은 적폐 청산 프레임의 실패에 따른 후폭풍이 막대할 것이라는 우려와 맞물려 곱씹어봐야 할 대목이다.


◎ 책 속으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진화는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디지털 콘텐츠와 모바일이 결합된 새로운 플랫폼, 즉 스마트폰은 사회관계망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통해 자신의 위력을 기하급수적으로 배가시키고 있다. 사람들은 디지털 공간에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곧바로 표출해 무서운 속도로 여론을 만들어낸다. 여론이 만들어지면 이에 동의하는 실천력 있는 여론 대중이 엄청난 속도와 규모로 뒤따라 조직된다.
「프롤로그-키워드로 전망하는 초소통사회 대한민국」

몸과 스마트폰이 하나가 됐다. 정보통신혁명이 시작된 것은 오래됐지만 우리의 삶을 가장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것은 스마트폰의 등장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신체와 통신 그리고 컴퓨터를 하나로 결합시켰다.
「1 #SNS 포퓰리즘 - SNS 광풍이 연출한 새로운 세상, 초소통사회」

초소통혁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SNS가 여론을 형성하는 과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SNS는 물론 인터넷과 스마트폰 이용을 하지 않는 사람도 SNS 여론 형성에 자유롭지 못할 정도로 새로운 소통혁명은 우리 사회를 압도적으로 장악해가고 있다.
「1 #SNS 포퓰리즘 - SNS 광풍이 연출한 새로운 세상, 초소통사회」

대중적 인기는 물론이고 조직과 자금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치권은 대중문화 속의 팬덤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동시에 새로운 세대들의 팬덤 문화가 자연스럽게 정치인을 대하는 방식에로도 옮아갔다고 볼 수도 있다. 이처럼 대중문화에서의 팬덤이 정치 영역을 재점유하면서 만들어진 변화는 결코 가볍지 않다.
「2 #예능정치 - 정치예능주의와 새로운 저항문화의 콜라보」

무엇인가를 좋아하게 되면 그 대상과 함께 무엇인가를 만들려고 하는 것이 오늘날 젊은 층의 대세적인 정서이다. 팬들은 함께 다니며 단체로 관람하고 열렬히 응원하는 하나의 네트워크이자 문화 공동체가 되어버렸다. 어느덧 이러한 팬들을 아이돌뿐만 아니라 정치인들도 거느리는 시대가 도래했다. 바로 대중정치의 중심 영역을 점령한 정치팬덤이다.
「3 #정치팬덤 - 정치팬덤의 시대, 분열과 갈등의 거점이 되나?」

로컬리즘(localism)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지역공동체 중심의 정치는 내 삶을 바꾸는 정치, 즉 생활정치 패러다임에서 가장 핵심적이다. 과연 로컬리즘이 극단적인 이념정치를 넘어서 새로운 정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4 #로컬리즘 - 지역정치의 재탄생, 이제는 로컬리즘이다!」

페미니스트들의 투쟁은 집과 사무실 그리고 거리 곳곳에서 보통 여성들이 참여해 이뤄지고 있다. 조용했던 여성들은 온라인 공간에 삼삼오오 모여들어 남성들을 성토하기 시작했다. 이내 목소리를 키우고 행동에 나섰다. 그들은 ‘남성의 짝’이라는 정체성을 버리는 대신 여성이 스스로 당당하게 존재함을 선언했다.
「5 #페미니즘 행동주의 - 끝없는 외침, 성난 대한민국 페미니스트」

우리 사회의 대결이 다양해지고 있다. 세상을 둘로 나누던 선악의 전선 대신 이제 곳곳에서 나 자신을 위한 싸움이 많아진다는 얘기이다. 우리 사회에는 스스로의 권익을 확보하려는 여러 소수자가 있다. 그중 성소수자로서 대표적인 이들이 무지개(rainbow)연대라고도 불리는 동성애 커뮤니티이다.
「6 #LGBT - 성소수자들의 반격, 레인보우 퍼레이드」

혼족 문화의 부상은 디지털 소통혁명과 관련이 깊다. 또 모든 삶의 기준과 즐거움이 물질과 서비스의 소비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사회 시스템의 변화에서 만들어진 것일 수 있다. 또 디지털 환상세계가 만든 관계가 오프라인의 관계보다 항상 즐겁기 때문일 수도 있다.
「7 #혼삶 - 가족은 없다! 혼자 즐기고 혼자 죽어가는 세상」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의 빈부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아직도 국가 예산 중 복지에 투입하는 비율이 충분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또 노동시간을 줄이고 임금을 올림으로써 적게 일하고 많이 받는 선진국형 직장인의 삶도 궁극적으로 우리가 가야 할 방향임은 분명하다.
「8 #기본소득 - 노동 종말의 암울한 예언 그리고 기본소득」

초소통사회에 진입하면서 비밀이 있을 수 없는 시대로 흘러가고 있다. 은폐도 원천적으로 불가능해졌다. 이런 갑들의 수난시대의 또 다른 배경에는 인권 개념의 확산과 사람에 대한 존중을 중시하는 사회 전반의 분위기 변화가 자리 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9 #존중투쟁 - 가난해도 좋다, 무시하지만 마라!」

지친 대중에 화답해 글로벌 자본주의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민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 이것이 시작은 창대하나 그 끝이 초라할 수 있는 진보 정권의 함정이다.
「10 #초라한 진보 집권 - 진보 정권의 시작은 창대하나 그 끝은 미약하다?」

세월호 사건을 통해 보수 진영이 새겨야 할 부분 중 하나는 정치권력이 대중의 입을 막는 것에 대해 두려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불통’이라는 말로 압축되었던 박근혜 정부의 소통에 대한 억압은 이후 정치적 재앙이 되었다. 억압이 있는 곳에 저항이 있음은 우리 정치사에서 모든 대중혁명이 결국 권위주의 정권에서 일어났다는 것만 봐도 금방 알 수 있다.
「11 #보수의 재구성 - 절망의 끝자락에서 한국 보수는 일어설 수 있나?」

“선거제도만 바꿀 수 있다면 국회에서 물구나무라도 서겠다.” 최근 국회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을 맡은 심상정 의원이 전한 고 노회찬 전 의원의 생전의 바람이다. 정치개혁특위는 21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제도를 논의하기 위해 국회에 설치된 특별위원회이다. 여기서 논의되는 정치 개혁의 중대 사안은 크게 중대선거구제와 연동형 비례대표제이다.
「12 #정치 개혁 - 다원주의 정치의 길목, 연동형 비례대표제」

통일 대 평화와 같은 대립 구도는 법적 제도적 문제인 동시에 학술적인 이념 논쟁이다. 더 현실적인 본격적 남남 갈등은 정치 갈등이다. 보수와 진보 간의 양보할 수 없는 대결인 것이다.
「13 #한반도 평화 체제 - 한반도 70년 만의 대격변, 평화냐 통일이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