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읽는 명심보감 : 나를 깨우는 인문학 5

범립본 | 레몬북스 | 2018년 09월 17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명심보감』의 간결한 문장 안에 담긴 선인들의 보배로운 말과 글은 인격 수양을 돕고, 우리 선인들이 인생의 잠언서로 삼아 왔다. 여기에 수록된 현인들의 지혜는 유교·불교·도교 등의 내용을 아우르며 인간의 보편적인 윤리도덕을 강조하고, 인간 본연의 착한 심성을 강조했다.

저자소개

저자 : 범립본
范立本
원나라 말기, 지금의 절강성 항주인 무림武林 출신의 학자로 자는 종도從道이다. 자세한 생애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정계에 진출하기보다 지방 향촌이나 산림에 은거하며 후학들을 교육하고 저술 활동을 하면서 일생을 마친 선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말 추적秋適이 편제한 초략본抄略本이 유행하면서 『명심보감明心寶鑑』의 저자를 추적으로 간주했지만 1970년대 초, 단종 때 찍어낸 범립본의 완본이 발견되었다. 『명심보감』 외에 제가齊家의 중요성을 역설한 『치가절요治家節要』 등의 책을 남겼다.

역자소개

편저 : 김선옥
철학박사, 동양미학 전공, 충남당진 출생.성균대학교에서 동양철학과 예술 및 미학을 전공하였다, 다년간 문화재 전문위원을 역임하였으며, 성균관대학교, 경기대학교 등에서 동양철학과 예술,그리고 미학 , 동양문화에 관하여 연구 및 강의를 하고 있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목차소개

繼善篇
계선편

天命篇
천명편

順命篇
순명편

孝行篇
효행편

正己篇
정기편

安分篇
안분편

存心篇
존심편

戒性篇
계성편

勤學篇
근학편

訓子篇
훈자편

省心篇 上
성심편 상

省心篇 下
성심편 하

立敎篇
입교편

治政篇
치정편

治家篇
치가편

安義篇
안의편

遵禮篇
준례편

言語篇
언어편

交友篇
교우편

婦行篇
부행편

增補篇
증보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