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왜 꾸미는 걸까?

아름다움을 찾는 화장 문화사

정해영 | 논장 | 2018년 08월 3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꾸미는 이유는 뭘까?
아름다움의 기준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달라졌을까?
외모 지상주의와 초등학생 화장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자존감과 자신감은 어디에서 올까?
‘꾸미는 행위’에 대해 근원적이고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며
미(美)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갖게 하는 인문교양서.
유행과 모방,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서
자기중심을 잃지 않게 하는, 교육 현장에 꼭 필요한 책.

■ 초등학생 화장, 어떻게 볼 것인가?
“어린 나이에 화장하는 건 외모에 집착하게 해 학업을 방해할 수 있다.”
“적절히 꾸미는 건 자신감을 갖게 하므로 자율성에 맡기는 게 좋다.”
초등학생 색조 화장에 대한 찬반 논란이 거세다.
어떤 사람은 쉽게 찬성하고 어떤 사람은 격렬히 반대한다.
누구는 민낯이 더 예쁘니 좀 더 커서 하라 훈계하고,
다른 누구는 아이들의 개성과 자율을 존중하자 한다.
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의 많은 걱정을 사는 ‘초등학생 화장’이라는
사회적 현상의 이면에는 무엇이 있을까?
찬성과 반대, 긍정과 부정의 이분법을 넘어,
내 몸과 내 삶의 주인으로 책임 있게 판단하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지혜를 가질 수는 없을까?

✤ 개학이 코앞인데, 탐방 보고서를 아직 쓰지 못한 솔기는 삼촌과 함께 전시회로 향한다. 그림을 통해 동서양 꾸밈의 역사를 소개하는 ‘사람은 왜 꾸미는 걸까?’라는 전시회이다. 친절한 도슨트 언니의 안내와 오디오 설명을 들으며 솔기와 삼촌은 서양관, 동양관, 현대관을 차례로 관람한다. 원시 시대부터 현대까지 각 시대별로 전시된 그림을 보며 솔기는 ‘사람은 왜 무리해서라도 예뻐지려고 할까?’, ‘예쁘다는 기준은 누가 정할까?’, ‘진정한 아름다움은 뭘까?’ 같은 문제의식을 느낀다. 자연스럽게 납 화장이나 코르셋이나 전족 같은 꾸미는 행위가 때로는 목숨을 위협하기도 하고 때로는 관습이라는 이름으로 강요되기도 한 사례들을 접하면서 아름다움을 좇는 일이 개인적인 욕망의 반영을 넘어 한 사회의 역사와 문화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깨닫는다.
솔기는 탐방 보고서를 쓰면서 다른 사람의 기준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사랑하며 만족하는 삶을 살겠다고 다짐한다.

■ 동서양 문화의 비교, 역사와 사회 공부에 두루 도움 되는 다채로운 지식
맨 처음 화장은 어떻게 시작했을까? 마오리 부족은 신분과 계급, 소속된 부족을 나타내기 위해 얼굴에 문신을 했다. 넓은 사막에 사는 이집트 사람들은 벌레와 모래바람을 막기 위해 눈가에 검은 화장을 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치장으로서의 화장이 발달했고, 다양한 화장법도 개발되었다.
시대에 따라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이 조금씩 변하기도 하였다. 얼굴에 화장을 하는 걸 죄악시하는 시대도 있었고, 화려한 가발과 밀가루로 머리를 치장하던 시대도 있었다. 동양과 서양이 궤를 같이 하기도 달리 하기도 하면서, 전 세계 화장 문화는 20세기 들어서 하나의 흐름을 이루었다. 맨다리에 화장을 했던 제2차 세계대전 때의 여성들, 기성세대의 삶의 방식을 거부한 히피족, 1980년대의 펑크족 등등 화장의 역사는 시대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십자군 전쟁, 시민 혁명, 세계 대공황 등 세계사의 굵직한 사건들과 사회상을 훑는 동안 간략하게나마 그 시대를 들여다보며 우리네 삶과 문화를 한층 넓어진 시선으로 바라보게 된다.

■ 토론 수업에 적합한, 교육 현장에서 꼭 필요한 책
원론적으로 옳다 그르다를 떠나 이미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일상에 화장이 들어와 있다. 화장 자체를 막을 수 없다고 판단한 식약처는 아예 올바른 화장품 사용법에 대해 순회강연을 통해 이른 나이 화장의 역효과를 줄이려고 한다.
하지만 보다 더 근본적인 대안은 아이들에게 화장이라는 아름다움 추구 현상의 본질을 들여다볼 통찰력을 가지게 하는 일 아닐까. 그래서 누구에게나 있는 자신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스스로를 사랑할 줄 아는 내면의 힘을 키우도록 돕는 게 아닐까.
《사람은 왜 꾸미는 걸까?》는 이런 교육 현장의 우려에 근본적인 대안을 함께 찾아가는, 현실적이면서 본질적인, 대중적이면서 깊이 있는 내용을 갖춘 어린이 인문교양서이다.
‘초등학생 화장, 어떻게 볼까?’를 비롯해 ‘사람은 왜 꾸미는 걸까?’, ‘절대적인 미의 기준이 있을까?’, ‘화장은 개인의 욕망일까, 사회적 강요일까?’ 등 다양한 토론 주제가 배경 지식과 함께 풍부하고도 흥미롭게 담겨 있어, 선생님은 아이들을 지도하는 데, 아이들은 또래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데 아주 적합한 토론 교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그동안 무비판적으로 수용했던 모든 유행과 모방과 겉모습만을 우선시하는 행동을 조금은 비판적으로 바라볼 줄 아는 문제의식의 단초를 제공한다.

■ 명화, 해설, 인터뷰, 게시판 등 친근한 구성
《사람은 왜 꾸미는 걸까?》의 동양관과 서양관의 그림은 한 폭 한 폭 명화를 바탕으로 채색과 오려붙이기 방식으로 정성껏 새로 그렸다. 익숙하기도 생소하기도 한 명화를 ‘꾸밈과 화장’이라는 코드로 새롭게 바라보며 명화에 담긴 시대상을 읽는 경험은 자칫 교과서적으로만 다가오던 명화를 좀 다르게 더 넓게 감상할 수 있는 지점이다.
도슨트의 차분한 설명, 엘리자베스 여왕이나 서태후 인터뷰, 신여성 클로즈업 등의 구성은 실제 전시 관람에서 안내라도 받는 듯 생소할 수도 있는 지식을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게 한다. 그 외에 오래전 신문이나 잡지 사진 등 귀한 자료를 꼼꼼히 찾아 실어서 문화사를 담은 어린이 인문 교양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 진정한 아름다움을 찾아서
아름다움이란 뭘까? 지금은 비상식이 돼 버린 납이나 수은 화장, 이를 검게 물들이거나 머리에 밀가루를 뿌리는 등의 행위가 그 시대에는 상식이었듯, 우리 사회를 휩쓰는 외모 지상주의 열풍도 먼 훗날에는 어리석고 우습게 보일지 모른다. 남의 시선이나 평가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며 당당하게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모습이 진정한 아름다움의 한 모습이 아닐까?
특히 호기심이 많고 또래 무리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심리가 강한 10대 아이들에게 《사람은 왜 꾸미는 걸까?》는 자신감과 자존감, 나아가 행복한 삶에 대해 고민하게 하는 진정한 문제작이다.

저자소개

★ 글 ․ 그림 정해영
대학에서 의류직물학과 산업미술을 공부했다. 패션디자이너로 일을 했고,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책을 만든다. 특히 사람들의 삶과 문화, 무심히 지나치기 쉬운 일상의 작은 소재에 담긴 이야기에 관심이 많아 그에 대해 공부하고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표현하려 노력한다. 《사람은 왜 꾸미는 걸까?》는 어린이들이 아름다움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성껏 쓰고 그렸다. 그동안 펴낸 책들 중 《누구 발일까?》, 《무엇을 할까?》, 《가면》은 리듬감 있는 글과 화사한 그림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그 외에 《패션, 역사를 만나다》, 《패션, 세계를 만나다》를 쓰고 그렸다.

목차소개

목차

전시장으로
사람은 왜 꾸미는 걸까?
서양 화장의 역사
땡볕, 모래바람도 문제없어
사람 몸만큼 아름다운 것이 또 있을까?
우린 화려한 게 좋아
화장이 죄라고?
신에서 인간으로
인물 포커스 - 엘리자베스 1세
이 정도는 돼야 꾸몄다고 할 수 있지
머리에 밀가루는 왜 뿌리셨나?
아파 보이는 화장이 대세
아름다움은 당당함에 있어
동양 화장의 역사
빨간 연지를 두 뺨에 콕!
화랑이 꽃미남이었다고?
눈, 코, 입을 또렷하게
화장보다 몸가짐이 우선
서양 화장이 들어오다
클로즈업-신여성
풍만한 모습이 아름다워
` 단아함에서 찾은 아름다움
소극적인 모습이 아름다워
인터뷰-서 태후
감춤에 아름다움이 있다
얼굴은 희게 이는 검게
현대의 화장, 그 100년
아름다움이란 뭘까?
집으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