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세대를 위한 우리고전문학 강의 - 토끼전 (무료 강의록)

배수찬 글,강의/정성화 그림 | 계림북스 | 2007년 11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토끼전』은 용궁에 가서 벼락출세를 해 보려다 곤경에 빠지는 토끼의 허황된 욕심과 토끼를 꼬드겨 용왕의 약으로 쓸 간을 얻어내려는 자라의 음모가 어우러진 한판 승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승자는 익히 알려진대로 토끼입니다. 그러나 『토끼전』이 한편의 우화에 머무르는 것은 아닙니다. 용왕의 병이라는 것이 백성들의 민생을 고민하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고심하다 과로로 생겼느냐 하면 오히려 놀랍게도 세속적인 쾌락을 추구한 대가로 얻은 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용왕이 그 세속적인 쾌락을 남기고 세상을 떠나기가 아쉬워 어찌어찌 얻어낸 처방전이 바로 죄없는 토끼의 간인 것입니다. 이 우화는 생각보다 정치적입니다. 『토끼전』은 권력을 가진 부패한 지배 계층과 가진 것도 내세울 것 없지만 떳떳한 서민의 대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본문 사이사이 첨부된 강의에서는 『토끼전』에서 토끼의 간이 상징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고, 『토끼전』에 나타난 대립 관계와 『토끼전』이 오늘날 의미하는 것 등에 대한 명강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저자소개

글 : 배수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고전문학을 전공하고, 국어교육과 대학원에서 문학교육과 작문교육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인명여자고등학교 교사를 지냈으며, 현재 상명대,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고전산문을 교육의 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림 : 정성화
경남 통영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했다. 밝고 명랑한 색채와 기발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그림으로 제1회 한국 안데르센상 출판미술 부문 최우수상, 제14회 국제 노마 콩쿠르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 부문 3위에 입상했다. 그린 책으로 『만국기 소년』, 『아무한테도 말하지 마세요』, 『재주 많은 삼형제』 등이 있다.

목차소개

?제일장 - 병든 동해 용왕
?제이장 - 별주부의 호언장담
?제삼장 - 토끼를 찾아서

논술세대를 위한 우리고전문학 강의_ 1교시 : 의 시작

?제사장 - 드디어 토끼와 만나다
?제오장 - 물 위 세상의 재미
?제육장 - 물 위 세상의 어려움
?제칠장 - 별주부의 용궁 자랑
?제팔장 - 토끼의 관상

논술세대를 위한 우리고전문학 강의_ 2교시 : 이 바라본 세상

?제구장 - 마지막 설득
?제십장 - 속아 넘어간 토끼
?제십일장 - 별주부의 해몽
?제십이장 - 너구리의 충고
?제십삼장 - 용궁 가는 토끼

논술세대를 위한 우리고전문학 강의_ 3교시 : 약자의 대변인, 토끼

?제십사장 - 죽음의 문턱에서
?제십오장 - 토끼의 꾀에 혹하다
?제십육장 - 홀딱 속아 넘어간 용왕
?제십칠장 - 달아난 토끼

논술세대를 위한 우리고전문학 강의_4교시 : 반복과 대립

논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