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 인문학에 길을 묻다!

친구들 | e퍼플 | 2018년 09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딱히 경력을 개발할 것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는 듯 하다. 그래도 다변화 되어가는 현대 사회를 보면 그냥 손 놓고 있기에는 허전한 느낌이다. 그러다가도 어느 날 문득 뭔가 하고 싶은 일이 떠오를 때가 있다.
막상 그때 일을 시작하려면 본인 생각에 요즘 흔한 말로 딱 2% 부족함을 느낀다. 그 부족함 때문에 이리저리 궁리하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지나고 보면 2% 부족한 것이 아니라 매우 많이 부족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경력개발이란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고 현재의 직무와 연계하여 더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다변화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멀티플레이어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
조직에서는 필요한 요구조건을 Job Description(직무기술서, 職務記述書), Job Specification(직무명세서, 職務明細書)에 제시하기도 한다. 구직을 하는 경우는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경력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기반으로 Job Enrichment(직무충실화, 職務充實化)를 통해서 전문가가 되기도 하고, Job Enlargement (직무확대, 職務擴大)를 통해서 멀티플레이어가 되기도 한다.
현재의 일 또는 하고 싶은 일을 중심으로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면 향후 나의 미래 비전이 되기도 한다. 현실적으로 현업에 쫓기다 보면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기 어렵다.
10년 후에도 “이 일을 할 수 있을까? 또는 열정적으로 하고 싶은 일인가?”를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게 살아 오지 못했다. 이미 주어진 틀만 따라 가도 큰 문제가 없었다. 아니 그래야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사회 통념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편안히 살아 왔다. 그것을 벗어나려면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인지 1년이나 한달 계획도 세워 보지 않았고, 세웠던들 실천해 본적이 없었다. 그런 마당에 10년을 준비한다는 것은 너무 무리인 듯하다. 또 누구에게는 경력개발이 새삼스러울 수 있다. 삶 자체가 경력이기 때문이다. 일상의 삶이 경력이기는 해도 어느 분야의 전문가로는 디테일이 부족할 수 있다.
결국 경력개발은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고 일종의 습관일 것이다. 현재의 나를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자기의 입지(Positioning)와 진로가 결정될 것이다. 나를 표현하고 찾아가는 것은 현재를 살아 가는 일을 정리하면서 발견하는 과정이다. 결국 인문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과거의 경력이 기술쟁이이든 문사철이든 우리의 미래 비전은 인문학에서 찾아야 한다.

저자소개

강익현, 김종섭(깃발), 김태광(듣는이), 나기권(펄펄), 박석연(백오리), 박현순, 송수연, 유현숙, 윤영애(나비장), 윤정현(행복스쿨), 이명옥, 이황희, 정하준(아지), 주세호, 최진국, 한명희

목차소개

CONTENTS
시작하는 말 4

제1화 덧씌워라! 6
제2화 왜, 인문학인가? 10
제3화 낯선 동네 그리고 고통의 학교 기억들 18
제4화 모바일 영상편집 어플 키네마스터 29
제5화 보이스 피싱 33
제6화 선택의 딜레마 38
제7화 그 한 발자국을 내 디디라고! 42
제8화 인생의 향연을 위한 영혼의 리듬소리 48
제9화 가슴이 찡하네요 51
제10화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는 미래 54
제11화 인간의 최고 아름다운 삶은 상선약수(上善若水)다! 67
제12화 나는 매일 아이와 함께 고래가 사는 숲으로 간다! 75
제13화 내가 좋아하는 것들 79
제14화 감정의 기복, 내리막이 있다면 오르막도 있다 89
제15화 삶의 여정 97
제16화 집안일과 성차별, 그리고 영성(1) 102
제17화 집안일과 성차별, 그리고 영성(2) 105
제18화 집안일과 성차별, 그리고 영성(3) 109
제19화 집안일과 성차별, 그리고 영성(4) 113
제20화 경력개발! 인문학에 길을 묻다 116

끝맺는 말 122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