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호르몬

습관과 의지를 지배하는 호르몬을 알면 ‘공부의 길’이 보인다

박민수, 박민근 | 21세기북스 | 2018년 09월 0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당신의 공부법에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중독을 몰입으로 바꾸는 호르몬의 비밀



◎ 도서 소개

당신의 공부법에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중독을 몰입으로 바꾸는 호르몬의 비밀

공부할 때 우리의 뇌에서는 여러 호르몬이 분비된다. 그중 세로토닌, 도파민, 옥시토신과 같은 몇 가지 중요 호르몬은 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이러한 몇 가지 주요 학습 관여 호르몬을 통칭해 공부호르몬이라고 부른다.
공부는 뇌에 공급되는 충분한 영양, 긍정적 태도와 마음가짐, 생활 습관 같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만드는 ‘호르몬 믹스’에 의해 지속된다. 각 요소의 최적 지점만 알면 누구나 최상의 호르몬 믹스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를 조화롭게 운영하는 것이 바로 공부호르몬 기반 학습이다. 이 책은 최상의 공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공부호르몬의 최적 지점부터 구체적인 스터디 계획표까지 공부호르몬을 깨우기 위한 실제적인 기술을 안내한다.




◎ 출판사 서평

공부는 의지나 IQ가 아니라 호르몬의 문제다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당신을 위한 가장 완벽한 공부법

“저는 머리가 나쁜가 봐요. 꾀부리지 않고 다른 사람만큼 열심히 공부했는데 남들보다 늦게 이해하고 시험 점수도 낮아요.”
공부가 잘 안돼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다. 많은 사람이 공부가 안 될 때 자신의 지능이나 의지를 탓하곤 한다. 하지만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연령대의 공부 상담을 하고 있는 박민수․박민근 저자는 공부 능력 부족으로 고민하는 사람 중 지능이 떨어지거나 노력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한다. 다만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호르몬의 작용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며, 두뇌 회로·건강·생활 습관을 체계적으로 재구성하면 누구나 공부능력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들은 사람들이 누구나 성능 좋은 두뇌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이야기한다. 다만 엄청나게 성능 좋은 뇌를 사용할 줄 몰라서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뿐이다. 사람들 대부분은 뇌 활용 매뉴얼을 잘 모를 뿐더러, 알더라도 제대로 쓰지 않아 공부에 실패한다. 제대로 된 매뉴얼을 따르면 누구나 공부능력자가 될 수 있다.

호르몬 사용법을 알면 공부가 쉬워진다

이 책에서는 무턱대고 열심히 한다고 공부를 잘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말한다. 효율적인 학습은 상당 부분 뇌 속 호르몬이 담당한다. 특히 세로토닌, 도파민, 옥시토신과 같은 몇 가지 중요 호르몬은 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 책에서는 몇 가지 주요 학습 관여 호르몬을 통칭해 공부호르몬이라고 부른다. 이 호르몬들의 유기적인 결합이 학습 능력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뇌의 성능을 강력하게 펌프질하는 것이 이 공부호르몬이다. 건강하지 않은 신체, 부정적인 마음이 지배하는 뇌에서는 공부호르몬이 고갈되고 만다.
공부호르몬은 학습 능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 긍정적인 공부 마인드, 건강한 생활 습관, 튼튼한 몸과 뛰어난 뇌의 힘은 공부호르몬이 활성화되게 만든다. 이 활성화된 공부호르몬이 공부에 대한 강한 의욕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공부를 떠올리면 행복감이 느껴지는 사람과 불안감이 느껴지는 사람의 차이는 공부호르몬이 가른다. 세로토닌, 도파민, 옥시토신 등과 같은 기쁨 호르몬과 공부가 단단하게 결합하면 누구나 새로운 지식에 강한 호기심, 학구열을 느끼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어른이 되어 시작하는 공부머리 깨우기 프로젝트

저자들은 최상의 공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공부호르몬의 최적 지점부터 구체적인 스터디 계획표까지 공부호르몬을 깨우기 위한 실제적인 기술을 안내한다. 공부를 잘하려면 우선 공부와 연결된 건강과 뇌, 자신의 마음부터 제대로 알아야 한다. 숲을 보지 못한 채 시험이나 학습법 같은 지엽적인 것에만 집중하면 공부는 실패하고 만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몸과 마음, 뇌의 조화로운 상태를 추구하고, 궁극적으로 공부호르몬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3단계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1단계는 혹사하고 있는 뇌를 쉬게 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공부를 못하는 진짜 이유를 아주 단순하게 요약하면, 잠을 제대로 자지 않는 데다 스마트폰에 뇌가 잠식돼 뇌의 능력이 크게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뇌를 온당한 방법으로 정상화하지 않는다면 학습 능력은 영원히 향상되지 않는다고 저자들은 경고한다.
2단계는 마음가짐 변화다. 최근에는 끈기나 패기 같은 심리 특성을 성취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말하는 학자들이 많다. 끈기 역시 타고나는 측면이 있긴 하지만, 만들어지고 훈련되는 부분이 더 크다. 개인의 자제력 역시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눈에 띄게 좋아질 수 있다. 다시 말해, 공부를 잘하려면 마음가짐을 바꾸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뜻이다.
3단계는 몸을 변화시켜 공부체질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마음은 뇌의 작동에 의해 생기고 뇌는 몸의 보호를 받는다. 몸을 망치면 뇌도, 마음도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 건강한 마음은 활력 넘치는 뇌가, 성능 좋은 뇌는 건강한 몸이 보장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는 실제로 독자들이 공부호르몬 깨우기 3단계를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7주 계획표를 제시한다. 각 주별로 실천사항과 점검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공부호르몬이 활성화되도록 도와줄 것이다.


◎ 책 속으로

효율적인 학습은 상당 부분 뇌 내 호르몬이 담당한다. 특히 세로토닌, 도파민, 옥시토신과 같은 몇 가지 중요 호르몬은 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이 책에서 몇 가지 주요 학습 관여 호르몬을 통칭해 공부호르몬이라고 부를 것이다. 이 호르몬들의 유기적인 결합이 학습 능력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가 가진 탁월한 성능의 뇌를 강력하게 펌프질하는 것이 이 공부호르몬이다.

9쪽, 프롤로그 공부는 의지나 IQ가 아니라 호르몬의 문제다



헛공부병은 이른바 공부를 비효율적으로 하는 병이다. 많은 한국인이 헛공부병을 앓고 있다. (중략) 헛공부병을 앓는 사람에게 ‘당신의 뇌에 문제가 있다’고 말하면 쉽게 믿지 않는다. 그들은 특별한 질병이 있는 것도 아닌데 과도하게 진단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한다. 하지만 특정 증상이 없더라도 뇌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낮은 집중력이 대표적인 문제다.

20쪽, 당신은 지금 헛공부를 하고 있다



실제로 공부호르몬이라는 학명이 붙은 호르몬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공부할 때 우리의 뇌에서는 여러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 호르몬은 공부를 하는 데 중요한 정도가 아니라 매우 막중한 역할을 한다. (중략) 공부호르몬은 뇌 기능과 학습 능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자다. 긍정적인 공부 마인드, 건강한 생활 습관, 튼튼한 몸과 뛰어난 뇌의 힘은 공부호르몬이 활성화되게 만든다. 이 활성화된 공부호르몬이 공부에 대한 강한 의욕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29쪽, 시작은 호기심이다



사람들이 공부를 못하는 진짜 이유를 아주 단순하게 요약하면, 잠을 제대로 자지 않는 데다 스마트폰에 뇌가 잠식돼 뇌의 능력이 크게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커피나 카페인 같은 것으로 각성시키려고 해도 평균 수준의 뇌 상태로 돌아가지 못하는 상태다. 뇌를 온당한 방법으로 정상화하지 않는다면 학습 능력은 영원히 향상되지 않을 것이다.

46쪽, 현대인의 뇌는 지쳐 있다



중독과 명확한 경계를 이루는 것이 몰입이다. 이 책에서 권하는 것은 공부 중독이 아니라 공부 몰입이다. 몰입은 몸과 마음, 그리고 뇌가 서로 조화와 평형을 이루는 일상에서 일어난다. 일, 삶, 공부, 관계, 운동이 서로를 견인하고 상승시키는 긍정적 순환을 만드는 것이 바로 몰입이다.

64쪽, 도파민의 두 얼굴



세로토닌 신경망은 도파민 신경망에 비해 뇌 전체에 비교적 넓게 분포한다. 따라서 도파민처럼 일시적인 짜릿한 기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와 사태 전반에 긍정감을 갖도록 만든다. 세로토닌이 만들어내는 집중은 평균적으로 90분 정도이며 1시간에서 2시간 사이에 우리는 최적의 몰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72쪽, 몰입호르몬, 세로토닌을 늘리자!



인간의 뇌는 탄력적이다. 몇 달 만에도 극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따른다면 말이다. 그 중심에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실제로 정서 지능(EQ)이 IQ보다 더 공부와 상관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또한 자제력이 학업 성취와 거의 정비례한다는 연구 결과도 산재한다.

100쪽, 공부는 지능의 문제가 아니다



공부애호감은 학습 동기의 중심이 되는 요소이긴 하지만 이것 역시 학습 동기의 전부가 될 수 없다. 공부호르몬이 뇌에서 샘솟는 단계로 나아가기까지는 상당 기간 전력을 다해 의지를 곧추세우는, 공부 의지 성장의 단계를 밟아야만 한다. 성인의 경우에는 아무리 짧아도 7주 이상 걸린다.

130쪽, 하고 싶어서 하는 공부가 진짜 공부다



인간은 유기체다. 마음은 뇌의 작동에 의해 생기고 뇌는 몸의 보호를 받는다. 몸을 망치면 뇌도, 마음도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 건강한 마음은 활력 넘치는 뇌가, 성능 좋은 뇌는 건강한 몸이 보장한다. 누구도 생로병사의 순환을 피해갈 수 없다. 그 순환을 좀 더 능숙하게 관리하고 조화롭게 대처하는 거시적 안목이 필요하다.

148쪽, 공부를 잘하는 몸이 따로 있다



이 학습 구조에서는 아래 단계 활동과 주체가 견실하게 활성화돼야만 그 위의 활동과 주체도 활성화될 수 있다. 즉 1층에 해당하는 몸의 활력과 건강 유지가 기본적인 토대를 이뤄야 다음 층에서 마음의 평정이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마음의 평정이 유지될 때 뇌의 활력을 높이는 활동 역시 왕성해질 수 있다.

201쪽, ‘공부 뇌’를 완성하는 기간, 7주

저자소개

이름: 박민수
약력: 서울ND의원 원장의료 현장에서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전 연령대의 공부 상담을 하며, 뇌와 호르몬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자는 공부 능력 부족으로 상담실을 찾는 사람 중 지능이 떨어지거나 노력이 부족해서 공부가 안 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한다. 다만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호르몬의 작용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며, 두뇌 회로·건강·생활 습관을 체계적으로 재구성하면 누구나 공부능력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서울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보건학 석사, 서울대에서 의학박사를 취득했으며,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전임의를 역임했다. 현재 서울ND의원 원장이자 우리아이 몸맘뇌 성장센터 센터장이다. KBS <여유만만> MBC <기분 좋은 날> SBS <좋은 아침>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닥터 지바고> 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 등 여러 방송에 출연해 호르몬, 생체나이 등 다양한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내 몸 경영》 《10년 젊게 10년 더 사는 지금 10분의 힘》 《잘못된 입맛이 내 몸을 망친다》 《미각 교정 다이어트》 《거꾸로 식사법》 《거꾸로 나이법》 《몸 마음 뇌가 튼튼한 아이》 《골든 사인 30》등이 있다.
호르몬 연구 및 대국민 전파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권위자이며, 동생 박민근 교수와 함께 건강한 심신 발달과 치료, 과학적 학습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있다.



이름: 박민근약력: 박민근독서치료연구소 소장20년 넘게 현장에서 학업 상담과 학습 치료를 하며, 진로·학습·심리·뇌 과학이 통합된 입체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저자는 공부를 잘하려면 마음과 개성, 두뇌에 좀 더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심리문제와 학습기술 문제를 해결하면 누구나 자신의 공부 잠재력을 꽃 피울 수 있다고 확신한다. EBS 다큐프라임 〈공부 못하는 아이〉의 학습 멘토로 출연해 ‘공부 상처’로 학습의욕이 떨어진 학생들을 상담해 놀라운 변화를 이끌어낸 바 있다. 학습치료에 관심이 많은 강남 학부모 사이에서 꼭 한 번은 만나봐야 할 최고의 심리치료사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박민근독서치료연구소에서 문학과 철학, 심리상담을 융합한 인문치료로 마음을 다친 이들의 치유를 돕고 있다. 다년간 대형 심리상담센터의 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세종사이버대학교에서 ‘문학치료’를 강의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마음의 일기》 《심리치유 책읽기》 《나는 내 상처가 제일 아프다》 《성장의 독서》 《내가 공부를 못하는 진짜 이유》 《아이를 바꾸는 책읽기》 《공부에 욕심내는 아이, 공부에 싫증내는 아이》 등이 있다.
현재 우리아이 몸맘뇌 성장센터의 부센터장으로 있으며, 형 박민수 박사와 함께 건강한 심신 발달과 치료, 과학적 학습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공부는 의지나 IQ가 아니라 호르몬의 문제다

1장 당신이 공부를 못하는 진짜 이유
당신은 지금 헛공부를 하고 있다
시작은 호기심이다
‘공부호르몬’이 부족한 사람
아무 이유 없이 공부가 하기 싫다면
공부 거부감을 없애는 기초 워밍업

2장 공부호르몬 깨우기 1단계 : Brain, 지친 뇌에 휴식을 허하라
현대인의 뇌는 지쳐 있다
하나만 파는 것은 위험하다
[PLUS]뇌 편식을 막는 4가지 방법
도파민의 두 얼굴
몰입호르몬, 세로토닌을 늘리자!
공부한 것을 오래 남기는 법
[PLUS]뇌가 반기는 반복 학습 습관
뇌를 망치거나, 살리거나
명상이 뇌 능력을 향상시킨다

3장 공부호르몬 깨우기 2단계 : Mind, 앎의 즐거움을 되찾는 법
공부는 지능의 문제가 아니다
왜 나는 공부가 안되는 걸까?
[PLUS]낙관성을 높이는 특급 실천 방법
낮은 자존감은 의욕을 떨어뜨린다
심리를 이해하면 공부 기술이 보인다
하고 싶어서 하는 공부가 진짜 공부다
행복을 가져다주는 3D 독서법

4장 공부호르몬 깨우기 3단계 : Body, 공부체질을 만드는 비밀
공부를 잘하는 몸이 따로 있다
왜 공부할 때마다 초콜릿이 당길까?
머리를 깨우는 탄수화물 사용법
[PLUS]암기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7가지 특급 처방
자는 동안 복습되는 마법의 수면법
잠을 잘 때도 호르몬은 일한다
공부는 몸으로 하는 것
[PLUS]연령별 추천 운동
공부호르몬을 만드는 슈퍼 푸드

5장 실천편 : 평생 학습 습관을 완성하는 7주 공부법
‘공부 뇌’를 완성하는 기간, 7주
1주차. 시작은 일상에서부터
[1주차 핵심 TIP]생활 습관 변화 훈련
2주차. 공부에 매몰되지 않을 것
[2주차 핵심 TIP]공부호르몬을 만드는 독서 습관
3주차. 변화를 지속하게 해주는 힘
[3주차 핵심 TIP]긍정 심리 전략
4주차. 진정한 몰입이 뇌의 한계를 넓힌다
[4주차 핵심 TIP]몰입 독서 전략
5주차. 효율적인 학습 기술을 적용하자
[5주차 핵심 TIP]직무 학습 시 점검사항
6주차. 공부호르몬 부스팅
[6주차 핵심 TIP]심화 과정 BMB 기준
7주차. 지속 가능한 공부 몰입에 도전하다
[7주차 핵심 TIP]평생 공부 습관

부록 실전 BMB 스터디 계획표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