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작가만 아는 구성작가 되는 법

한소진 | 이펍코리아 | 2012년 03월 2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000원

판매가 4,000원

도서소개

요즘 TV 시청자들은 언제부터인가 ‘작가 언니’라는 말에 익숙해졌다. TV에서 유명한 MC들이 말끝마다 ‘작가 언니가 시켜서 한 거예요’라며 너스레를 떨기 때문이다.
TV의 모든 프로그램이 모두 작가의 대본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이제 아는 사람은 다 안다. 여기서 ‘작가 언니’란 바로 구성작가를 말한다. 즉,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각종 음악쇼, 토크쇼, 퀴즈쇼, 버라이어티쇼, 교양ㆍ정보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인데, 드라마 작가보다는 조금 젊기 때문에 ‘언니’라고 부르는 듯하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시청자들은 또 작가가 모두 ‘언니들 일색’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게 되었다. ‘작가 오빠’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아마도 《1박 2일》 등 인기 프로그램에서 남자 작가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지만 남자 작가가 몸으로 뛰는 모습을 보면서 작가가 글만 쓰는 이가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구성작가는 현장에까지 따라다니면서 아이디어를 뽑아내며 연기자들에게 더욱 재미를 추구하고 있는 사람이다. 대본을 쓰든 현장에서 아이디어를 내든, 이들을 우리는 TV 구성작가라고 명명한다.
이 책은 이런 구성작가를 지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다. 중견 방송작가이자 소설가인 저자가 경험을 바탕으로 썼다. 실제 대본의 사례도 볼 수 있다.

저자소개

중앙대 문예창작학과와 중앙대 대학원을 졸업했다(문학박사). 현재 프리랜서 다큐멘터리 및 드라마, 소설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숨어서 튀는 게 더 행복하다》, 《방송국 가는 길》, 《남자 줄에 서 있는 여자》, 《설화의 바다에서 퍼올린 한국 드라마》, 《모르는 여자》(드라마 선집), 《방송 대본, 이렇게 써라》, 《4천만 시청자를 확 사로잡는 방송 구성 대본 쓰기》, 《소설 선덕여왕》(2권), 《소설 정의공주》 등이 있다.

목차소개

제1장 구성작가에 대한 정보 몇 가지
1. 구성작가는 누구?
2. 구성작가는 언제부터 등장했을까?
3. 구성작가도 방송의 꽃이다
4. 구성작가의 고료는 얼마나 될까?
5. 구성작가는 어떻게 되나?

제2장 구성작가로 사는 일
1. 성격을 바꿔라
2. 구성작가는 스태프 중의 한 사람이되 세상을 볼 줄 알아야 한다

제3장 프로그램의 제작 과정
1. 기획
2. 시청자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 찾기
3. 기획안 쓰기

제4장 장르별 구성 방법
1. 스튜디오 프로그램
1) 교양정보 프로그램
2) 예능 토크쇼
2. 다큐멘터리
1) 휴먼 다큐멘터리
2) 시사 다큐멘터리

제5장 방송작가의 글쓰기
1. 문장의 객관성ㆍ보편성을 공부하라
2. 쉬운 문장으로 써라
3. 간결체를 목숨처럼 여겨라

맺음말

부록 : [방송문화진흥원 출품작] “한국의 춤, 그 매혹의 세계에 빠져들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