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이기는 힘

그들은 어떻게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는가

이지훈 | 21세기북스 | 2018년 07월 1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800원

전자책 정가 14,240원

판매가 14,240원

도서소개

대한민국 1% 리더들의 멘토 이지훈의 신작!
50만 부 판매신화 『혼창통』 두 번째 이야기
24개 기업, 96명 대가들의 위기 극복 드라마

“도망치지 마라, 포기하지 마라,
당신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 도서 소개

대한민국 1% 리더들의 멘토 이지훈의 신작!
50만 부 판매신화 『혼창통』 두 번째 이야기

24개 기업, 96명 대가들의 위기 극복 드라마!
그들은 어떻게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는가?
키루스 대왕부터 스티브 잡스까지, 인류의 고전 속 영웅들과 우리 시대 경영의 대가들은 고난의 순간을 어떻게 돌파했을까? 전작 『혼창통』으로 50만 부 판매 신화를 기록한 이지훈 저자가 후속작 『결국 이기는 힘』을 통해 날카로운 조언과 깊이 있는 통찰을 선사한다. 과거와 현재, 인문과 경영을 넘나들며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힘, 결국 이기는 힘의 정체를 밝히는 책이다. 역경을 딛고 일어선 리더들의 진정한 성공과 성취를 향한 여정이 펼쳐진다.
다년간 경제ž경영 분야 기자로 활동하고 조선일보 ‘위클리비즈’ 편집장을 지낸 저자는 전 세계 대가들을 직접 인터뷰한 경험과 고전과 문학, 영화 등의 스토리를 연결해 풍부한 읽을거리를 선사한다. 디즈니, 에어비앤비, 츠타야, 발뮤다 등 지금 가장 주목해야 할 기업들과 알렉산드로스 대왕부터 마스다 무네아키, 르 코르뷔지에, 나영석까지, 시대와 분야를 막론하고 오늘날 우리에게 깊은 영감을 선사하는 대가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위기관리 능력을 비롯해 창의적 발상의 원천,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까지, 경영 현장을 비롯해 저마다의 인생을 경영하는 모든 이들에게 현실적 솔루션을 제시한다. 현실의 벽에 부딪혀 좌절한 이들에게는 위로와 용기를, 더 큰 성공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한걸음 더 나아갈 기회를 선사하는 책이다.


◎ 출판사 서평

대기업 CEO, 창업자들이 신뢰하는 대한민국 1% 리더들의 멘토,
탁월한 비즈니스 스토리텔러 이지훈의 신작!
저자는 조선일보 ‘위클리비즈’ 편집장을 지내며 전 세계 대가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글로벌 뉴스를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1% 오피니언리더들의 멘토로 자리매김했다. 전작 『혼창통』이 저자의 취재와 인터뷰 경험을 집약한 것이라면 『결국 이기는 힘』은 경영의 사례에 고전 속 영웅들의 이야기를 연결해 더 깊은 통찰과 혜안을 보여주는 책이다.
이론보다 경험과 현장을 중시하는 저자는 고금의 고민과 현대의 고민을 병렬적으로 비교함으로써 리더의 덕목에 대한 지혜를 입체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왜 이렇게까지 힘들게 일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 때, 너무 강한 경쟁자를 만났을 때,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가야 할 때, 도저히 버티기 힘든 순간이 올 때 등, 누구나 한 번쯤 맞닥뜨리는 현실의 위기를 돌파할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경영의 교훈을 감동과 여운이 담긴 스토리로 재구성하여 기업의 CEO든 크고 작은 조직의 리더든, 저마다의 어려움을 안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이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지혜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저널리스트로서의 예리한 시각과 시대의 흐름에 대한 기민함, 거기에 직접 운영하는 세종대 최고경영자과정 ‘혼창통 아카데미’를 통해 기업 CEO와 임원, 스타트업 창업자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쌓은 현장 감각까지. 그것을 경영 이론이나 수식이 아닌 스토리로 풀어낸 신작 『결국 이기는 힘』은 독자들의 성공 여정을 이끌어줄 친절한 안내자이자 조력자가 되어줄 것이다.

날카로운 조언, 뜨거운 위로, 깊이 있는 통찰
돌아온 『혼창통』으로 한 차원 높은 성공을 쟁취하라!
성공한 이들의 스토리에는 공통된 공식이 있다. 이는 신화의 패턴과도 일치하며 영화부터 드라마, 게임에 이르기까지 모든 콘텐츠의 흥행 공식이기도 하다. 『결국 이기는 힘』은 이러한 성공의 원형, 성공의 본질을 현대의 경영 사례에 접목시켜 설명한 책이다. 저자는 성공의 패턴을 체계화하는 데서 나아가 영웅의 여정, 즉 성취의 과정에 집중한다. 이 과정에서 펼쳐지는 위기 상황과 그것을 지혜롭게 돌파한 기업 및 인물들의 사례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또한 〈반지의 제왕〉, 〈아이언맨〉, 『그리스인 조르바』 등의 영화와 문학 작품 등을 예로 들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큰 업적을 이룬 대가들은 공통적으로 위기의 순간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했다. 특히 이 책은 성취 이후에 또다시 찾아오는 시련에 주목한다. 개인적 성취를 넘어 사회와 소통하고, 가치에 대한 철학적 성찰로 자신의 한계를 넘어선 이들을 통해 한 차원 높은 성공에 대해 이야기한다.
영웅이 되기를 포기하는 시대, 모험 없는 안온한 삶이 로망이 된 시대다. 하지만 아무리 피하려 해도 도전은 닥쳐오고 누구나 시련을 겪기 마련이다. 이 책은 우리 삶을 영웅 신화에 빗대어 본다면 삶의 모든 순간을 더 의미 있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는 지금의 위기를 통해 성장할 수 있다는 용기를, 지금 자신의 삶에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더 큰 성공을 이루기 위해 나아갈 자극을 선사한다. 저마다의 상황에 처한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격려하며 한걸음 더 나아가도록 하는 책이다.

도망치지 마라, 포기하지 마라,
당신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2010년 출간된 『혼창통』은 50만 부 이상 판매되며 기업인들을 비롯해 예술, 스포츠, 공직 사회에 이르기까지 각계각층의 리더들을 열광시켜왔다. 신작『결국 이기는 힘』에는 혼창통에 담지 못한 이야기, 그간 업데이트된 기업과 인물 사례를 담아냈고 나아가 더 깊이 있는 사례와 확장된 세계관을 보여준다. 이미 전작을 통해 성공의 인자를 ‘사람을 움직이는 힘(혼)’, ‘어제보다 새로워지는 힘(창)’, ‘거대한 공감과 소통(통)’으로 체계화한 저자는 그것이 성공 스토리의 원형인 신화와 구성과 궤를 같이함을 발견했고, 그 정신을 책 곳곳에 담아냈다.
성공에 필요한 4가지 힘을 제시하는 이 책은 총 4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1막 ‘내 안의 영웅을 깨우는 힘’에서는 전 자신의 힘을 자각한 이들의 이야기가 펼쳐친다.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인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회장, 이단아로 낙인찍히면서도 사명의식을 놓지 않았던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의 등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2막 ‘한 차원 높이 도약하는 힘’에서는 카피라이터에서 책방 주인이 된 최인아 대표와 평범한 소재에서 특별함을 창조하는 나영석 PD 등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뉴 리더들을 소개한다. 또한 격변의 시대 속에서 무모하리만치 자신의 길을 닦은 디즈니 밥 아이거 회장, 소프트뱅크 손정의 대표 등의 이야기를 담았다.
3막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힘’에서는 버티는 힘 하나만으로 투자자들의 마음을 얻어낸 에어비앤비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 외로움이라는 리더의 숙명을 감내한 크세노폰과 알렉산드로스, 분노에 이성이 흔들리는 순간 기억해야 할 세네카의 충고 등을 소개한다.
4막 ‘나를 뛰어넘어 결국 이기는 힘’에서는 ‘일은 사랑의 실천’이라는 철학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제2의 전성기를 펼친 사티아 나델라, 자유와 질서의 조화로 세계에서 가장 창조적인 집단이 된 픽사의 사례 등을 통해 한계를 뛰어넘고 싶다면 세상과 소통을 이루어내야 함을 강조한다.
4차 산업혁명으로 급변하는 시대, 하지만 우리의 고민은 개별적이면서도 보편적이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시련은 알고 보면 앞서 다른 기업인들 혹은 수천 년 전 리더들이 이미 경험한 것이고, 그것을 지혜롭게 돌파한 자들만이 결국 진정한 성공을 쟁취해왔다. 『결국 이기는 힘』은 시대와 상황이 아무리 변해도 절대 변치 않는 성공의 인자와 성취의 과정을 추적한다. 나아가 바쁜 걸음을 잠시 멈추고 성공의 의미와 일의 목표를 반추하게 만드는, 깊은 통찰을 선사하는 책이다.



◎ 추천사

최인아(최인아책방 대표)
공무원을 선망하는 시대에 ‘영웅’이나 ‘모험’이 설 자리는 없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살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시련과 도전은 찾아온다.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의 저자에게 우리보다 먼저 고난을 겪고 또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이기는 법을 들어보자. 전쟁 같은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이 책에서 용기와 통찰을 얻기를, 진정한 영웅으로 거듭나기를!

김봉진(우아한형제들 대표)
‘배달의민족’ 창업 당시 저자의 전작인『혼창통』을 읽고 큰 도움을 받았다. 『결국 이기는 힘』은 초일류기업을 이끈 경영 대가들에게 인사이트를 찾는 데서 나아가 고전과 현대의 사례들을 연결하여 리더라면 갖춰야 할 덕목을 살펴본다. 창업자를 비롯해 지금보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를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 본문 중에서

현대 리더의 고민은 그리스 로마 고전에 등장하는 영웅, 정치인, 군인 등의 고민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함께 공부하던 리더들이 수천 년 전의 이야기에 웃고 우는 모습을 보면서, 케케묵은 고전의 어떤 면면이 저들의 공감을 자아내는지 궁금했다. 공감의 코드를 풀어낸다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았다. 고금의 고민을 병렬하고 비교함으로써 리더의 덕목에 대한 지혜를 입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10쪽 ‘저자 서문’ 중에서)

우리 모두는 어떤 의미에서 영웅이다. 자신의 노래를 부르려는 자, 자신의 시를 쓰려는 자, 자신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를 찾아나서는 자, 그들이 바로 영웅이다. 버티는 자, 그도 영웅이다. 아무리 안온한 삶을 원해도 삶은 내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시련은 늘 닥쳐오기 마련이고, 도전은 종종 우리의 등을 떠민다. 버티고 뛰어넘어야 한다. 그때 우리는 영웅이 된다. (20쪽 ‘인트로’ 중에서)

이나모리 가즈오는 “처음부터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선택해 평생 자신의 직업으로 삼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애석하게도 그런 사람은 1000명 중 한 명이 될까 말까다”라고 대답한다. 이어 그는 이렇게 말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추구하기보다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37쪽 ‘1장 소명_도저히 견딜 수 없으면 떠나라’ 중에서)

최인아 대표가 카피라이터로서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그녀는 창의성은 흔히 생각하듯 아주 기발한 데서 나오는 게 아니라고 말한다. 또한 “이 세상 모두가 아이디어의 재료”라고 말한다.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이 내게 신호를 보내는데 단지 내가 알아차리지 못할 뿐이다. 그것을 알아차리고 내 것으로 취하는가, 아니면 그냥 흘려보내는가 하는 점이 창조자가 되느냐, 범인凡人으로 남느냐를 결정한다. (97쪽 ‘3장 멘토_나를 이끌어줄 단 한 사람’ 중에서)

나영석 PD의 남다른 성취의 이면에는 혼창통이 작용하고 있다. 그는 신선함과 보편성, 새로운 것과 익숙한 것을 하나로 버무리는 데 지혜가 있으며, 일의 목적과 핵심 콘셉트를 정한 뒤 흔들리지 않고 집중한다. 또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겸손함과 후배들에게 기회의 장을 열어주는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 그를 당신의 멘토로 추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109쪽 ‘3장 멘토_나를 이끌어줄 단 한 사람’ 중에서)

밥 아이거는 디즈니의 가장 큰 사명을 “93년 전통을 존중함과 동시에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도전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디즈니의 핵심이 스토리인 것만은 변함이 없지만 그것을 전달하고 활용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다양하게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전통은 존중해야 하지만 숭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118쪽 ‘4장 통과_돌아올 수 없는 길에 서다’ 중에서)

발뮤다의 창업자 테라오 겐은 이렇게 말한다. “인생이란 뚫고 나갈 수 있다.” 그의 이야기를 접하면서 『그리스인 조르바』가 떠올랐다. 조르바는 “인생이란 가파른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는 법이지요. 분별 있는 사람이라면 브레이크를 써요. 그러나 나는 브레이크를 버린 지 오랩니다. 나는 꽈당 부딪치는 걸 두려워하지 않거든요”라고 말한다. (150쪽 ‘5장 시련_나약한 나와 대면하라’ 중에서)

사티아 나델라는 구성원들에게 개인의 삶과 일터의 삶이 공존할 수 있다고 외쳤다. “우리는 돈 때문에만 일하는 게 아닙니다. 자아실현을 위해 일합니다. 조직이 그것을 돕는 곳이 될 때 구성원과 조직 모두 성장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 성취에 머물지 않고 더 큰 사명에 눈뜨는 영웅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233쪽 ‘7장 귀환_더 큰 사명에 눈떠라’ 중에서)

플루타르코스는 비난의 여지없이 당당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둘 중 하나가 필요하다고 한다. 정직한 친구를 두는 것이 하나이고, 분노한 적을 두는 것이 다른 하나다. 친구는 솔직한 충고로, 적은 험담과 욕설로 내가 죄를 저지르는 것을 막는다. 그러나 문제는 정직한 친구를 찾기가 힘들다는 데 있다. 그에 대해 플루타르코스는 이렇게 말한다.
“이 시대에 우정은 거의 침묵으로 바뀌었고, 예전에 갖고 있던 자유로움을 잃어버렸다. 그것은 아첨에는 달변이지만, 충 고에는 눌변이다. 결국 우리는 적의 입을 통해서만 진실을 들을 수 있다.” (265쪽 ‘8장 부활_결국 나는 나로 설 것이다’ 중에서)
개인은 조직의 부속품이 아니다. 조직이 아무리 훌륭한 이상과 목표를 가지고 있어도 개인을 수단으로 다룬다면 개인은 불행해질 것이고, 결국 조직의 목표도 달성하기 힘들다. 자유와 질서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든다면 자발적으로 재미있게 일하면서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297쪽 ‘9장 융합_모험의 끝에서 새로운 세상을 만나다’ 중에서)

저자소개

이름: 이지훈
약력: 대기업 CEO와 임원, 창업자들이 신뢰하는 대한민국 1% 리더들의 멘토!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석사를 거쳐 한양대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조선일보》 경제부 금융팀장과 증권팀장, 경제부장을 거쳤으며, ‘위클리비즈’ 편집장을 지냈다. 프리미엄 경제섹션인 위클리비즈를 통해 저자는 전 세계 경영의 대가들을 인터뷰하고 글로벌 뉴스를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1% 오피니언리더들의 멘토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같은 학교 최고경영자과정 ‘혼창통 아카데미’의 주임교수로서 기업 CEO 및 임원진들에게 필요한 강의를 엄선하고 있다.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이야기를 전하는
탁월한 비즈니스 스토리텔러!
현장과 체험을 중시하는 저자는 시대의 흐름에 대한 예민한 시각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이야기를 발굴하고 있다. 경제ž경영 분야의 다양한 이슈와 인물들을 직접 취재하며 얻은 인사이트, 교수로서 경영 분야에 몸담으며 체득한 지식 등을 경영 이론이나 수식이 아닌 스토리로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기업의 사례에 특유의 해석을 담아 감동과 교훈이 담긴 이야기로 재구성하는 그는, 우리 시대 비즈니스맨들에게 통찰과 영감을 선사하는 탁월한 스토리텔러다.

목차소개

저자 서문 _ 오늘도 고된 세상을 헤쳐나가는 모든 히어로들에게
Intro _ 모험을 떠날 준비가 되었는가

1막 내 안의 영웅을 깨우는 힘
1장 소명-도저히 견딜 수 없으면 떠나라
- 마음의 노래를 들어라, 교세라 회장 이나모리 가즈오
- 반란자의 사명의식, 건축계의 이단아 르 코르뷔지에

2장 거부_ 누구나 도망치고 싶을 때가 있다
- 전통과 혁신 사이의 선택, 전 국립극장장 안호상
- 만족을 경계하라, 오디오 장인 유국일

2막 한 차원 높이 도약하는 힘
3장 멘토_ 나를 이끌어줄 단 한 사람
- 책방 주인이 된 카피라이터, 최인아의 생각법
- 평범함에서 특별함을 찾는 나영석 PD의 창조법

4장 통과_ 돌아올 수 없는 길에 서다
- 리더십은 결단이다, 알리바바그룹 회장 마윈
- 혁신의 시대 리더의 빅 픽처, 월트디즈니 회장 밥 아이거
- 반대를 뒤로한 외로운 결단, 오디세우스 모멘트

3막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힘
5장 시련_ 나약한 나와 대면하라
- 버티는 힘, 에어비앤비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
- 적을 내 편으로 만드는 키루스 대왕의 리더십
- 전인으로 대하라, 마에스트로 레너드 번스타인
- 외로움이라는 리더의 숙명, 크세노폰과 알렉산드로스

6장 승전보_ 그러나 영웅의 여정은 쉬이 끝나지 않는다
- 휴브리스를 경계하라, 크세르크세스와 아가멤논
- 유혹에 대처하는 두 가지 방법, GE와 듀폰의 경영진
- 자신의 감정과 싸워 이겨라, 세네카의 충고

4막 나를 뛰어넘어 결국 이기는 힘
7장 귀환_ 더 큰 사명에 눈떠라
- 일은 사랑의 실천,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
- 공감하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 츠타야 대표 마스다 무네아키

8장 부활_ 결국 나는 나로 설 것이다
- 강한 경쟁자를 마주한 순간, 발레리나 강수진
- 적에게서 이익을 얻는 법, 플루타르코스 『도덕론』
- 『일리아스』에서 발견한,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맞서는 법

9장 융합_ 모험의 끝에서 새로운 세상을 만나다
- 믿음의 경영이 현실이 되는 순간, 픽사 CFO 로런스 레비
- 자유와 질서의 조화,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의 균형

Outro_ 진짜 여행은 지금부터다
주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